다이어트 시작, 단백질 섭취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점점 무더워지는 날씨, 다가오는 여름을 대비해 다이어트를 시작한 분들 많으시죠?

건강과 올바른 다이어트를 위해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3대 요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게 중요한데요. 특히 근육 생성과 유지를 위해 꼭 섭취해야 하는 단백질. 모르고 먹는 것 보다 알고 먹는 게 좋겠죠? 너무 안 먹어도, 너무 많이 먹어도 문제가 되는 단백질 섭취에 대한 가이드 알려드릴게요.


 


#단백질의 효능
단백질은 아미노산이 결합해 만들어진 유기물입니다. 몸 안에서 합성이 불가능 해 식품으로 섭취해야 하는 단백질 아미노산과 몸 안에서 만들어지는 단백질 아미노산 두 가지로 나뉩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구성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진, 피부 탄력을 위한 콜라겐 유지, 호르몬 혹은 효소를 만드는 역할도 겸하고 있어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될 존재랍니다.

 


#단백질을 적게 섭취하면?
단백질을 적게 섭취하면 몸 안에서 만들어내지 못하는 아미노산을 공급받지 못해 근육 손실, 면역력 저하가 올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성장기를 겪는 아이들에게는 성장력 저하가 될 수 있어 음식으로 단백질 섭취를 해야 해요.

 


#단백질을 과잉 섭취하면?
의학적으로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단백질을 과잉 섭취하게 되면 신장에 과도한 부담을 주고 자궁암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백질을 너무 적게 먹어도, 많이 먹어도 문제가 되므로 적당량 섭취하는 게 가장 좋답니다.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 


1) 동물성 단백질
- 소고기 : 채끝 등심, 목심, 홍두깨살, 우둔살
- 돼지고기 : 사태, 목살
- 닭고기 : 가슴살, 달걀흰자
 


2) 식물성 단백질
- 콩, 두부, 콩으로 만든 가공식품(두유 등)

 

단백질에는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로 나뉘는데요. 둘 다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참, 다이어트 하는 분들은 ‘고기(육류)’는 살이 찐다는 생각을 하고 있지만, 그건 오해입니다. 실제로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에는 다량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답니다. 소고기에는 채끝 등심, 목심, 홍두깨살, 우둔살 같은 살코기 부분에 단백질이 많고, 돼지고기 사태, 목살 부위에 단백질이 많아요. 닭고기는 많은 분들이 알고 있듯이 닭 가슴살이 많죠! 생활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동물성 단백질은 바로 달걀 흰자랍니다. 삶은 달걀을 하루에 한 알 정도만 섭취해도 몸 속 필요한 요소를 채울 수 있어요. 식물성 단백질로는 콩과 두부, 두유 등이 있습니다.
 

 


#올바른 단백질 섭취량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도 근육 손실을 막기 위해, 단백질 섭취와 약간의 근력운동은 필수입니다.

50kg 체중의 여성을 기준으로 60g의 단백질 섭취를 권장하고 있어요. 일일 섭취량이 1,000kcal 이하면 근육손실이 오므로, 적당량의 단백질 섭취는 꼭 잊지 마세요!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닭가슴살 혹은 두부 등을 통해 채울 수 있으니까요. 다이어트의 핵심은 식이요법이기에, 빵, 당류를 피하고 신선한 야채와 단백질을 곁들이면 좋겠죠.


 


다가오는 여름철, 다이어트 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만큼 더욱 중요한 단백질 섭취 방법 알아봤는데요.

건강을 위해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3대 요소의 균형 있는 섭취가 가장 중요합니다. 근육 손실을 방지하고 면역력을 키워주는 우리 단백질, 앞으로도 잊지 말고 일일 권장량을 섭취해주세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해서 건강한 몸매를 만들어 봐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