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5월 19일은 발명의 날입니다.

 

발명의 날은 시민들에게 발명의 중요성을 알리고, 일상생활에서 발명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지정된 기념일이랍니다. 주위를 조금만 둘러보면 스마트폰부터 시작해 과거에는 없었던, 발명품이 굉장히 많아요.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발명품부터 외국에서 만들어져 아주 편리하게 활용되고 있는 발명품까지 알아볼까요?

 

 


나도 몰랐던 국내 발명품은?

#커피믹스
커피의 원조는 우리나라가 아닙니다. 그렇지만 인스턴트 커피와 설탕, 프리마를 섞어 먹는 커피믹스의 원조는 바로 우리나라라는 사실. 1976년, 동서식품에서 ‘맥심’이라는 브랜드로 커피믹스를 처음 개발했습니다. 점차 세계적으로 커피믹스가 사랑을 받자, 스페셜티 커피로 분류되었던 커피믹스는 세계시장에서 커피믹스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 냈습니다. 외국친구들이 맛보면, 기가 막히다고 할 정도로 맛있는 최초 발명품 커피믹스. 우리나라 최초의 발명품 중 하나랍니다.
 

 

 


#종이우유팩 & 우유 개봉법
마트에서 흔히 보는 우유의 삼각지붕모양과 종이팩 우유를 개봉하는 방법은 1953년 대한민국의 에디슨이라 불리는 신석균 박사가 발명했는데요. 기존에는 우유 귀퉁이부분을 잘라 마셨다고 해요. 당시 1953년, 한국전쟁이 진행 중이었기 때문에, 특허권을 등록할 수 없었고 박사님이 만든 우유팩 아이디어는 국제의 표준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당시 상황 때문에, 특허를 등록하지 못한 것은 굉장히 아쉽네요.
  


#이태리타올
목욕할 때, 없으면 너무 아쉬운 초록색에 검은 줄이 있는 ‘이태리 타올’의 생산지는 이태리가 아닌, 우리나라입니다. 1967년 김필곤이라는 사람이 어떻게 하면, 완벽하게 때를 벗길 수 있을 까 고민했고, 2년동안 실험을 통해 발명한 것이라고 해요. ‘이태리타올’ 이름은 이탈리아에서 온 기계와 염료에서 따와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간단하지만, 실생활에 편리한 이태리타올의 비밀을 이제 아셨죠?
 

 

 

 

#mp3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노래를 듣지만, 한 때 MP3가 없으면 안 될 정도로 출퇴근, 등교 길의 필수품이었죠. 최초의 mp3가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졌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1998년 엠피맨닷컴 이라는 회사가 출시한 엠피맨이 세계 최초의 mp3인데요. 내장 메모리 32메가, 외부 메모리 포함 64메가로 당시 굉장히 혁신적인 상품이었답니다. 스마트폰의 mp3 기능 때문에, 현재는 도태되었지만, 마치 콘서트 현장 같은 높은 음질을 자랑하는 하이파이 오디오 시장이 개척되고 있습니다.

 


그외 편리하게 이용되고 있는 발명품



#이동식 저장장치 USB
회사, 학교 등에서 이제는 필수로 자리잡은 이동식 저장장치, USB는 ‘도브 모란 코미고’라는 이스라엘 사람에 의해 발명되었습니다. 이 기술을 샌디스크라는 업체에 판매해, 굉장히 많은 돈(약 1조원 이상)을 벌여 들였다고 해요. 수많은 스타트업 기업에 희망을 실어주는 도브 모란 코미코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떳떳하게 살아라고 하는 ‘후츠파’정신이 필요하다고 말하곤 해요. 오늘부터, 주위를 살펴보며 아이디어를 생각해봐야겠네요!
 

 

 


#핀테크
요즘은 신용카드나 현금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핸드폰 어플을 이용하면 모두 결제할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 페이코, 슥페이 등이 바로 핀테크 중 하나랍니다. 우리나라에서 각광받고 있는 기술 중 하나인 핀테크는 파이낸셜 테크놀로지의 준말로, 금융과 기술의 합성어랍니다.

핀테크로 유명한 회사는 미국의 페이팔이 있죠. 사람들이 일일이 해야 하는 금융 거래과정을 전자화해 비용은 절감하고, 속도는 빨라져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지갑도, 신용카드도 아무것도 없이 결제, 이체 등이 가능하다니 앞으로 더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겠죠?!

 


5월 19일 발명의 날을 맞이해, 일상생활에 편리함을 기여한 국내에서 만들어진 발명품부터 국외 발명품까지알려 드렸어요. 글 한 번 읽고, 주위를 둘러보니 물건 하나하나가 발명품처럼 느껴지네요. 혹시 주변에 불편한 점이나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여러분도 발명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많은 분들이 발명의 중요성을 깨닫고, 한번쯤은 생각해 보는 날이 되면 좋겠네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linsoo.tistory.com BlogIcon 정보! 2016.06.22 00: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종이우유팩을 우리나라에서 처음 만들었군요.. 몰랐네요. ㅎㅎ
    MP3는 저도 초창기 모델을 쓴 기억이 나네요.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