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면 풍성하게 과실이 익어가는 계절이죠? 그 중에서 단연 으뜸으로 꼽히는 과실은 바로 배인데요. 배는 변비에도 좋다고 하죠? 울산에서도 유명한 특산물 중 하나가 배인데요. 배에 대한 효능을 알고 먹으면 그 맛이 배가 되지 않을까요. 배는 수분이 85% 이상 들어 있어 갈증이 심하거나 술을 먹고 난 다음 날 먹으면 좋구요. 찬 성분이 많아서 열을 내리는 데도 좋죠? 이 밖에도 배에는 장점들이 더 많은데요. 울산누리와 함께 배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분류 : 과실류
*배 칼로리 51kcal (100g)
*제철 : 9월 1일 ~ 11월 30일

 
 시원 달콤한 맛이 일품인 배! 배는 3000년전 재배되기 시작했고, 배의 맛에 반한 그리스의 역사가 호머는 '신의 선물'이라고 극찬했다고 하는데요.

배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이며, 당분과 단백질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지방질과 섬유소의 함량은 다른 과일에 비해서 다소 적은 편이며, 무기질성분에는 K,Na,Mg등이 75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으며 알칼리성식품으로 체내 혈액의 중성화를 도와 건강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배의 비타민C의 함량은 적으나, B1이나 B2의 함량은 많은 편입니다. 배의 섭취는 요도를 소독하며, 소변을 잘 보게 도와주고 가래, 천식, 해열, 소화, 숙취, 기침 등에 효과적입니다.

의서에 수록된 배의 효능에는 배의 성질이 하행유리(下行流俚)하기에 배를 이()라고 부르며 배는 폐를 윤택하게 하고 심장을 맑게 하며 음()에 영양을 주고 진액을 만들여 담()을 없애 준다. 또 화()를 내리게 해주고 입마름을 없애주며 주독(酒毒)을 씻어준다 .

당뇨병으로 입이 마를 때 좋으며 달꾹질을 할때나 변비에도 유효하다. 중풍으로 말을 못할 때에도 효과가 있으며 소변을 잘통하게 하는 성질이 있다.

 

  • 동의보감

 - 갈증을 덜고 술독을 풀어 대ㆍ소장을 보호한다. (동의보감)

- 스트레스로 생기는 열의 해소에 좋다. (본초강목)

- 열로 인한 목과 코의 통증 해소에 좋다. (동의보감)


 

1.이뇨작용 촉진에 좋습니다.
배는 간장의 활동 및 이뇨작용을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해열 및 천식에 좋습니다.
배는 가래, 해열, 천식의 치료 효능이 있습니다.

3. 두뇌건강 발달에 좋습니다.
배에는 붕소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두뇌운동을 향상시켜주고 두뇌건강의 발달시키며 이로 인해 학습효과 증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배는 강 알칼리성을 띄고 있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으며,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5.감기예방에 좋습니다.

 배는 감기 예방효과가 있어 아이들의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아이들의 감기를 방치하게 되면 자칫 폐렴까지 갈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죠. 또한 체력증진의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6. 소화촉진에 좋습니다.

 배는 속이 더부룩 할 때 먹으면 소화가 촉진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7. 갈증해소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여름철에 배즙을 내어 차게 냉장보관 하였다가 마셨을 경우 갈증해소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여름철 되면 사람들이 갈증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 시원한 배즙을 마시면 갈증해소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배 아이스크림이 여름에 인기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가 아닐까요?

8.강장에 좋습니다.

 배는 병 치례후 몸 조리시 드시게 되면 건강 회복에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를 고르는 요령 또한 빼놓을 수 없죠.



- 겉껍질 색깔이 맑고 선명한 황갈색을 띠는 것

- 표면에 흠집이 없고 광택이 나는 것

- 생김새가 탱글탱글하여 큰 것

- 껍질이 너무 두껍지 않고 얇은 것

- 당도가 11~12도로 달착지근한 맛이 나는 것

- 수분이 풍부하고 배 고유의 향이 나는 것

- 씹었을 때 석세포가 적으며 뒷맛이 개운한 것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