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에서 보기 드문 미술전시행사인 <한국미술 특별전>이 울산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연휴기간(2016. 5.5- 5.8) 중 하루 인 5월 7일 토요일날 미술교육 예약을 하여 평소 잘 알고 지내는 울산 외솔중 지역공동 미술영재학생들과 함께 09:30까지 현장에 도착하였어요. 미술교육 및 작품해설은 2명의 도슨트가 번갈아 가면서 작품에 대한 설명을 해주면서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는 과정이예요.미술교육은 오전 10:00, 11:00 두번있고, 작품해설은 13:00, 14:00, 15:00, 16:00, 17:00  다섯번 있어요. 물론 예약을 필수입니다.


한국미술 특별전이 열리고 있는 울산문화예술회관 제1전시장

 

전시장 입구 장면

                                                     전시장 입구에 걸린 현수막           

울산지역 외솔중 지역공동 영재학급 미술영재학생들

울산문화예술회관 전시담당관계자가 오셔서 전시관람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어요.

전시관람에 앞서 사전 준비 장면


 한국유명 근현대 미술작가 작품 및 전시자료 230점으로  전시 첫번째 섹션 한국 근대미술의 정착, 두번째 현대미술의 확장,세번째 한국미술의 세계화를 주제로 디스플레이 되어있어요. 전시자료는 우리나라에서 미술자료 수집가로 유명한 김달진 미술자료연구소에서 편집하였다고 합니다. 

실내 사진 촬영이 허용되지 않아 관람하는 학생들과 도슨트 사이에 나오는 작품을 중심으로 소개할 수 밖에 없음을 양해부탁드려요. 실제로 여기에 전시된 작품사진은 인터넷만 검색하여도 너무나 쉽게 볼 수가 있고 전시도록에서도 모두 볼 수가 있으니 작품자체가 궁금하시면 전시도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전시도록은 현장에서 5,000원에 판매하고 있어요.

 

 

1. 한국근대미술의 정착

'한국근대미술60년전', '1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국전)', '동양화 여섯분 전람회', '1950년대전', '이중섭전', '박수근전' 등 굴지의 전시회 도록과 팜플렛, 보도자료 등 당시의 사료를 통해 당대의 시대상과 한국 근대미술이 어떻게 발전되고 있었는지를 볼 수 있어요.

 

전시장에 들어서면 처음을 볼 수 있는 장면입니다.

전시작품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는 도슨트

작품해설하는 장면

박수근 작품을 설명하고 있는 도슨트

한국화가 이상법 작품을 설명하고 있는 도슨트

이중섭 작품을 설명하고 있는 도슨트

최영림작품을 설명하고 있는 도슨트


2. 한국 현대미술의 확장


1950년대 후반, 신진 작가들과 진조성향의 작가들은 반국전 반 아카데미즘을 주장하며 제도둰 미술에 반기를 들었다고 합니다. 모던 아트 협회 현대미술가 협회 창작미술가협회 신조형파 등 새로운 조형언어의추구와 자유로운 창도 활동을 요구하는 미술 그룹의 태동과 조선일조 주최 현대작가초대전 은 현대미술 운동을 지원하는데 큰 역활을 하였어요. 1960년대 후반, 경제발전에 따른 시대의 급속한 변화와 형태의 무차별한 파과에 지친 진보적인 작가들은 뭔가 본질적인 조형적 실험을 추구하고자 했어요.



김흥수화백의 작품을 설명하고 있는 도슨트

김창열 물방울 이예요. 처음에 영롱한 물방울이 금방 또르르 굴러 떨어질듯한 그림을 봤을때 신선한 충격이란!!아직도 생생해요. 극사실주의 화가로 한글 알림에도 지대한 공헌이 있다고 개인적 감상평입니다.


작품에 철학을 담은 이우환작품으로 일반적인 결과중심의 창작방식에서 벗어나 캔버스에 점을 연속적으로 강약을 주어 표현하는 과정을 예술로 승화했습니다.

 


 

3. 한국 현대미술의 국제화


1960년대 비엔날레의 참가로 시작, 파리청년 작가비엔날레 상파울로 비엔날레 인도 트리엔날레 동경 판화 비엔날레 등에 동참했다고해요. 국내에서는 광주 비엔날레, 부산비엔날레, 서울 국제미디어비엔날레등 국제전이창설되어 교류의 장을 확대하였어요.

 

김영주 작품을 설명하고 있는 도슨트

한시간에 가까운 도슨트의 미술작품 설명에도 계속 집중력을 잃지 않고 설명을 듣는 영재학생들

남관 -얼굴 작품을 설명하고 있는 도슨트

현대회화작가로 볼 수 있는 하동철작가의 작품을 설명하고 있는 도슨트

한국미술 특별전 관람이 끝나고 난후  영재학생들과 함께


조용한 가운데 작품해설을 듣고 한국미술 특별전을 관람하고 나니 미술교과서에서 본 그림의 원작을 직접볼 수 있는 흔하지 않은 소중한 기회를 가졌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다만 작품의 손상에 대비하여 보통 전시보다 유난히 많은 감시?하는 인원의 배치가 작품 감상하는 내내 신경이 쓰였다면 옥의 티였을 까요.  또한 관람하는 동선과 수많은 미술관련 자료에 대한 해설이 없었던 것이 조금 아쉬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울산지역에서 이러한 전시는 한동안 보기 힘든 만큼 전시기간이 끝나기 전에 아직까지 관람하지 않으셨다면 필히 예약하시고 도슨트를 통해  작품 설명까지 함께 들어시기 권해드립니다.

 


 

# 한국미술 특별전 안내

전시기간 : 2016.04.23()-05.14()

전시장소 : 울산문화예술회관 제1전시장

관람시간 : 10:00-19:00(관람종료 1시간전까지 입장)

입장연령 : 36개월 이상 입장가능

관람요금 : 일반 5,000/ 학생(어린이 포함) 3,000(예매문의:052-226-8251~3)

                  10인이상 단체 및 울산문화예술회관 유료회원은 할인가 적용

작품설명 : 매일 6회 운영 (도슨트 2명 상주)

미술교육: 10, 11(단체 사전예약)

관람해설: 2, 3, 4, 5(일반인 대상)


 

# 울산문화예술회관 찾아가기

울산문화예술회관 홈페이지 http://www.ucac.or.kr/index.html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