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 농도 확인 방법 및 황사 마스크 사용법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6. 3. 28. 08:00

봄철, 황사 미리 확인하고 바르게 대처하세요.

 

매년 봄이면 맑은 하늘보다 시야가 답답할 정도로 뿌연 하늘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바로 봄철 불청객인 황사와 미세먼지 때문인데요. 어느 순간부터 일기예보에서는 날씨와 함께 대기오염 농도를 함께 알려줄 정도로 봄이면 많은 분들이 이 같은 황사와 미세먼지로 많은 고충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이런 고충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미리 황사 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과 함께 봄철 필수품인 황사 마스크 사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농도확인방법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만 해도 ‘황사’ 키워드를 검색하면 손 쉽게 황사 농도 및 미세먼지의 농도를 전국 주요도시를 중심으로 보통, 나쁨, 매우나쁨, 위험 순서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환경공단에서 국민 모두가 언제 어디서든지 실시간으로 공기오염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전국 실시간 대기오염도를 공개하는 ‘에어 코리아’ 및 ‘기상청’ 홈페이지를 통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에어코리아 : http://www.airkorea.or.kr/

#기상청 : http://www.kma.go.kr/


먼저 대기오염 정도가 ‘보통’ 상태는 대기 중 황사의 양이 1시간 평균 농도가 0~199㎍/㎥며 2시간 이상 지속 예상될 때로 황사 마스크를 따로 착용하지 않아도 되고, 실외 활동이나 환기에 지장이 없는 맑은 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치가 200~399㎍/㎥일 때는 황사가 ‘약간 나쁨’ 정도로 면역력이 약간 노약자나 어린이, 호흡기 환자는 외출 시 황사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며 되도록이면 실외 활동을 자제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집안 환기는 되도록 아침, 저녁시간 보단 낮동안 환기를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400~799㎍/㎥는 ‘나쁨’ 및 ‘황사주의보’ 상태로 누구나 외출시 황사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며 면역력이 약간 분들은 실외활동을 금하고, 학교에서는 단축수업을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 나쁨 이상 상태일 때는 실내 창문을 열거나 환기를 자제해주세요. 그리고 800㎍/㎥ 이상일 때는 ‘매우 나쁨’ 및 ‘황사경보’ 상태로 기상상태가 좋아질 때까지 외출을 삼가하고, 학교 등에서는 휴교를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황사마스크 사용법



봄철 필수 생활용품인 황사마스크는 어떻게 하면 바르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먼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황사나 미세먼지를 예방하기 위해선 마스크를 일반용 마스크가 아닌 입자차단 성능이 있어 황사와 미세먼지를 예방해주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제품 선택시 의약외품 또는 KF80, KF 94라고 표기된 마스크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 식품의약안전처


마스크가 접이형 제품일 경우, 그림과 같이 먼저 마스크 날개를 펼친 후 양쪽 날개 끝을 오므린 다음, 고정심 부분을 위로 해 코와 입을 완전히 가려줍니다. 그리고 머리끈을 귀에 걸어 위치를 고정하고 양 손가락으로 코 편이 코에 밀착되도록 눌름과 동시에 공기 누설을 체크하며 안면에 마스크를 밀착시켜주면 끝!


ⓒ 식품의약안전처

컵형 제품일 경우에는 마스크의 머리 끈을 아래로 늘어뜨리고 가볍게 잡은 뒤 코와 턱을 감싸도록 얼굴에 맞춰주세요. 그 다음 한손으로 마스크를 잡고 위 끈을 뒷머리에 고정하고 아래 끈은 뒷목에 고정해 줍니다. 끝으로 양 손가락으로 코편이 코에 밀착되도록 눌러준 다음 공기누설을 체크하며 안면에 마스크를 밀착시켜주면 끝!


 

ⓒ 식품의약안전처

 

이러한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할 사항은 마스크 안쪽이 오염되었거나 사용후 세탁하거나 재사용을 하면 안되며, 착용 후 마스크의 겉면을 되도록 만지지 말고, 모양을 찌그러트리거나 모양을 변형하지 마세요. 그리고 수건이나 휴지 등으로 호흡기를 감싼 뒤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등의 주의사항이 필요하니 참고하셔서 황사로부터 우리의 호흡기를 안전하게 보호하길 바랍니다.  



 

봄마다 우리를 괴롭히는 황사를 어떻게 하면 제대로 확인할 수 있는지 농도 확인방법과 마스크 사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잘 숙지하셔서 대기오염상태가 좋지 않은 날 올바르게 대처해 호흡기 건강을 사수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