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색지방 늘리고 건강하게 체중감량에 도전하세요!

 

두꺼운 외투를 벗어던지고 가벼운 봄옷으로 갈아입을 날이 머지않은 요즘. 그동안 숨겨둔 살들로 고민인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모든 지방들이 비만을 유발할 거란 생각은 큰 오산! 비만을 예방해주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지방도 있답니다. 바로 ‘갈색지방’인데요. 뱃살은 물론 우리 몸을 날씬하게 해주는 갈색 지방을 늘리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갈색지방이란?


먼저 지방은 우리 몸의 필수 에너지원으로 없어서는 안될 요소입니다.

하지만 지나치면 비만과 각종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지방을 없애기 위해 운동과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데요. 이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지방은 백색지방으로 몸에 축적되어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이 됩니다.

 

갈색지방은 갓 태어난 아기들이 체온 유지를 하기 위해 지니고 있는 지방으로 다량의 미토콘드리아를 포함하고 있으며, 열과 에너지를 발생시켜 비만을 예방하는 착한 지방인데요. 아쉽게도 이 갈색지방은 나이가 들수록 줄어들며 이는 나이가 들수록 살이 쉽게 찌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다행히도 줄어드는 갈색지방을 늘릴 수 있는 방법들도 있는데요. 어떻게 하면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갈색지방을 늘릴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갈색지방 늘리는 방법

 

 

갈색지방은 먼저 음식으로 쉽게 늘릴 수 있습니다.

갈색지방을 활성화하는 영양소로는 카테킨, 오메가3, 캡사이신 등이 있는데요. 다이어트 시 무작정 굶으면 백색지방을 연소시켜주는 갈색지방이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므로 아래 음식들을 참고해 적당량의 음식도 섭취하고 효율적으로 다이어트를 해보세요.

 

1) 사과
사과 껍질에는 우르솔란 성분이 풍부합니다. 우르솔란은 비만 억제 및 근육과 갈색 지방의 양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사과를 섭취할 때는 껍질째 먹는 것이 좋아요.

 

 

2) 연어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연어가 대표적입니다. 오메가3 역시 우리 몸에서 갈색지방 생성을 활성화해주고 혈관 속 지방을 없애줘 다이어트는 물론, 혈관 건강도 지킬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영양분이에요.

 

 

3) 녹차
녹차에는 특유의 떫은 맛이 나는데요. 떫은 맛을 내는 주요 성분인 카테킨 성분 역시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함과 동시에 갈색지방의 생성도 증가시켜 체내 지방 축적을 억제할 수 있어요.

 

 

 


음식과 함께 운동을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근육을 움직이면 우리 몸에서 이리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게 되는데요. 이 이리신 호르몬이 갈색지방 생성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이에요. 운동을 할 때는 유산소 운동 보다는 스쿼트 같은 중강도의 근력운동이 갈색지방을 효과적으로 늘릴 수 있으며, 운동 시 주변환경은 15도 정도 적당히 낮은 온도에서 하는 것이 좋답니다.

 

 

끝으로 매일 적당량의 햇볕을 쬐는 것입니다. 햇볕을 쬐면 우리 몸에서 멜라토닌을 분비하는데요. 이 멜라토닌 성분은 우리 몸속에서 숙면을 유도하고, 갈색 지방의 분비를 활성화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랍니다. 그리고 비타민 D도 인슐린 작용을 활성화해 복부 비만을 예방해준다는 사실!

 


이상으로 우리 봄철을 맞아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계신 많은 분들을 위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갈색지방 늘리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음식과 운동, 그리고 햇볕을 쬐는 생활습관들을 통해 건강도 지키고 체중 감량에도 성공하시길 바랄게요!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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