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스한 봄을 맞아 찌뿌둥한 몸을 운동으로 깨워보세요.

 

봄 날씨가 완연한 3월입니다. 따스한 날씨로 겨울 동안 미뤄두었던 운동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건강도 지키고, 다이어트도 할 수 있는 봄철 하기 좋은 운동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봄철 운동추천 1. 걷기운동, 조깅


겨울 동안 움츠려 있던 신체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몸에 무리가 가는 운동보다는 가벼운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은 걷기운동과 조깅인데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심폐기능 향상은 물론, 몸에 축적된 탄수화물과 지방 연소에 효과적이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조깅 시에는 최소 30분 이상 해주셔야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발목과 무릎, 허리 등에 무리를 최소화하기 위해 완충효과가 있는 조깅화를 착용해주시는 것이 바람직하답니다. 그럼 걷기 운동 및 조깅과 함께 공원과 주변 산책로를 거닐며 봄 날씨를 만끽해보시길 바랄게요.


 


봄철 운동추천 2. 등산

 

푸르게 피어나는 초목들을 보고 있으면 왠지 산으로 떠나고 싶은데요. 등산도 봄철 즐기기 좋은 대표 운동이랍니다. 등산은 숲 속 맑은 공기를 들이켜며 심폐기능을 향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탁 트인 자연을 내려다보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장시간 산을 오름과 동시에 하체와 허리 근력이 강화되어 근지구력을 키우는데도 효과적인데요. 한 번에 산을 오르려고 욕심을 부리기 보단 30분 간격으로 휴식을 취하면서 산을 올라주시면 좋아요. 또 산을 오를 때보다 하산할 때가 무릎과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하산 시 주의하셔야 하고, 무리를 덜 수 있도록 완충효과가 뛰어난 등산화를 착용해주세요.

 

 

 


봄철 운동추천 3. 자전거 타기

자전거도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지방과 탄수화물을 연소해줘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허리와 허벅지 근육을 단련할 수 있고, 조깅에 비해 무릎과 발목 관절에 부담을 줄이며 운동을 즐기실 수 있어요. 자전거는 1시간 이상 타주는 것이 좋은데요, 너무 무리해서 타면 허리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중간중간 휴식을 취하며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전거의 안장 높이는 안정에 앉아 다리를 쭉 뻗었을 때 양 발이 지면에 닿는 정도로 조정해주고, 핸들은 잡았을 때 팔꿈치가 살짝 굽혀지는 정도로 높이 조정해주시면 보다 편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어요. 탈 때는 혹시 모를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헬멧과 보호대 착용해주시고, 자전거와 함께 봄바람을 맡으며 상쾌하게 달려보세요.

 

 


봄철 운동추천 4. 배드민턴

끝으로 소개해드릴 운동은 배드민턴입니다.

 배드민턴은 혼자서 하는 운동이 아니라 친구와 가족, 연인들과 함께 하기 좋은 운동으로 오고 가는 셔틀콕 속에 상대와 호흡을 맞출 수 있고 교감을 나눌 수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온몸을 사용하는 전신 운동으로 평소 안 쓰던 근육들을 골고루 사용할 수 있어요. 특히, 팔과 어깨를 자주 사용해 주변 군살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랍니다. 배드민턴은 30분 이상 해주시는 것이 좋고, 신체를 고루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되도록 편안한 운동복을 착용해주세요. 
 

 

봄철 하기 좋은 운동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봄철에는 무리한 운동 가벼운 유산소 운동 위주로 겨울철 잔뜩 움츠려있던 몸을 조금씩 풀어주시는 것이 좋아요. 운동 전 스트레칭을 통해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과정 역시 필수입니다.

 

특히 봄에는 아침, 저녁으로 기온차가 크기 때문에 고혈압 등 지병이 있으신 분들은 반드시 혈압 체크를 한 뒤 운동을 해주시길 바랄게요. 또 식사 직후 바로 운동을 하기 보다는 1시간 정도 소화를 한 후 운동을 해주시면 보다 가벼운 몸과 마음으로 운동을 즐기실 수 있어요.

 

가벼운 운동으로 건강도 챙기고 화창한 봄날을 온몸으로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