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명절이 오늘의 축제로 - 풍요를 비는 달맞이 행사


 달하 노피곰 도다샤 / 어긔야 머리곰 비취오시라 / 어긔야 어강됴리 - "정읍사"라는 옛 노래의 한 구절입니다. 한 아낙이 밤 늦도록 돌아오지 않는 남편의 무사귀환을 높이 뜬 달에 비는 내용이지요. 달에 소원을 비는 전통은 이렇듯 오랜 것입니다. 어둠을 비추는 달은 풍요로움의 상징이었습니다. 



▲ 울주군 언양읍 대천변에 준비된 달집


 정읍사의 아낙 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달을 보고 소원을 빌었습니다. 달을 보며 소원을 비는 옛 전통은 지금도 정월대보름의 세시풍속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날은 음력 1월 15일, 첫 보름달을 볼 수 있습니다. 1년을 시작하는 정월, 마을 사람들이 함께 모여 달에 소원을 비는 명절이 바로 정월 대보름이지요. 



▲ 변양섭 울주문화원장님의 축제 개회사


 오늘은 이 대보름의 전통을 축제로 만든 곳을 찾아 보았습니다. 바로 "2016 울주 달맞이 대축제"입니다.  정월 대보름이 다른 명절과 다른 특징은 마을 공동체가 같이 하는 행사라는 점입니다. 이는 가족끼리 제사와 차례를 지내는 설과 추석에 비해 두드러지는 정월 대보름만의 특징이며 오늘날까지 계승되고 있습니다.  



울주군 홍보대사 위촉식, 좌로부터 가수 지원이, 신장열 울주군수, 가수 성진우


 조상을 모신 묘자리는 가족의 공간이며 집안마다 다르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정월 대보름날 마을사람들은 함께 모여 달에 소원을 빌었습니다. 껍질이 단단한 열매를 깨물어 먹는 "부럼", 이웃과 술을 나누며 덕담을 주고 받는 "귀밝이술"의 행사는 달이 뜬 이후 마을 넓은 터에서 마을의 풍요를 비는 제사로 이어지게 됩니다. 



▲ 달집에 달아맨 소원


 2월 22일, 정월 대보름 날에 울주군에서 열린 "2016 울주달맞이 대축제'도 뿌리는 이런 마을 공동체가 함께 한 전통에서 이어지는 것이지요. 옛 전통 명절이 오늘의 축제로 이어집니다. 사실 정월대보름의 전통 역시 마을공동체의 축제였으니, 이는 당연한 전통의 계승일 터입니다. 울주문화원에서 행사를 주관하고 언양향교에서 기원제를 이끄는 등, 많은 주민들이 행사을 준비하고 참여한 것도 옛 대보름의 전통에 부합합니다. 



▲ 풍요와 건강을 비는 기원제


 정성껏 준비한 달집에 이날 축제에 모인 사람들의 소원을 달마맵니다. 정월은 일년의 시작입니다. 한해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어떤 이는 건강을, 어떤 이는 가족의 행복을 소원지에 썼습니다. 소원은 제각각이나 종이에 쓴 정성은 모두 하나 같습니다. 



▲ 이날의 하일라이트인 달집 태우기


 모두가 기다리던 "2016 울주달맞이 대축제"의 하일라이트인 달집 태우기가 시작됩니다. 마을 공동체가 하나로 어울리는 축제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참여한 사람들의 안전일 것입니다. 이날 달집 태우기에는 소방차와 안전요원이 배치되어 만일에 있을 안전사고에 대비하였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그 분들의 노고에 감사 말씀을 올립니다. 



▲ 달집을 보고 있는 시민들


 올해의 풍요를 비는 기원제가 끝난 후 즉석에서 제주를 나눕니다. 기원제에 올린 밤을 나눠 부럼을 깨기도 하고, 올린 술을 귀밝이술로 나누는 것이지요. 타는 달집을 보며 시민들은 소원을 기원합니다. 한 쪽에서는 풍물패가 흥을 돋웁니다. 흥이 돋은 시민들은 어깨춤으로 신명을 표현합니다. 잔치는 바야흐로 절정으로 치닫습니다. 



▲ 울주군 홍보대사, 성진우 가수의 공연


 풍물공연이 앞서고 판소리 공연이 뒤를 잇습니다. 이날 울주군 홍보대사로 위촉된 가수 성진우씨와 가수 지원이씨의 열창도 이어지지요. 2016 울주달맞이 대축제는 기원제로 시작하여 달집으로 절정에 달하고, 공연으로 흥을 이어간 셈입니다. 밤 늦게 이어지는 공연은 그야말로 정월대보름 잔치이지요. 




▲ 가수 지원이의 공연


 옛 명절이 오늘의 축제로 이어집니다. 우리가 옛 전통에 따라 대보름에 오곡밥과 나물을 나누듯, 달집을 준비하고 기원제를 여는 울주의 전통 역시 지금의 축제로 이어진 것입니다. 이날 축제에 참석한 분분이 달집에 달아맨 소원이 이루어질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축제에 참석한 사람이 기원한 행복과 단합이라는 소원은 이 축제를 준비하는 과정과 축제를 즐기는 중에 이미 이루어진 것입니다. 





Posted by Tele.mann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