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봄,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세요!

절기상 눈이 녹고 지천에 봄이 싹튼다는 우수가 지나면서 날씨가 한결 포근해졌습니다. 동시에 봄철 불청객인 미세먼지도 우리를 괴롭힐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우리 몸을 미세먼지로부터 건강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미세먼지 예방법과 함께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들을 소개해드릴게요.

 

 

 


 미세먼지 예방법


 

미세먼지란 입자 크기가 10㎛ 이하의 매우 가늘고 작은 먼지인데요. 그 크기는 호흡기가 걸러내지 못할 정도로 작아 기도를 타고 폐에 직접적으로 침투해 기침과 천식, 만성 기관지염 등 각종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한답니다. 과연 이런 미세먼지를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외출 자제하기
먼저 외출 전 일기예보를 확인하고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이상일 경우 외출을 자제하도록 합니다. 특히 호흡기 및 심혈관계 질환자,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와 임신부, 노인들은 미세먼지에 노출될 경우 질환을 더욱 악화시키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외출 시에는 반드시 미세먼지가 호흡기로 침입하지 못하도록 황사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고, 신체노출부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며, 외출 시간은 되도록이면 짧게 하는 것이 좋겠죠?

 

 

2) 개인청결 유지하기
외출 후에는 몸에 묻은 미세먼지들이 다른 곳에 옮기지 않도록 외출복을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털어서 널고, 양치와 세수를 해 눈과 목, 코 안을 깨끗하게 세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혹여 외출 후 눈이 따갑거나 이물감이 느껴질 때는 인공눈물을 사용해 눈을 씻어내는 것이 바람직하며, 시력이 나쁠 경우에는 콘택트렌즈보다는 안경을 착용할 수 있도록 해 안구건강을 지켜주세요.

 

 

 

3) 실내 환경 관리하기
그리고 실내에서는 창문을 통해 미세먼지가 들어올 수 있으므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환기를 피하고 창문을 닫아 놓아야 합니다. 대신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고 호흡기 건강을 위해 실내 적정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아요. 또 실내에서 흡연을 하거나 촛불을 켜는 행위는 미세먼지 농도를 높일 수 있으므로 피해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미세먼지 예방음식

 

1) 미역
그럼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몸의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는 음식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미역과 다시마 같은 해조류를 들 수 있는데요. 해조류의 끈적한 점성에는 체내 중금속을 배출해주는 칼륨이 풍부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비타민 K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랍니다.

 

 

 

2) 배
그리고 호흡기 건강하면 과일 배가 가장 먼저 떠오른데요. 배의 풍부한 과즙이 기관지를 촉촉하게 유지시켜줘 가래와 기침을 진정시켜주며, 루테올린 성분이 기관지 점막의 수축을 막아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어요. 동시에 각종 비타민과 유기산들이 풍부해 몸의 면역력을 높여줘 더욱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겠죠?

 

 

 

3) 마늘
마늘 역시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어 미세먼지를 예방하는 대표적인 음식인데요. 바로 마늘 속 알리신 성분이 그 주인공이랍니다. 뛰어난 해독 및 향균작용으로 체내 중금속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호흡기 면역력 증가에 도움이 되니 건강을 위해 자주 섭취해 주세요.

 

 


이상으로 다가오는 봄과 함께 우리를 위협하는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도록 예방법과 예방음식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모두 작은 식생활 습관으로부터 시작되는 것들인 만큼 꼭 지키셔서 봄철 건강을 사수하시길 바랄게요!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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