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 울산에서 열리는 다양한 행사 참여해보세요! 

 

오는 2월22일(월)은 정월대보름입니다.

정월대보름은 새해 들어 처음 맞는 ‘가장 큰 보름’이라는 뜻으로 우리조상들은 대보름부터 일 년 농사가 시작된다고 해서 다 함께 풍년을 기원하던 날인데요.

 

 


예로부터 이날은 전통 민속놀이를 많이 했는데요. 연날리기를 통해 주로 음력 정월 초하루에 시작하여 정월대보름에 ‘액을 띄워 보낸다.’는 글귀를 써서 얼레에 감겨있던 실을 모두 풀어 멀리 날려 보냈습니다. 그리고 울산의 처용 등 전통벽사문양 목판 찍기를 통해 집안으로 들어오는 나쁜 액을 막고 한해의 안녕을 비는 ‘액을 막는 세화’(歲畵)체험 등도 많이 행해지고 했습니다.

 

 

 

정월대보름 당일인 월요일엔 울산 구.군에서는 달집태우기 행사가 진행된답니다.


달집태우기는 정월대보름날 밤 달이 떠오를 때 생솔가지 등을 쌓아올린 무더기에 불을 질러 태우며 노는 풍속인데요. 달맞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이 행사는 때로는 쥐불놀이·횃불싸움과도 연관성을 가지는 놀이라고 할 수 있죠.

대보름달은 풍요의 상징이고 불은 모든 부정과 사악을 살라버리는 정화의 상징입니다.

부족함이 없는 넉넉한 새해, 질병도 근심도 없는 밝은 새해를 맞는다는 사람들의 꿈이 행동으로 나타난 것이 달집태우기 인것이죠. 달집이 탈 때 고루 한꺼번에 잘 타오르면 풍년, 불이 도중에 꺼지면 흉년이 든다고 판단하는 곳도 있습니다.

 

 

정월대보름날 대보름달이 떠오르기를 기다려서 불을 지릅니다.

피어오르는 연기와 더불어 달을 맞고, 빨갛게 불꽃이 피어오르면 신나게 농악을 치면서 불이 다 타서 꺼질 때까지 춤을 추며 주위를 돌고 환성을 지르기도 합니다. 개중에는 달집 속에 대나무들을 넣어서 그것이 터지는 폭음으로 마을의 악귀를 쫓는다는 곳도 있습니다. 또, 그때까지 날리던 연을 비롯한 여러 가지 태울 것들을 달집 위에 얹어서 다같이 태우기도 합니다.

 

 

과연 울산에서는 어떤 곳에서 언제 달집태우기를 하는지 미리 알아 두는 것이 좋겠죠?!

 

#울산 구.군별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행사 일정

구 명

시 간

장 소

중 구

13:00~21:00

문화의전당앞 공터

남 구

16:00~19:00

삼호다목적광장 옆 공터

동 구

15:00~20:00

일산해수욕장

북 구 (8개동)

12:00

염포초등학교운동장

12:00

양정생활체육공원

15:00

원동현대아파트앞 동천둔치

16:00

기적의도서관앞 동천둔치

산하해변인근

평창리비에르아파트앞 동천하구

화봉1주공아파트뒤편

17:00

매곡교앞 공터

울주군

15:00~20:00

언양읍 남천고수부지(공영주차장)

 

 

 

그리고 울산박물관과 대곡박물관에서는 주말을 이용해 정월대보름 행사가 펼쳐집니다.

#울산박물관 정월대보름 행사


울산박물관은 정월대보름을 맞아 이달 21일(일) 울산박물관 로비와 정문입구에서 2016년 정월대보름 전통문화행사‘울산! 정월대보름맞이’를 운영합니다. 이번 행사는 ‘액막이 연 만들기’와 ‘액을 막는 세화’, ‘민속놀이한마당’으로 정월대보름의 상징과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마련되었는데요.

 

 행사참여는 울산박물관 관람객 누구나 당일 현장에서 가능하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됩니다. 참가비는 다른 프로그램은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연 만들기’는 재료비(3,000원)만 유료입니다.

 

 

#울산대곡박물관 정월대보름 행사


 울산 대곡박물관에서도 정월대보름 맞이 행사를 진행하는데요. 

20일(토), 21일(일) 한해소원을 기원하는 ‘소원나무 빌기’와 ‘우리 집 가훈쓰기’를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박물관 마당에서는 윷놀이․널뛰기․제기차기․투호놀이․굴렁쇠놀이․고리던지기 등 다양한 놀이도 즐길 수 있다는 사실. 소원지는 지역 내 달집태우기 행사에 같이 태울 예정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울산박물관 전시교육팀(T. 052-229-4724, 4766)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주말동안은 울산박물관과 대곡박물관에서 어린 자녀들과 함께 정월대보름 맞이 행사를 즐기고, 당일엔 달집 태우기 행사에도 참여해보세요. 울산 박물관 행사 뿐만 아니라 달집태우기 행사를 통해 나쁜 액을 없애고 풍요와 건강을 기원해 보세요.

유의 정월대보름 풍속을 가족과 함께 참여해본다면 더욱 의미있는 시간 이 될 것입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