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하반기부터 바뀌는 운전면허시험, 미리 대비해두세요!

2016년도 어느덧 2월의 중순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세워두었던 새해 목표를 하나 둘씩 실행에 옮기는 때이기도 한데요. 이제 갓 성인이 된 분들이 대학 입학을 앞두고 가장 많이 도전하는 것 중 하나가 ‘운전면허증 취득’이 아닐까 싶습니다.

 

운전면허증 취득이 2016년 하반기부터 좀 더 어렵게 변경된다고 하는데요. 운전면허 시험이 어떻게 바뀌게 되는지, 시험에 미리 대비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운전면허시험이 다시 어려워지는 이유는 최근 3년 사이 운전면허 취소 및 정지자가 18.2% 증가하면서 운전자의 운전 역량을 검증하는 차원에서 학과시험 및 장내기능, 도로주행 시험의 난이도 및 평가항목 기준을 높이게 됩니다.

 

학과시험의 경우, 기존 730문항 및 의무교육 5시간 이수에서 2016년 하반기부터는 1,000문제와 의무교육 3시간으로 변경되는데요. 추가된 학과시험 항목은 보복운전금지 등 안전강화법령 반영 및 이륜차 인도주행 금지, 보행자 보호에 관한 사항,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운전방법, 긴급자동차 양보 등 안전과 관련한 문항이 대폭 증가할 예정입니다.

 

 

장치조작과 차로준수와 같은 기본적인 운전 능력 평가와 안전띠미착용 및 사고 야기와 같은 최소한의 실격사유로 운전면허 시험 중 가장 점수를 따기 쉬운 부분이었던 장내기능 시험도 대폭 개선될 예정입니다.

 

우선 기존 50m였던 장내기능시험 주행거리가 300m로 대폭 늘어나며 평가항목이 장치조작, 차로준수 외 5개 항목으로 경사로, 직각주차(T자코스), 좌우회전, 교차로, 가속 능력을 추가로 평가하게 될 예정입니다.

 

실격사유 역시 신호위반, 30초내 미출발, 시험코스 누락, 경사로에서 30초간 정지 후 출발 실패, 음주 약물운전 등 5개 항목이 추가되어 평가된답니다. 의무 교육시간도 기존 2시간에서 4시간으로 2배 늘어나 운전에 있어서 기본적인 기능 및 매너를 좀 더 심층적으로 교육 및 평가 받을 수 있도록 개선돼요.

 

 

도로주행 시험에서는 기존 평가 항목이 87개(자동 25개, 수동 62개)에서 브레이크 분산제동, 주행중 급정지와 같은 평가 항목이 59개(자동 25개, 수동 34개)로 줄어드는데요. 도로주행 시험의 평가항목이 줄어든 이유는 ABS브레이크 장착과 같은 차량 성능 향상 및 검정원의 주관이 개입할 소지가 많은 채점 요소들을 일부 삭제했기 때문입니다.

 

대신 긴급구급차량에 대한 양보와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속도 준수 등 안전운전을 위한 항목들이 추가될 예정이며, 의무교육 시간은 기존 6시간과 동일하답니다.

 

 

구분

현행

의무교육

개선안(2016.10 예정)

의무교육

 학과시험

730문항

5시간

1,000문항

(보복운전금지 등 안전강화법령 반영)

3시간

 장내기능

시험

  ▶ 평가항목 2개

  (장치조작, 차로준수)

  ▶ 실격사유 2개

  (안전띠 미착용, 사고 유발)

2시간

  ▶ 평가항목 7개

  (장치조작, 차로준수, 경사로,

   직각주차, 좌우회전, 교차로, 가속)

  ▶ 실격사유 7개

  (안전띠 미착용, 사고 유발, 신호

   위반, 30초내 미출발, 시험코스

   누락, 경사로에서 30초간 정지 후

   출발 실패, 음주 약물운전)

4시간

 도로주행

시험

 ▶ 평가항목 87개

(자동 25개, 수동 62개)

 6시간

 ▶ 평가항목 59개

(자동 25개, 수동 34개) 

 6시간

 

이처럼 변경되는 운전면허시험은 2016년 하반기인 10월 이후로 실시될 전망인데요. 기존 시험에 비해 교육시간 및 평가항목이 늘어나는 만큼 운전면허 전문학원의 수강료도 10~20% 가량 인상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아직 운전면허를 취득하지 않은 분들은 서두르셔야 할 것 같아요.

 

기존 운전면허시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서비스 : http://dl.koroad.or.kr

 

 


2016년 하반기부터 변경될 운전면허시험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운전면허시험이 어려워지기 전, 겨울방학과 여름방학을 적극 활용해 미리미리 운전면허증을 취득해두는 것이 좋겠죠?

 

이미 취득하신 분들도 변경되는 운전면허 항목에 대해 한번쯤은 알아보세요.

항상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