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춘, 봄맞이 대청소 및 정리 꿀팁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6. 2. 2. 08:00

다가오는 봄을 맞아 대청소 계획을 세워보세요!

서운 한파가 우리를 괴롭히던 때가 바로 어제 일 같은데 어느덧 입춘과 함께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아직 꽃샘추위가 남아있지만, 그래도 한결 포근해진 날씨에 겨울 동안 꽁꽁 닫아두었던 집안을 깨끗하게 청소할 계획을 세우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 효율적으로 봄맞이 대청소 및 정리를 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알려드린 꿀팁을 통해 시간도 절약하고, 보다 깨끗하게 집안을 가꾸어보세요!


청소도 무작정 눈에 보이는 것부터 치우는 것이 아니라 ‘순서’가 있습니다.


보통 청소를 시작하면 무작정 청소기와 걸레부터 집으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청소를 시작하기 전, 준비 단계로 집안 환기안 쓰는 물건들을 정리해주는 과정이 먼저랍니다. 집안 환기를 통해 집안에 그동안 쌓여있던 먼지와 냄새, 이산화탄소 등을 바깥으로 배출해주고, 신선한 바깥공기로 집안 공기를 바꿔주세요. 그리고 안 쓰는 물건이 있다면 깨끗하게 세척한 뒤 박스 등에 차곡차곡 정리하여 창고 등에 보관하고, 낡고 헤져서 버려야 할 물건이 있다면 과감하게 버려서 집안 구석구석 공간을 차지하고 있던 물건들을 깔끔하게 정리해주세요. 


 


집안 환기와 안 쓰는 물건 정리 후 본격적인 청소를 시작하면 되는데요.

청소의 기본적인 순서는 바로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그리고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청소를 진행하는 것이랍니다. 예를 들어서 조명이나 가구 위에 쌓인 먼지를 먼저 털어 낸 다음 바닥청소를 하고, 침실이나 방 청소를 하고 거실과 현관 순서로 동선을 짜서 청소를 하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아파트 청소를 할 때는 천장, 가구 위 등 높은 곳 안방 → 주방 → 욕실 → 거실 → 베란다 순서대로 청소해주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에요.




안방은 우리가 휴식과 취침을 하는 공간으로 다른 어느 곳보다 위생상태가 중요한 곳인데요. 침대를 사용할 경우 매트리스 커버를 스팀청소기 등을 활용해 한 달에 한 번씩은 깨끗하게 세탁해주도록 해요. 또 자고 난 뒤, 이불을 침대에 그대로 펴 두기 보단 한 두 시간 정도 걷어서 환기가 잘되는 베란다 등에 널어 놓는 것이 좋답니다.


 


주방 청소 시 베이킹소다 하나면 물때와 기름때, 그리고 악취를 손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가스레인지나 싱크대 등의 묵은 때는 베이킹소다와 물을 희석해 닦아내면 깔끔하게 제거가 가능하고, 배수구나 쓰레기통의 악취는 베이킹소다 가루와 식초를 고루 뿌린 다음 하루 정도 뒤 세척해주면 말끔하게 냄새가 사라진답니다. 그리고 식초 역시 물 때 제거와 곰팡이, 세균제거에 효과적이어서 주방 및 욕실 청소를 할 때 사용해주면 깨끗한 주방과 욕실을 만나보실 수 있어요.



거실 청소 시, 천장이나 가구 위 등 먼지를 털어낼 땐 밀대 등에 부직포를 부착해 사용해서 청소를 하면 먼지 날림 없이 깔끔하게 청소를 할 수 있어요. 혹시 집에 못 쓰는 스타킹이 있으면 옷걸이에 스타킹을 씌워 사용해도 먼지를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유리창 청소는 신문지 하나면 다 되는데요. 먼저 물에 적신 신문지로 유리창을 1차로 닦은 뒤, 마른 신문지로 유리창을 다시 닦아주면 얼룩 하나 없이 깨끗하게 유리창을 청소하실 수 있답니다.




끝으로 겨우내 꼭 닫아두었던 베란다의 창문과 창틀 사이에 가득한 찌든 때와 먼지는 신문지와 물, 그리고 나무젓가락으로 손쉽게 제거해보세요! 물에 적신 신문지를 창문 틈 사이에 올려 30분 정도 방치한 뒤, 나무젓가락을 사용해 한쪽 방향으로 쓱 밀어주면 말끔하게 찌든 때 청소가 가능하답니다. 또 방충망에 쌓인 먼지를 제거할 때는 방충망 한쪽 편엔 신문지를 대고 반대편에서 청소기로 흡입을 해주면 새것 같은 방충망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봄맞이 대청소 및 정리 꿀팁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다가오는 입춘, 포근해진 날씨와 함께 기분전환 겸 가족들과 집안 대청소를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