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언양 가볼만한곳, 언양읍성마을 다녀왔어요!

언양읍성마을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울산에서 살고 있지만 언양에 이런 마을이 있는지 얼마 전에 알았답니다. 언양읍성은 삼국시대에 축조된 것으로 추정되는 산성입니다. 적의 칩입을 막기 위해 세워졌던 성곽의 일부가 남아 있으며 얼마 전 남문인 영화루도 복원되었습니다. 영화루 주변으로 작은 벽화마을도 있는데요. 언양에선 손에 꼽는 명소라고 합니다.

 

영화루는 지금은 이전했지만 예전에 언양 초등학교가 있던 곳 앞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뒷모습부터 웅장한 영화루의 모습이네요.

 

영화루 뒷편에는 해자가 아치형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해자란 성 바깥쪽으로 일정 거리를 띄워 성벽과 나란하게 판 도랑의 일종으로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한 시설이라고 합니다. 조상님들의 지혜가 정말 대단하군요.

 

아치형 해자 안으로 들어가 보면 위엄 있는 영화루의 모습이 보입니다. 시내에 고즈넉한 기와가 자리잡고 있으니 과거와 현재가 이어지는 길목의 느낌이 나기도 합니다.

 

 

영화루 바로 앞에는 언양읍성마을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규모는 그리 크진 않지만 작은 벽화마을이 정겨운 곳입니다.

 

 

벽에는 언양초등학교 아이들이 그린 그림들,언양의 옛모습을 담은 사진들 등 소소한 볼거리들이 있어서 심심하지 않답니다.  

 

언양읍성마을 경로당을 보니 반구대 암각화가 떠오르네요.

 

 

언양이 낳은 문화 인사들도 구경할수가 있습니다. 갯마을의 작가인 오영수님도 언양이 낳은 대표적인 소설가입니다.

 

소소한 벽화들을 구경하다 보면 어느 새 시간이 훌쩍 지나버린답니다. 다른 벽화마을처럼 규모가 그리 크진 않지만 골목골목 옛 정서가 묻어 있는 언양 읍성마을 왠지 정겹지 않나요?? 언양하면 떠오르는 언양 불고기 가게가 주변에 많으니 식사 후 마을 한바퀴 돌면 소화도 되고 일석이조일 듯 합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kimdaeyoung.tistory.com BlogIcon 말글 2016.01.25 00: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좀 추운날씨가 접어들 즈음, 여자친구랑 가면 좋은 장소겠네요. 글 잘 읽었어요.

  2. Favicon of https://happynara.tistory.com BlogIcon 나라양 2016.01.25 12: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갯마을의 작가인 오영수님 만나러
    언양마을에 가보고싶네요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