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설날 제수용 음식, 선물 집중 단속 기간
울산 GO/Today2016. 1. 20. 08:00

울산 시민들이 설날 안전한 먹거리를 구매할 수 있도록 신경쓰겠습니다!

 

설날이 얼마남지 않았죠. 

코 앞으로 다가온 설날에 준비해야 할 음식들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대표적인 설 음식들 종류를 알고 계신가요? 설 음식 칼로리들도 함께 알아 볼까요.

 

대표적인 설 음식은 떡국입니다. 떡국 한 그릇의 칼로리는 463kcal입니다. 공깃밥 한 공기보다도 높은데요. 이외에 산적은 653kcal, 꼬치전은 582kcal, 식혜는 250kcal 등으로 대부분의 설 음식 칼로리는 높습니다.

 

설 음식 중에는 나물류도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고사리나물은 59kcal, 도라지나물은 197kcal, 시금치나물은 60kcal입니다. 일반적인 설 음식 보다는 칼로리가 낮은 편입니다.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당뇨 등의 질환 위험이 있는 사람은 기름에 튀기거나 부치는 전 튀김 종류를 줄이고 나물류를 더 챙겨 먹어 고칼로리 섭취를 피하는 게 좋겠죠.

 

 

설 음식을 준비할 때  조리법을 조금만 달리해도 칼로리를 줄일 수 있는데요.

음식을 볶을 때 튀김옷을 가능한 한 얇게 입히고, 센 불로 단시간에 볶으면 기름 흡수율을 낮출 수 있어요. 육류나 채소는 기름에 볶기 전 미리 살짝 데쳐놓으면 기름을 적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설날 음식을 조리하기 위해 제수용 음식 및 선물용 식품 구매가 많이 일어나는데요.

소비자가 많아지면 위생 문제나 불량식품을 판매하는 곳도 많아지기 마련입니다.

 

 

저희 울산시에서는 1월 18일부터 26일까지 7일간 시, 구·군, 부산지방식약청,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등 민·관 합동으로 설 명절대비 성수식품 합동점검을 실시합니다. 이번 점검은 민족의 명절 설을 맞아 유통 중인 제수용 및 선물용 식품에 대한 안전한 먹거리 확보와 사전 부정․불량식품을 차단코자 위생점검과 수거검사를 병행하게 되는데요.

 

 


점검대상은 성수식품 취급 식품제조·가공업소, 식품첨가물제조업소, 건강기능판매․수입판매업소 등 116개소에 대해 이루어집니다.


주요 점검사항

△무허가․무신고제품, 위변조제품 및 유통기한 경과제품 판매여부

△진열․보존․보관상태(냉장․냉동식품) 등 위생적 취급 여부

△무표시 및 표시기준 위반제품 판매 여부

△영업자 준수사항 이행여부

 

 

특히 중금속, 농약 등 유해물질 함유여부 등을 검사하기 위해 설 제수식품인 식용유지류(참기름, 들기름, 콩기름), 한과류, 고사리, 나물류, 생선류 등 60개 품목을 수거하여 울산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의뢰할 계획입니다.

시민들이 선물용으로 많이 구입하는 건강기능식품 판매소와 수입 판매업소에 대해서도 위생점검과 수거검사를 병행 실시하여 부정․불량식품의 유통을 사전에 차단하고 안전한 먹을거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다가오는 설날을 즐겁기 맞이하기 위해 안전한 먹거리 판매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