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원숭이의 기운을 받으러 전시회장으로 가볼까요?

위 사진은 안윤모 작가의 '고백'이란 작품입니다. 한쌍의 호랑이 같기도 한 이번 전시회의 주제를 살려주는 원숭이 작품. 마음이 바라보고 느끼는 시선에 따라 사랑을 고백하는 원숭이 한쌍으로 느껴 봅니다.

울산지역에서 환경과 미술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사)울산환경문화협회 이명숙 대표가 복합문화공간인 '리 갤러리'를 오픈하고 11일 개관전으로 '빨간 원숭이展'을 열었습니다.

 

이번 개관전에는 기획 초대 및 단체전 750여회를 전시를 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주태섭 교수를 비롯하여, 전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21人의 유명 작가가 참여했고, 한국미술협회 울산지회 이달우 원로작가를 비롯해 김섭 울산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교수, 최명영 울산미술협회 회장 등 울산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5人의 지역 작가도 참여 했다고 합니다.

 

남구 왕생로(구.선갤러리) 3층 갤러리를 들어서면 입구 왼쪽 벽면에 이번 전시회의 타이틀을 알려주는 '빨간 원숭이'라는 글귀가 강렬하게 다가오고, 우측에는 한쌍의 원숭이가 손을 잡고 있는 그림과 마주칩니다.

 

복층 구조로 꾸며진 갤러리는 3층에 전시장, 세미나실, 공연장을 두고, 위층에는 환경, 미술관련 아트숍으로 꾸밀 예정이라고 합니다. 복합문화공간으로 나아가기 위한 꼼꼼한 준비를 한 듯 합니다.

 

▲울산지역작가들의 작품

작가와 작품명은 순서대로 이달우 '화려한 변신 그리고 이달우', 김 섭 '동산에서V', 김썽정 '미니카Ⅱ', 최명영 '그곳에는', 김선이 '바라보기'

개관전에 전국의 유명작가들이 여러분 참여 하셨는데 우리 울산 작가분들의 작품으로 먼저 눈길이 감은 어쩔 수 없었습니다.

 

서울, 중국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이 전시장을 가득 메우고 있습니다.

 

▲'리 갤러리' 이명숙 작가

붉은 원숭이의 해를 맞이하여 우리 삶에 아름다움으로 행복수치를 높여 주는 소중한 것들을 '빨간 원숭이展'을 시작으로 다양한 색깔을 펼치겠다는 이명숙 대표입니다.

"성질은 급하지만 지혜로운 원숭이처럼 2016년을 달려가고 싶다"는 이명숙 대표는 지난해 '2015 제3회 대한민국 창조문화예술대상' 시상식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하며 환경과 문화 분야에서 38년 동안 정도와 원칙을 지키며 일해온 결과를 바탕삼아 이번 갤러리 개관을 시작으로 다양한 컨텐츠 사업에 다양한 전문 강사를 배출하는데 노력하겠다고 합니다.

 

급하게 준비하고 제대로 사고는 쳤지만 미술심리치료 수업, 시민들이 쉽고 친근하게 미술시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작가와의 만남을 이어주는 역활, 환경예술을 통한 업사이클링 전문강사 양성에도 더 힘을 쏟겠다는 이 대표의 인사말을 들으면서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큰 기대를 하며 전시장을 나설 수 있었습니다.

 

개관 행사가 끝나고 전시장을 둘러보면서 조심스레 대표님에게 질문을 던졌습니다.

"대표님, 빨간원숭이展인데 원숭이 작품은 거의 보이지 않네요?" 라는 질문에, 원숭이를 주제로 그리는 작가와 작품을 전국적으로 찾아 봤지만 보름여 남짓의 짧은 개관 준비 기간에 원숭이 작품을 찾는데는 어려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대신 빨간원숭이해가 끝나기 전에 '원숭이해에 태어난 작가가 그리는 빨간 원숭이전' 을 기획하고 있고 덧붙여, 원숭이를 주제로 만든 공예품들도 아트숍에 전시할 예정이라는 명쾌한 대답을 남겨 주셨습니다.

이 대표는 이번 갤러리를 오픈 하면서 대관보다는 직접 기획, 초대전으로 운영하고, 최소 1달여 정도의 전시기간을 두고 작가와의 만남의 시간을 가지는 방식으로 운영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기쁜 소식을 전해 주셨는데, 더 많은 시민들이 자유롭게 갤러리를 드나들 수 있도록 늦은 밤까지 불을 밝혀 놓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2016년, 붉은 원숭이의 지혜로운 기운을 가득 받고 돌아온 시간이었습니다.

 

#전시기간 : 2016년 1월 11일(월) ~ 2월 5일(금)

#전시문의 : tel. 052 268 4440 / Mobile. 010 9107 5552

#찾아가는 길 : 울산시 남구 왕생로 62번길 7/ 3F '리 갤러리'

 

 

 

 

 

Posted by 유정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명숙 2016.03.17 15: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산의 아름답고 소중한 일들이 울산을 비롯해 전국에 알려주는 귀한 블로그 -
    정말 좋은일들을 하시는 멋진 블로그기자님들께 감사함을 전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