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푸드 챙겨먹고 건강한 2016년 되세요!

새해가 되면 모두가 다짐하는 것 중 하나가 ‘건강’입니다.

이런 다짐을 지키기 위해 새해 계획으로 규칙적인 운동하기,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등 올바른 생활습관을 지키고자 노력하는데요. 더불어 몸에 좋은 건강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요소입니다.


건강한 신체를 위한 중요 요소 중 하나인 ‘음식’. 그중 전세계적으로도 주목 받고 있는 ‘슈퍼푸드’ 중 올해에 꼭 채겨먹어야 할 5가지를 알려드릴게요.


 


슈퍼푸드 ① 토마토


 

먹음직스러운 붉은 빛깔과 새콤달콤한 맛이 매력적인 토마토.

토마토의 붉은 빛을 내는 ‘라이코펜’ 성분은 동맥경화와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 및 성인병을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의 체내 축적을 막아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줘 암과 같은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포의 노화를 늦춰주어 안티에이징 효과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도 지니고 있는데요. 항산화 기능, 면역력 강화, 피부 미용에 효과적인 비타민 A, C 그리고 우리 몸의 칼슘이 체내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골다공증을 예방해주는 비타민 K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또 풍부한 식이섬유가 우리 몸의 피로 회복을 돕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붉은 빛을 띌수록 그 맛과 영양이 가득하다고 하니 토마토를 구매하실 때 참고하세요!


 


슈퍼푸드 ② 마늘


 

마늘은 한국인의 밥상에 있어 빠지지 않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한국인들이 세계적으로 암 발병률 등이 현저히 낮은 이유도 이 마늘 때문인데요. 바로 마늘의 알싸한 맛과 향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체내에서 강력한 살균 및 향균 작용을 해 식중독균,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균들을 제거하고, 심지어 암까지 예방하는 항암효능을 갖고 있답니다. 그리고 면역력을 증진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확장시켜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육류를 섭취할 때 마늘을 같이 먹으면 단백질 소화를 돕고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준다는 사실! 하지만 매운 맛 때문에 익혀서 먹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마늘 속 알리신 및 비타민 성분들은 열에 약해 영양소들이 손실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생마늘을 먹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슈퍼푸드 ③ 블루베리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이자 슈퍼푸드인 블루베리.

블루베리 역시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과 활성산소를 낮춰주는 성분들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바로 안토시아닌과 각종 비타민 성분 때문인데요.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블루베리 속 안토시아닌 성분은 비타민 C보다 활성산소를 2.5배 이상 많이 제거해준다고 해요. 이는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줘 피부 미용 및 신체 안티에이징에 효과적이며, 눈의 피로를 해소하고 시력과 안구건조증, 야맹증, 백내장 등을 예방해줘 시력 보호에도 띄어난 효능을 지니고 있죠.


또한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체내 나트륨을 배출해주며, 면역력 상승 및 콜레스테롤 제거에 좋은 비타민 C, E가 풍부해 동맥경화,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 및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에요. 또 블루베리 1개에는 바나나의 2배에 달하는 식물 유지를 함유하고 있어 변비 및 대장암 예방 등 장 건강에도 좋으니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좋겠죠?


 


슈퍼푸드 ④ 녹차


 

아시아권에서 주로 즐겨 마시며, 세계적으로도 주목 받고 있는 녹차 역시 그 효능이 매우 뛰어납니다. 녹차의 쌉싸름한 맛을 내는 ‘탄닌’ 성분은 우리 몸속의 노폐물이나 중금속 등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하는 오늘 날, 꾸준히 마셔주면 몸을 깨끗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고 암 예방 및 치료에도 뛰어난 효능도 지니고 있으며,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갖고 있답니다.


그리고 레몬의 5배가 넘는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피부 미용에 좋으며, 활성산소를 제거해줘 노화예방 및 항암효과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체내의 철 흡수를 방해하는 성질을 지니고 있어 빈혈이 있으신 분들은 녹차를 하루 1~2잔 정도 적당량만 드셔주시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세요.


슈퍼푸드 ⑤ 귀리



쫀득한 식감과 영양적인 가치로 잡곡밥, 또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 받고 있는 귀리도 슈퍼푸드 중 하나입니다. 귀리는 식물성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지니고 있어 근육 형성을 돕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꼽힌답니다. 그리고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면역력 증가 및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주는 항암효과도 지니고 있으며,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줘 변비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귀리는 풍부한 단백질과 식이섬유로 쉽게 포만감을 주며 100g당 317kcal라는 사실.

현미보다 더 낮은 칼로리를 지니고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주목 받고 있는 귀리. 건강도 챙기고, 다이어트 효과도 보고~ 두 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아보세요!



지금까지 우리 건강에 이로운 대표적인 슈퍼푸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무서운 암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줄 뿐만 아니라 노화방지, 면역력 강화, 다이어트 효능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 슈퍼푸드들. 꾸준히 섭취한다면 정말 건강한 2016년 한 해를 보낼 수 있어요.

5가지 슈퍼푸드와 함께 새해 건강 다짐, 모두 지키실 수 있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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