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음식은?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6. 1. 5. 08:30

 2016년 새해, 1월 제철음식 먹으며 건강을 지키세요!

 

2016년 1월,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면 모두가 건강을 기원하며 금주, 금연, 다이어트 등의 계획을 세우기 바쁜데요. 이보다 건강을 위해서 먼저 챙겨야 할 것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철음식은 맛과 영양이 가득해 건강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과연 1월에는 어떤 제철음식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까요?

 

 

 


1월 제철음식 ① 딸기

 가장 먼저, 새콤달콤 겨울철 대표과일인 ‘딸기’를 꼽을 수 있습니다.

딸기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데요. 하루 20개 정도의 딸기를 섭취해주면 피로회복도 잘 되고, 면역력도 강화돼 감기와 같은 겨울철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킬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도 함유돼 있어 안구건조증이나 야맹증과 같은 안구 질환을 예방해주고 시력회복을 도와주며,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는 항암 효과 또한 있습니다. 또 딸기 속 섬유소인 펙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뿐만 아니라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하고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등 우리 건강에 이로운 효능들을 잔뜩 지니고 있답니다.


 

 


1월 제철음식 ② 우엉

 

 

겨울철 면역력의 대명사인 ‘우엉’도 1월부터 3월까지 제철을 맞이합니다.

우엉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데요. 이는 우리 몸안의 노폐물 배출 및 면역 기능을 강화시켜줘 감기 등 겨울철 질병 예방에 효과가 좋고, 항암효과에도 뛰어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엉 속 탄닌 성분은 몸의 붓기와 염증을 가라앉혀줘 여드름 치료나 치통 같은 통증에도 효과적이랍니다. 또 이눌린이라는 천연 인슐린 성분이 함유돼 있어 당뇨병 치료에도 효과가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좋은 우엉. 겨울철 따뜻한 차로 우려내 마시면 좋겠죠?

 


 


1월 제철음식 ③ 더덕

 

향긋한 향과 맛이 매력적인 대표 건강음식 ‘더덕’도 1월부터 4월까지 제철을 맞습니다.

우엉과 마찬가지로 우리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폐를 보호해주고 기관지 점막을 강화시켜줘 겨울철 감기와 기관지염 그리고 천식과 같은 기관지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체내 부종과 염증을 가라앉혀줘 여드름과 아토피 같은 피부질환에 도움이 되고, 기미나 주름 등 피부 노화를 방지에도 효과적이며, 풍부한 섬유질로 변비 예방과 피로회복도 돕는 착한 제철음식이랍니다.


 


1월 제철음식 ④ 삼치

 

고등어와 함께 대표적인 등푸른생선인 '삼치'.

삼치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몸속의 나쁜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해주고 각종 혈관질환 및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DHA 또한 풍부한데요. 이는 기억력 향상 및 두뇌발달, 회전을 도와 성장기 어린이들과 어르신들 치매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외에도 시력 회복에 좋은 비타민A 뼈 건강에 좋은 비타민 D와 칼슘, 우리 몸의 에너지 대사를 높여줘 피로를 해소해주고 활력을 충전해주는 비타민 B 등 각종 우리 몸에 좋은 비타민들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어 겨울철 우리 몸의 영양보충을 하기 제격인 음식이랍니다.

 

 


이상으로 1월에 먹으면 맛과 영양이 더욱 가득한 제철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제철음식과 함께 2016년 새해의 시작을 건강하게 시작해보시길 바랄게요.


그럼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한 한 해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