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 2016년 새해 소원을 빌어보세요!

 

1월 1일 새해가 되면 가장 먼저 하는 일 중 하나가 한 해의 계획을 세우고, 잘 이루어지도록 기도를 하는 것일 텐데요. 그 중 기원을 하기 위한 장소 중 하나가 사찰입니다. 울산에도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니며, 왠지 소원을 단 번에 이루어질 것 같은 사찰들이 있답니다.

 

다가오는 신년을 맞이해 가볼만한 사찰들을 소개해드릴게요.

 

 


■ 울산 가볼만한 사찰 ① 석남사

 

아름다운 산세를 자랑하는 영남 알프스, 그중 해발 1,240m의 가장 높은 가지산이 울산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 동쪽으로는 울창한 숲과 함께 석남사가 있는데요. 석남사 일주문부터 입구까지 700m 정도의 아름다운 숲길이 조성돼 있답니다.


‘나무사잇길’이라고 불리는 이 숲길에는 곳곳에 마음의 안식을 찾을 수 있는 부처님의 말씀이 새겨진 글귀들을 만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누군가의 소망 가득한 돌탑들이 세워져 있어 많은 이들이 소원을 빌기 위해 이곳 석남사를 찾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석남사는 신라 헌덕왕 16년(824) 도의선사가 창건한 사찰로 청도 운문산의 운문사, 공주 계룡산의 동학사와 더불어 비구니 수도도량으로 유명한 곳이기도 하며, 겨울철에는 가지산의 하얗게 덮인 설경과 함께 소박한 아름다움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울산문화재자료 제4호로 지정된 석남사 수조와 옛 사찰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엄나무 구유까지 석남사의 오랜 전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위   치 :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석남로 557
· 입장료 :  어른 1700원 / 중고생 1300원 / 어린이 1000원
               (경로자, 장애인, 국가유공자, 석남사 신도 무료 입장)
· 문   의 :  052) 264-8900

 

 


■ 울산 가볼만한 사찰 ② 백양사

가까운 도심 속에서 소원을 빌고 싶다면, 도심속의 천년가람 ‘백양사’를 방문해보세요.

함월산에 자리잡고 있는 백양사는 울산 중구 성안지구 시가지 중심에 있는 사찰로 신라 경순왕 56년(932)에 국태민안과 백성들의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창건한 사찰입니다.


이후 숙종 4년(1678), 영조 29년(1753년), 그리고 1998년에 이르기까지 꾸준한 중건을 통해 지금의 모습을 자리 잡은 백양사. 그만큼 넓고 화려한 경내를 자랑하고 있답니다. 특히, 사찰의 중심 건물이라고 할 수 있는 대웅전은 일반 단청에 비해 민족의 문화와 예술이 접목된 화려한 칠보단청을 하고 있어 사찰의 아름다움을 더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경상일대의 소중한 미술양식이자 역사적 자료로 평가되는 백양선사 부도(지방유형문화재 제28호), 신중탱화(지방유형문화재 제27호) , 아미타삼존후불홍탱화(지방유형문화재 제26호)를 경내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석남사와 마찬가지로 신라시대부터 오랜 역사를 함께해온 백양사의 면모를 확인할 수 있어요.


· 위   치 :  울산광역시 중구 성안동 819
· 문   의 :  052-243-8712

 

 


■ 울산 가볼만한 사찰 ③ 동축사

울산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사찰 동축사에서 새해 소원을 빌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동축사는 석남사 신라 헌덕왕 16년(824), 백양사 신라 경순왕 56년(932) 보다 훨씬 전인 진흥왕 34년(573)에 지어진 사찰로 당시 인도에서 아육왕이 보낸 석가삼존불을 봉안하기 위해 지은 창건했습니다. 그리고 울산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삼층석탑도 경내에서 만나보실 수 있어요.


동축사는 동구 마골산 일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마골산 트레킹 코스인 ‘옥류천 이야기길’도 만날 수 있어요. 마골산에는 기암괴석이 많아 멋진 울산의 전망과 함께 머리진바위, 장군바위, 촛대바위 등을 만나보실 수 있으니 동축사와 함께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총 A~D코스까지 만나보실 수 있으며 동축사가 포함돼 있는 코스인 A코스는 ‘물방골 – 반티밑골 – 한골짝 – 헬기장 – 동축사 – 감나무골소체육공원 – 물방골’로 총 4.8km 구간이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위   치 :  동구 옥류로 93
· 문   의 :  052) 233-0410

 

 


울산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며, 그동안 울산 시민들의 많은 소원을 성취할 수 있게끔 해준 사찰들. 2016년을 맞이해 새로운 새해 소원이 이루어지길 기원하며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남은 2015년 마무리 잘 하시고, 2016년에도 늘 좋은 일만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