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원숭이띠 해, 공휴일 및 연휴는?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5. 12. 28. 08:30

 

2016년 공휴일, 미리 확인하고 신년 계획 세워보세요!

 

2016년 붉은 원숭이띠의 해, 병신년(丙申年)이 일주일채 남지 않은 지금.

새해를 맞이하며 가장 궁금한 것 중 하나는 2016년 공휴일이 며칠일까?하는 것입니다. 공휴일은 국경일이나 경축일 등을 맞아 그 날의 의미를 되새기며 관련 체험 등을 하기도 하고, 주말 이외에도 공식적으로 국가와 사회가 함께 쉬는 날로 평소 주말만으로는 하기 힘들었던 여행과 같은 일을 계획할 수 있는 날이기도 하죠.

 

이러한 공휴일 및 연휴가 2016년에는 66일 입니다.

몇 월에 얼마나 길게 연휴가 있는지 어느기간 정도 쉴 수 있는지 알아 볼까요?

 

 

 

 

가장 먼저, 2016년의 새해 첫날을 맞이하는 1월 1일 신정이 2016년의 첫 공휴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신정은 ‘금요일’로 주말까지 3일을 쉴 수 있는데요. 일출 명소로 여행도 다녀오고, 다녀와서도 푹 쉴 수 있는 충분한 기간인 거 같아요.

 

 

 

2월에는 민족대명절인 설 연휴가 있습니다. 다가오는 설 연휴는 7일 일요일을 시작으로 9일 화요일이며, 10일 수요일도 대체공휴일로 지정되어 있어 연휴 시작 전인 6일 토요일까지 합치면 무려 5일을 쉴 수 있답니다. 주말과 대체공휴일 덕분에 연휴가 길어져 여유롭게 귀성길에 오를 수 있겠네요!

 

 

 

3월에는 우리 민족이 독립선언서를 발표하며 한국의 독립 의지를 세계에 알린 날인 3.1절이 있습니다. 이번 3월 1일은 화요일로 하루 동안 우리나라 독립을 위해 순국하신 선열들을 위해 애도하는 마음을 갖고, 관련 기념행사나 체험에 참여해보는 하루를 계획하면 좋겠죠.

 

5월에는 공휴일로 어린이날과 석가탄신일이 있습니다. 5월 5일 어린이날은 목요일로 아이들과 놀이동산이나 동물원 등으로 가볍게 나들이 계획을 세워 봄을 만끽하면 좋을 거 같아요~ 불교의 개조인 석가모니의 탄생일인 석가탄신일은 아쉽게도 14일 토요일이어서 여느 주말과 같은 날이 될 듯하네요. 그래도 연등 축제나 가까운 사찰에 방문해 불교의 문화를 즐겨보는 소중한 날을 계획해보세요!

 

 

 

6, 8월에는 나라를 위해 목숨 바친 애국 선열과 국군 장병들을 추모하기 위한 현충일과 식민통치로부터 우리나라가 독립한 날을 기념하는 광복절이 있습니다. 6월 6일 현충일과 8월 15일 광복절 모두 월요일로 주말과 함께 약 3일 간 쉴 수 있는데요. 연관 문화활동 및 여행을 떠나며 애국심을 일깨워 보는 소중한 공휴일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9월에는 풍요로운 가을과 함께 추석 연휴가 있는데요. 다가오는 2016년 추석연휴는 9월 14일 수요일부터 16일 금요일까지 약 3일간 이며, 뒤이어 주말까지 붙어있어 총 5일간 쉴 수 있답니다. 설 연휴와 마찬가지로 여유롭고 안전하게 귀성길에 오를 수 있겠네요.

 

 

 

10월에는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 건국을 기념하기 위한 개천절과 자랑스런 우리 한글을 세상에 펴낸 것을 기념하고 우리 한글의 우수성을 기념하기 위한 한글날이 있습니다. 10월 3일 개천절은 월요일로 주말과 함께 3일 간 쉴 수 있고, 10월 9일 한글날은 일요일로 주말 시간을 잘 활용해 한글날 행사에 참여해야 한답니다.

 

끝으로 2016년의 마지막 공휴일인 12월 25일 크리스마스 역시 일요일로 이번 크리스마스보다 짧은 연휴를 보내야 하네요.

 

 

 

이상 다가오는 2016년 원숭이띠 해의 공휴일을 알아보았는데요. 공휴일이라고 해서 무조건 쉬는 날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그 날의 의미를 되새기며 관련 활동을 하며 보낸다면 보다 공휴일의 의미를 살릴 수 있겠죠?

 

그럼 2015년 마무리 잘 하시고, 즐겁게 2016년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