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장염, 노로바이러스 발생 원인과 치료방법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5. 12. 15. 08:00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조금만 조심하면 예방할 수 있어요!

 

흔히 식중독과 장염 같은 질병은 날씨가 푹푹 찌는 여름철에만 발생한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겨울철에도 음식물 섭취 및 위생 관리에 자칫 소홀하면 장염에 걸릴 수 있답니다. 특히, ‘노로 바이러스’라고 불리는 바이러스성 위장염이 유행하는 시기이기도 하죠.

 

오늘은 올 겨울 노로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도록 노로 바이러스의 발생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발생 원인 및 증상


우선 노로 바이러스는 기존 식중독 바이러스와는 달리 저온에서 더 활발하게 움직이는 바이러스로 겨울철 나이와 상관없이 전 세계에 걸쳐 유행하는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입니다.

 

바이러스의 감염 경로로는 굴, 조개, 생선과 같은 어패류와 과일, 채소 등 음식물을 제대로 세척 또는 익히지 않고 섭취했을 경우에 나타나며, 물을 통해서도 바이러스에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세균 감염에 의해 생겨나는 식중독과 달리 ‘바이러스성’이므로 감염된 환자와 접촉 또는 접촉한 물건의 표면을 통해서도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답니다. 특히 대변 또는 구토물에 의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아 화장실 이용 시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경우에는 하루에서 이틀 뒤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갑자기 구토와 설사 증상이 발생하면서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이틀 정도 지속되다가 자연스럽게 증상이 빠르게 회복되는데요.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인의 경우 탈수 증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방법 및 예방법


특별한 치료 없이도 이틀 정도면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노로 바이러스는 아직 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항바이러스제가 없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바이러스로부터 감염되지 않도록 사전에 주의를 기울이고, 감염되었을 경우 적절한 대처를 통해 탈수와 같은 증상을 예방해주어야 하는데요.

 

 

우선, 감염되었을 경우에는 잦은 설사와 구토를 유발하므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 탈수가 오지 않도록 몸의 상태를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흡수가 빠른 스포츠 음료, 이온 음료를 마셔주는 것이 좋으며 설탕이 많이 함유된 탄산, 과일 음료는 피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증상이 완화되기 까지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며,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을 통해 약물을 처방 받아 약물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또 바이러스 증상이 완화되고 난 뒤에도 3일에서 길게는 2주까지 전염성이 유지되므로 감염 후 이 기간 동안은 타인에게 바이러스를 감염시키지 않도록 위생에 각별한 신경을 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노로바이러스로부터 사전에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선 대표적인 바이러스 감염 경로인 음식물 섭취와 위생에 신경 써주는 것인데요. 우선 수시로 손을 씻는 습관을 갖는 것입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크기가 작고 잘 죽지 않으므로 30초 이상 비누와 세정제를 이용해 깨끗하게 손을 씻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음식 조리 전과 식사 전, 화장실 사용 후에 반드시 손을 씻도록 해주세요.

 

 

어패류와 과일, 채소 등을 섭취할 땐 조리 과정에서 세척을 꼼꼼히 하도록 하고 어패류는 되도록이면 날 것이 아닌 익혀서 먹을 수 있도록 합니다. 물 역시 바이러스로 오염되기 쉬우므로 끓여서 마시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고, 조리한 식기와 도마 등을 통해서도 바이러스가 감염될 수 있으므로 바이러스 감염자가 음식을 조리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세척에 신경 쓰도록 합니다. 그리고 주변 환경도 항상 깨끗하게 청결을 유지함으로써 바이러스가 우리 주변에 머무르지 않도록 해야겠죠?

 


이상으로 겨울철 우리를 괴롭히는 노로 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반 식중독, 장염과 달리 감염될 경우 혼자만 고생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 전염시킬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이므로 보다 철저한 주의와 관리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겠죠?

 

그럼 자칫 소홀할 수 있는 겨울 위생에 철저히 신경 써서 올 겨울,

노로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건강하게 보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