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가스비, 작은 실천으로부터 절약하세요!

 

겨울철 추위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 각종 난방기구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중 제일 걱정되는 부분이 난방비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가스비’인데요. 오늘은 겨울철 가스비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가스비 절약하는 방법은 아파트에 거주하느냐, 단독주택에 거주하느냐 등 주거환경과 집 구조 등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적용되는데요. 대표적으로 아파트와 단독주택에서 가스비 절약하는 법과 평소 가스비를 절약할 수 있는 생활 습관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파트 가스비 절약하는 법


아파트의 경우, 기본적으로 건물 앞 뒤로 발코니가 설치되어 있어 냉기를 1차적으로 막아줘 단열 효과가 좋은 편입니다. 그리고 아래 위로 집들이 붙어 있어 바깥 냉기가 집안으로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날씨가 그다지 춥지 않지 않을 땐 난방을 별도로 켜지 않아도 추위를 잘 느끼지 못하고, 외출 시에도 난방을 꺼두어도 보일러가 동파될 일이 거의 없으므로 날씨가 따뜻하거나 외출 시에는 난방을 꺼놓는 것이 가스비를 절약할 수 있는 가장 큰 방법이랍니다.

 

그리고 큰 평수의 아파트 경우, 사용하지 않는 방의 보일러 배관은 잠그고 창문과 문을 꼭 닫아 두는 것 역시 가스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죠.


 


2. 단독주택 가스비 절약하는 법

아파트와 달리 단독주택은 외풍이 상당히 심한 편으로 겨울철 단열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난방을 꺼두면 보일러가 동파될 확률이 높으므로 추운 날씨에는 보일러 배관이 얼지 않도록 신경 써주도록 하고, 외출 시에도 보일러를 외출모드로 작동시켜 실내온도를 적절히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난방을 장시간 꺼놓으면 방안이 따뜻해지기 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예약기능을 사용해 주기적으로 난방을 하는 것이 가스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평소 가스비 절약할 수 있는 법

공통적으로 가스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1년에 1~2번 보일러 배관청소를 해주어 보일러의 열전도율을 높히고, 부식된 부품들은 제때 갈아줄 수 있도록 합니다.

 

창문에는 에어캡이나 단열 커튼, 문풍지 등을 부착해 바깥 공기의 내부 유입을 막도록 하고 난방을 틀지 않는 방의 문이나 창문을 꼭 닫아 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실내에서도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옷차림을 따뜻하게 하고 바닥에는 러그나 카펫을 까는 등 작은 생활 실천들이 겨울철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겠죠?

 

 

그럼 다가오는 추위를 대비해 가스 절약하는 법을 꼭 숙지하시고

올 겨울, 따뜻하게 지내며 난방비 걱정도 더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linsoo.tistory.com BlogIcon 정보! 2016.06.01 23: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올해 겨울은 난방비 절약해서 경제적으로 알뜰하게 보내야겠어요.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