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의 무서운 질환, 분노 조절 장애 바로 알고 고쳐보세요!

 

최근 들어서 뉴스나 SNS 등을 보면 묻지마 폭행이나 보복 운전 등 순간의 감정을 억누르지 못해 타인에게 분노를 표출하고 폭력을 행사하는 사건들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사회에서는 이런 순간의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고 극단적으로 화를 표출하는 것을 ‘분노조절 장애’라 부르고 있는데요.

 

오늘은 현대 사회의 무서운 질환 중 하나인 ‘분노조절 장애’의 원인과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노조절 장애의 원인

 

분노조절 장애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아무래도 가장 큰 이유는 바쁘게 돌아가는 현대 사회에 살아가면서 정신적인 고통이나 충격을 받아 생긴 스트레스를 건전하고 제때 해소하지 못하고 감정을 축적시키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특히나 사람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한국의 사회는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느라 감정을 억누르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이렇게 부정적인 감정을 제때 표출하지 못하고 억누르고 있다가 뇌에서 감정을 다스리는 전두엽에 문제가 생겨 감정을 제대로 다스리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분노조절의 또 다른 원인으로는 정신적으로 받은 충격이 뇌에 오랫동안 기억되어 생기는 트라우마 때문에 생겨나기도 합니다. 충격을 받았을 당시의 상황과 비슷한 상황에 처하게 되면 뇌가 기억하고 있던 정신적인 좌절감과 분노 등이 현재의 감정을 지배함으로써 감정 조절에 실패하게 되는 것이죠.

 

 

끝으로 분노조절 장애의 원인으로는 직접적인 충격으로 인한 뇌의 손상을 들 수 있습니다. 머리에 커다란 충격이 가해져 전두엽 부분이 손상을 입거나, 또는 알코올 중독 등으로 인한 뇌의 기능 마비로 감정 조절을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입니다.

 

 


분노조절 장애 극복 방법

 

이러한 분노조절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들이 필요할까요?


우선 받은 스트레스를 건전하게 제때 풀어주는 것이 분노조절 장애의 원인을 차단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루 일과 후 충분한 개인의 시간과 휴식을 갖고, 운동이나 산책 등을 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변의 친구나 동료들과 어울려 대화를 나누고, 공감을 통해 치유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또 스스로 화를 내기 전 분노가 생긴 상황과 원인을 파악하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스스로를 다스리려고 하는 의지 역시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식생활습관 역시 우리 몸의 생체리듬을 바로 잡아줘 분노조절 장애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하루 3끼를 정해진 시간에 고루 먹어 주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우리 몸 속의 스트레스 호르몬을 바로 잡아주는 것입니다. 아몬드나 호두, 잣과 같은 견과류와 고구마, 녹차, 시금치와 같은 음식이 도움이 된다고 해요.

 

 

하지만 분노조절 장애는 본인이 혼자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므로 정신과를 방문해 의사로부터 진단을 받아 정확한 원인을 알아내고 치료 프로그램이나 약물 치료 등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하겠죠?

 

 


이상으로 현대 사회의 질환 중 하나인 분노조절 장애의 원인과 극복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갈수록 각박해지는 오늘날, 평소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와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분노조절 장애가 아닌 건전하고 건강한 정신을 가진 사회 일원이 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