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안전공사가 전하는 '겨울철 전기안전 10계명'

 

점점 날씨가 추워지고 있습니다.

소설도 지나고 이제 12월이 되면 제대로 된 겨울 추위에 맞서야 하는데요.

 

 

ⓒ한국전기안전공사

 

추워지는 날씨에 하나 둘 씩 꺼내기 시작하는 물건들이 있죠. 바로 전기히터나 난로 등의 고열 제품인데요. 금방 주변을 따뜻하게 만들어 추위를 녹여 주지만 이런 제품들을 사용할 땐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전기 안전 사고입니다. 겨울철 전기를 사용할 땐 특히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겨울철에 사용하는 전기히터 등의 소비전력은 약 1,000W정도의 양이기 때문인데요.

 이는 보통의 절전형 전구 50개를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전력 소비량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전력 소모가 큰 전기제품일수록 과열로 인한 화재 등 각종 전기사고 위험성도 커질 수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가정에서는 가급적 전기히터와 같은 과소비 난방용품을 1개 이상 가동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겨울철 난방용품은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다가 꺼내어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용전 반드시 고장 여부를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사용 시에는 콘센트에 제대로 접속되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해보는 일도 중요합니다.

 

 또한 전기히터 등의 고열 제품은 옷장이나 이불, 소파 등 가연성 물질 가까이에 놓으면 안 됩니다.

 건조한 실내 공기 때문에 주로 사용하는 가습기와도 가능한 한 거리를 두어 사용해 주세요. 

 전기 온풍기처럼 더운 공기를 내보내는 방식으로 난방하는 제품은 환기에도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한국전기안전공사가 권장하는 '겨울철 전기안전요령 10계명'

 

 

  1. 난방용 콘센트는 적정 용량에 맞게 사용한다.(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금지)
  2. 난방용품은 가급적 같은 시간대에 1개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3. 전기장판, 히터 등의 난방용품은 사용 후 반드시 전원을 차단한다.
  4. 옷장, 이불, 소파 등의 가연성 물질 가까이에서는 난방용품 사용을 금한다.
  5.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난방용품은 반드시 고장 여부를 확인하고 가동한다.
  6. 난방용품 구입 시에는 KS 또는 제품승인을 받은 제품을 구입한다.
  7. 난방용품 전선이 무거운 물건에 눌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8. 플러그는 콘센트에 완전히 접속되었는지 확인한다.
  9. 가습기는 될수록 콘센트나 기타 전기제품과 거리를 두어 사용한다.
 10. 그밖에 전기안전 관련 문의는 언제든 1588-7500(한국전기안전공사)로 문의한다. 

 

 

이제 사용하게 될 겨울철 난방용품들.

사용하기 전 한번쯤 안전에 대해 더 생각해보고 사용하고, 주의를 기울여 겨울철 안전사고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