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차 한잔으로 감기를 이겨내세요!

 

가을비가 추적추적 내리면서 종일 기온이 뚝 떨어진 요즘입니다. 그래서인지 감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차가운 날씨, 따뜻한 차 한잔으로 몸도 녹이고 감기도 쫓을 수 있도록 ‘감기에 좋은 차와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감기에 좋은차 1. 생강차

 

생강을 말려 곱게 간 뒤에 따뜻한 물에 꿀과 함께 넣어 타 마시는 매콤한 향과 맛의 생강차는 ‘겨울’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대표적인 감기에 좋은 차입니다. 생강차는 특히 초기 감기 증상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데요. 생강에 들어있는 쇼가올과 진저롤 성분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준답니다.

 

겨울이면 수족냉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체온은 우리 몸의 면역력과 큰 연관이 있는데, 체온 1도가 내려가면 면역력이 30%이상 떨어진답니다. 생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체온은 물론 면역력도 증가시켜 수족냉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드셔도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도 있어 기관지염이나 목감기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죠.

 
단 몸에 열이 많으시거나, 감기 중에서 고열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생강차를 피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니 참고하셔서 드시길 바라요.

 

 


감기에 좋은차 2. 유자


 

 

비타민c가 풍부한 유자차 역시 감기에 마시면 좋은 차 중 하나입니다. 유자에는 레몬보다 무려 3배가 넘는 비타민c와 구연산이 함유돼 있고, 리모넨이란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비타민c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회복을 도와 감기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이 이겨낼 수 있는 체력을 생성해내는 데 효과적이죠.


그리고 유자의 리모넨 성분은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기침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해 기침을 심하게 하시거나 목감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드시면 좋아요. 그리고 리모넨 성분은 펙틴 성분과 함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줘 우리 몸을 따뜻하게 보호해줘 감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과일이랍니다.


유자는 흔히 꿀이나 설탕 등에 절여 청으로 많이 만들어 먹는데요. 당 성분이 많아 칼로리가 높으므로 하루에 1잔 정도가 적당하답니다. 그리고 찬 성분을 지니고 있으므로 몸에 찬 사람들은 유자차를 피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감기에 좋은차 3. 대추


구수한 향과 달달한 맛으로 누구나 좋아하는 대추차 역시 감기에 좋은 차입니다. 대추에도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천연 비타민’이라고 불리는데요. 사과나 딸기 보다 비타민c가 더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해요. 대추에는 비타민 C와 함께 사포닌, 철분 등이 풍부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줘 감기 예방 및 감기를 빨리 나을 수 있도록 돕는답니다.


그리고 대추는 본래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손발이 찬 사람과 여성에게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대추의 따뜻한 성질은 혈액순환을 도와 체온 상승 및 면역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기관지염과 목 감기, 가래를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인후두염 및 목감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대추차를 드시면 효과적인데, 생강과 함께 우려내 먹으면 그 효능이 배로 된다고 하네요.

 

 


감기에 좋은차 4. 배


 

 

기관지 건강의 대명사인 배도 빠트릴 수 없죠. ‘신의 선물’이라 불리는 배를 꿀과 설탕에 절인 뒤, 청을 만들어 따뜻한 물에 타 마시면 올 겨울, 목 감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배의 루테올린 성분은 기관지 점막의 수축을 막아주고 촉촉하게 수분을 유지해주는 효능이 있어 가래와 기침을 진정시켜주고 열과 갈증을 다스려줍니다. 그리고 펙틴 성분 역시 기침을 완화해줘 감기로 인한 기관지염을 빨리 나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비타민과 각종 유기산들도 풍부하게 함유 돼 있어 피로회복과 면역력을 높여줘 감기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침투하지 못하도록 몸을 건강하게 보호해준답니다.


달콤한 배차는 구수한 대추 또는 매콤한 생강과 함께 넣어 마셔도 그 맛과 영양이 좋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이상으로 감기에 좋은 차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면역에 좋은 비타민C가 듬뿍 들어가 있는 과일들도 챙겨 드셔 보세요. 흔히 차로 드실 때 설탕과 꿀에 절여 청으로 많이 드시는데요. 너무 자주 드시면 살이 찔 수도 있으니 하루 1~2잔 정도 소량으로 꾸준히 드시는 것이 바람직하니 참고하시고, 따뜻한 ‘감기에 좋은 차’ 한잔과 함께 올 겨울 아프지 말고 건강하게 겨울 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