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걸리기 쉬운 계절, 감기 조심하세요!

 

11월, 점점 가을도 끝 무렵에 이르면서 차가운 겨울이 우리를 반기고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다 보니 아무래도 감기에 걸리신 분들도 많을 텐데요. 병원에 가도, 약을 먹어도 감기는 좀처럼 쉽게 낫지 않아 고생이 많으시죠.

 

대신 건강 관리에 조금 신경 써 주는 것만으로도 큰 호전을 보일 수 있다는 사실! 감기에 걸렸을 때 빨리 나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I  감기 빨리 낫는 법 1. 영양 섭취 및 수분보충

감기는 우리 몸의 면역력과 직결되는 질병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다 보니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걸리는 분들이 많은데요. 면역력을 가장 쉽게 끌어 올릴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음식을 통한 ‘영양 및 수분 섭취’랍니다.


우선 감기에 걸렸을 때는 유제품이나 차가운 음식, 그리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죽 등을 섭취함으로써 몸에 부담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감기에 좋은 비타민 C가 들어 있는 음식들을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 기침이나 가래 또는 고열이 있을 경우에는 루테올린과 수분이 풍부한 ‘배’가 기관지 증상을 완화해주고 해열 작용을 해줘 좋습니다. 그리고 따뜻한 성질을 가진 모과나 생강, 대추도 감기로 인한 몸 속 한기를 다스려줘 도움이 된답니다.

 

 

수분 보충 또한 중요합니다. 수분을 섭취할 때는 차가운 물 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섭취해 몸에 흡수를 돕고 체온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감기의 경우 체내 수분이 부족할 경우 호흡기 점막이 얇아져 노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감기 예방차원에서도 평소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I  감기 빨리 낫는 법 2. 충분한 휴식과 수면하기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몸에 면역력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수면이 부족한 사람들이 수면이 충분한 사람들보다 감기에 걸릴 확률이 약 4배 가량 높다고 하는데요. 감기 증상이 있다 싶을 때는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운동을 하며 땀을 흘리면 감기가 나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땀이 배출되면서 체온이 떨어져 감기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한 운동은 삼가 해주세요. 그리고 스트레스 역시 면역력을 떨어뜨려 감기를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또한 받지 않도록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I  감기 빨리 낫는 법 3. 위생 및 온도 등 주변환경 관리


끝으로 개인 위생 역시 바이러스성 질환을 예방하고 빨리 낫기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외출 후에는 몸을 청결히 씻을 수 있도록 하고, 평소에도 손을 수시로 씻어 주변에 머무르고 있는 바이러스로부터 내 몸을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감기 증상 있거나 감기가 유행하는 경우 외출을 되도록이면 자제하고 외출 시 마스크 착용해 주변으로부터 내 건강도 보호하고, 타인의 건강도 배려할 수 있도록 하는 거시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실내 환기 및 온도 조절에 신경 써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환기를 자주해 실내 먼지나 바이러스 등을 배출해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동시에 실내 온도를 서늘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감기에 걸렸다고 해서 무작정 두꺼운 담요 등을 이용해 몸의 체온을 높일 경우, 고열로 인해 몸에 무리가 올 수 있으니 적절히 체내 열을 배출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수건 등을 미지근한 물에 적셔 몸 전체를 닦아주는 것 역시 체내 열을 배출하는 방법 중 하나이오니 감기로 인한 고열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감기로부터 빨리 낫는 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추운 날씨에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면 무엇보다 면역력을 키워 감기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러기 위해서는 감기에 걸려서 건강을 관리하기 보단 ‘평소에’ 음식을 고루 먹어 영양 섭취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 취하기, 개인 위생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뿐만 아니라, 겨울이라고 움츠려 있지만 말고 규칙적인 운동을 함으로써 체력을 비축한다면 더욱 건강한 겨울을 나실 수 있을 거에요.

 

 

평소 생활 습관에 조금만 신경 쓴다면 전혀 두렵지 않은 감기! 다가오는 겨울, 혹시라도 감기에 걸리셨다면 오늘 알려드린 ‘감기 빨리 낫는 법’과 함께 얼른 쾌차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