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 개선으로 혈압 낮추고 건강도 챙기세요!

 

우리나라 성인 4명 중 1명 꼴로 갖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 있는데요. 바로 ‘고혈압’입니다.
일상에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격한 운동을 하는 등 혈압이 올랐을 때 뒷목이 당기거나 두통과 어지러움, 손과 발의 감각장애,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소리 없는 살인자’라고 불릴 정도로 그 증상이 미미하다가도 언제 어떻게 증상이 급격하게 악화될지 모르는 무서운 질병이기도 핮.

 

이런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혈압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고혈압 원인 및 혈압 정상수치는?

 

 

 

 

 

 우선 고혈압은 잘못된 식습관이 주요 원인입니다. 과다한 나트륨 섭취와 운동부족, 이로 인한 비만이 혈압을 상승시키고, 과도한 스트레스, 흡연, 과음을 할 경우도 고혈압의 원인이 됩니다.

혈압의 정상수치는 성인 기준 수축기 혈압 120mmHg, 이완기 혈압 80mmHg이 정상 범위이며,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이완기 혈압이 90mmHg인 경우 고혈압으로 정상 혈압을 되찾을 수 있도록 식습관을 개선해주셔야 합니다.

 


 


혈압 낮추는 법 1. 운동 : 유산소운동과 체중 감량

 

 

 

 

가장 먼저 혈압을 낮추는 지름길은 유산소 운동과 함께 체중을 감량해주는 것입니다. 과격한 운동보다는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 일주일에 3회~5회에서 30분~1시간 정도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이 적당하며 처음부터 무리하는 것이 아니라 10분~20분부터 시작해서 점차적으로 운동시간을 늘려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으로는 걷기와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 있으며 운동하는 과정에서 혈관이 확장되고 혈류 속도가 개선되면서 혈압 감소는 물론 체중 감량과 각종 생체리듬을 개선시켜줘 고혈압과 다른 질병들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은 분들 중 과체중인 분들이 많은데, 운동을 통한 체중 감량 시 체중 1kg 당 혈압 1~2mmHg를 낮출 수 있다고 하니 운동을 안 할 수 없겠죠?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적절한 수준의 운동량을 정하고 실천하셔서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혈압 낮추는 법 2. 식이요법 : 저염식, 잡곡 및 채소 과일 등 섭취


 

운동과 함께 지켜주셔야 할 것이 식이요법입니다. 과다한 나트륨 섭취는 혈압 상승의 주요 원인이므로 저염식으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육류 및 기름진 음식, 유제품 등 소금과 당,지방 등의 섭취는 최대한 자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체내 나트륨을 배출해주고 몸의 밸런스를 잡아주는 칼륨, 마그네슘과 같은 영양소 섭취도 함께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흰쌀 보다는 현미나 보리 같은 잡곡으로 밥을 지어 먹는 것이 좋으며, 불포화지방산을 없애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한 콩, 두부 등을 통해 단백질을 고루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녹황색 채소와 해조류, 견과류, 과일류 등에도 칼륨과 마그네슘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므로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운동보다 힘든 것이 식이요법인데요. 힘든 만큼 혈압을 낮추는 데는 가장 효과적이랍니다. 적극적인 식이요법을 통해 혈압도 낮추고 내 몸의 건강을 되찾아주세요.

 

 


혈압 낮추는 법 3. 금주 및 금연

 

 

 

 

한 통계에 따르면 고혈압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 중 대부분이 음주와 흡연을 한다고 하는데요.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금주와 금연도 꼭 지켜주셔야 할 건강 규칙 중 하나입니다.


담배 속 유해물질들이 흡연을 통해 우리 체내에 들어오면 혈관을 좁게 만들어 혈압을 상승시킬 뿐만 아니라, 호흡기질환과 심혈관 질환 등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그리고 음주의 경우 1~2잔의 작은 양의 술을 섭취할 경우에는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주어 우리 몸에 긍정적인 기능을 하기도 하지만, 과음할 경우에는 혈압을 상승시킴으로써 혈압이 높은 분들에게 매우 위험하답니다. 특히, 고혈압으로 약을 복용하거나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흡연과 음주를 하게 되면 치료 효과가 떨어지고, 병세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금주와 금연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안 하면 안 할수록 모든 건강에 이로운 흡연과 음주. 혈압도 낮출 겸 이 기회에 금연과 금주 도전!

이상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렸습니다. 올바른 식습관 개선과 금주 및 금연은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다른 수많은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기본이라고 할 수 있어요.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간과하지 마시고 꼭 실천하시길 바라며, 항상 건강하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