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통, 이젠 쉽게 벗어나세요!

 

가을과 함께 찾아온 시원한 날씨에 지난 여름 동안 덥다고 미뤄왔던 운동을 다시 시작하려는 분들이 많으실 거에요. 오래간만에 하는 운동에 자칫 무리하다 보면 근육통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요. 바로 운동을 하면서 생겨나는 ‘젖산’이 가장 큰 원인인데, 이를 제때 풀어주지 않고 일정 시간 방치해두면 근육통이 된답니다.

 

오늘은 운동 후 근육통을 완화시켜주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천해서 운동 후 뻐근한 몸이 아닌 가뿐한 몸을 만들 수 있도록 해요.

 

 

 


근육통 완화하는 방법 ①. 스트레칭 또는 마사지

 


평소 무리한 운동을 하다 보면 근육이 긴장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이런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선 스트레칭과 마사지만한 것이 없죠. 우선 운동을 하기 전에 해주는 스트레칭은 근육과 관절의 유연성을 증가시켜주고 몸 상태를 운동하기 좋은 컨디션으로 만들 줄 뿐만 아니라, 운동 중 부상에 대비할 수 있고 효과 또한 극대화 시켜줍니다.

 

그리고 운동 후 스트레칭과 마사지는 피로한 근육에 자극을 주어 젖산을 배출해주어 근육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통도 완화하고 상쾌한 기분을 느껴보세요.

 

 


근육통 완화하는 방법 ②. 찜질

 


뜨거운 수건이나 아이스 팩 등으로 근육 찜질을 해주는 것 역시, 근육통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단, 운동 후 몸 상태에 따라 열찜질과 냉찜질을 구분해서 해줘야 하는데요. 운동 직후에는 부종이 생기거나 염증 등이 생길 수 있는데 이땐 냉찜질로 부종과 염증, 통증 을 가라 앉혀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에서 방출되는 열들을 냉기가 흡수해줌으로써 안정을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운동 후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뒤에는 열찜질을 통해 혈액순환을 도와 긴장한 근육을 완화 및 노폐물 제거, 그리고 심리적 안정도 찾아주도록 합니다.

 

무턱대고 하는 찜질은 되려 몸이 회복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으니 반드시 건강 상태를 고려해 알맞은 찜질을 할 수 있도록 해요~

 

 


근육통 완화하는 방법 ③.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

 


운동 후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긴장한 근육을 쉬도록 해주는 것 역시 근육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휴식 시 충분한 영양섭취를 해주는 것 역시 중요한데, 우선 땀으로 빠져나간 수분과 염분을 충분히 섭취해줘야 하고, 근육의 회복을 돕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닭가슴살과 계란흰자, 콩 등이 있어요. 그리고 토마토와 견과류, 매실 역시 유해산소 및 피로물질을 제거해줘 근육통 완화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를 통해 몸의 컨디션을 정상으로 만든 뒤, 운동을 반복할 수 있도록 하세요.

 

 

 

이상으로 운동 후 근육통을 완화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운동하기 좋은 계절, 가을.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근육통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무리하지 않고 올바른 방법으로 하는 게 중요하겠죠? 오래간만에 운동을 하시거나, 무리하게 몸을 움직이신 분들은 꼭 숙지하셔서 근육통으로 고생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