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예방접종 시기 및 종류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5. 10. 7. 08:47

 

독감 예방접종으로 건강한 겨울 대비하세요!

 

아침, 저녁으로는 차가운 바람이 불고 한낮에는 따스한 햇살이 내려 쬐며 일교차가 심한 요즘. 자칫하면 발열이 생기거나 기침 등 감기 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특히,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갑작스런 고열과 두통, 근육통, 전신 쇠약감과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독감’이 유행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이런 독감에 걸리지 않도록 사전 예방하시라고 독감 예방접종 시기 및 독감의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독감(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시기

 

우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세계에서 발생하는 질병이며 매년 겨울(12월에서 이듬해 4월까지)에 유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염성이 매우 강해 면역력이 약한 노인이나 소아, 그리고 당뇨병, 신부전, 심장질환 등 특정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는 각종 합병증과 함께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이런 독감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울산시에서는 지난 10월 1일부터 약 2달 간 독감 무료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울산시 민간위탁의료기관 305개소, 구군 보건소 5개 군에서 만 65세 이상 어르신과 의료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등)를 대상으로 이뤄질 예정입니다. 주소지 관계 없이 신분증만 있으면 무료로 예방접종이 가능하오니 참고바랍니다.

 

#민간위탁의료기관
· 접종 일정 :  10월 1일 ~ 11월 30일
· 준  비  물 :  신분증 및 장애인증명서, 여권 등
· 접종 병원 찾기 :  예방접종도우미 http://nip.cdc.go.kr → 예방접종관리 → 의료기관찾기

  → 노인인플루엔자 참여의료기관 검색

 

#구군 보건소
· 접종 일정 :  10월 12일 ~ 약품 소진시까지
· 준  비  물 :  신분증 및 장애인증명서, 여권 등
· 문       의 :  중구보건소 ☏290-4342, 남구보건소 ☏226-2434, 동구 보건소 ☏209-4137, 
                   북구보건소 ☏241-8246, 울주군보건소 ☏229-8475

 

 

 


2. 독감(인플루엔자) 종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어 어떤 바이러스냐에 따라 독감의 증상도 달라집니다.

 

우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독감인 A형 인플루엔자는 사람을 포함한 포유류와 조류에서 발병하는 바이러스로 대표적인 예로 신종플루와 조류독감을 들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38도 이상의 고열과 기침, 콧물, 인후통을 느끼게 되며 그 밖에도 피로나 관절통, 오한, 근육통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B형 인플루엔자의 경우에는 A형 인플루엔자의 증상과 함께 설사나 복통, 기관지염 등이 함께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고 다른 개체를 통해 감염되지 않고 사람끼리만 감염되기 때문에 유행되는 경우는 드물답니다. 그리고 C형 인플루엔자의 경우에는 경미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며 사람과 돼지에게 감염되는 바이러스로 B형과 C형 인플루엔자의 경우에는 발생 범위가 적어 비교적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균 및 접촉으로 감염되는 보통의 감기와는 달리, 독감은 공기 중으로 감염되어 유행할 가능성이 높고 증상이 훨씬 무거운 것이 특징인데요. 반드시 백신을 맞도록 해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도록 합시다.

 

 

 

 

이상, 독감예방접종 시기 및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예방접종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개인 위생수칙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 외출 후엔 반드시 몸을 청결히 씻도록 하고, 수시로 손과 양치 등을 해주세요. 그리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에는 손수건이나 휴지, 옷깃 등으로 입을 가리고 하도록 하는 에티켓을 지키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특히,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에는 가급적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방문을 피하도록 하고, 기침이나 목 아픔, 콧물 등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니 유념하시길 바라요.

 

 

 깊어져 가는 가을과 함께 곧 있으면 다가올 겨울!

 유행 이전에 가까운 의료기관이나 보건소를 찾아 독감 예방접종을 꼭 하시고, 올 겨울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