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 및 외솔 최현배 선생 탄생 맞아 열리는 ‘한글문화예술제’

 

10월 9일 한글날이자, 울산이 낳은 위대한 한글학자 외솔 최현배 선생의 탄생 121돌을 기념하는 행사가 울산에서 개최된다고 합니다. 바로 ‘제4회 한글문화예술제’인데요. 오는 10월 8일(목) 개막식을 시작으로 11일(일)까지 외솔 최현배 선생의 고향인 울산 곳곳에서 행사가 진행된답니다.

 

과연 어떤 다채로운 행사들이 진행되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한글문화예술제란?

 


한글문화예술제는 울산 출신의 한글학자인 외솔 최현배 선생의 업적과 한글의 우수성을 알림과 동시에 ‘한글문화 중심도시 울산’을 알리기 위해 기획한 행사입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한글문화예술제에서는 ‘함께하는 한글누리’라는 주제로 울산 중구에 위치한 외솔기념관과 문화의 거리, 동헌, 젊음의 거리 등 중구 원도심 일원에서 펼쳐집니다.

 

#2015 한글문화예술제

· 일시 : 10월 8일(목)~11일(일)

· 장소 : 외솔기념관, 울산 중구 일원

· 홈페이지 : http://www.ulsanhangeul.com/

 

 

 


2. 프로그램 안내

 

<제4회 한글문화예술제 행사 일정>


아름다운 한글로 표현된 울산의 다양한 모습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 거리조형물로 ‘한글이 목숨’, ‘한글탑’ 등 대형 조형물들이 설치되고, 무용협회에서 ‘한글, 춤으로 피어나다’ 공연 및 한글작품전, 서예, 필사, 관인제안전, 섬유, 옹기 등 다양한 예술형태로 표현된 한글들이 원도심 일원을 수놓을 예정이랍니다.

 

#한글, 춤으로 피어나다
· 일시 : 10월 10일(토) 14:00~15:00
· 장소 : 중구 동헌
· 출연 : 전국 6대 광역시 무용단

 

 

 

또한 한글의 우수성과 창작 세계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북 콘서트도 개최됩니다. 북 콘서트에는 대한민국 대표작가 이문열, 성석제 작가님께서 9월과 10일에 함께하며 한글과 함께 가을을 속삭여 보는 소중한 시간이 개최됩니다. 음악과 함께 한글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한글사랑음악회도 준비돼 있으며 박학기, 홍대광, 여행스케치, 정동하, 유리상자 이세준 등이 참여해 눈과 귀가 즐거운 콘서트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저자와의 만남, 한글 북 콘서트
· 일시 : 10월 9일(금)~10일(토) 14:00~16:00
· 장소 : 중구 문화의거리 특설무대
· 출연 : 작가 이문열, 작가 성석제

 

#한글사랑 음악회
· 일시 : 10월 9일(금)~10일(토) 19:30~21:00
· 장소 : 중구 문화의거리 특설무대
· 출연 : 9일(금) – 박학기, 홍대광, 여행스케치

          10일(토) – 박학기, 정동하, 이세준

 

 

 

어린이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도 마련돼 있습니다. 9일과 11일 어린이들에게 인기 최고인 ‘한글 타요버스’를 타고 동헌에서 외솔기념관을 다녀올 수 있는 특별한 만남이 준비돼 있습니다. 그리고 동헌에서는 행사기간 동안 가족들과 외국인들이 함께 한글을 누릴 수 있는 행사들도 마련돼 있는데요. 9일(목)에는 어린이들의 청아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한글사랑 합창제가, 10일(금)에는 김영만 선생님과 함께하는 한글 종이접기를 할 수 있고, 또 11일(일) 한글 휘호대회에서는 외국인들의 붓글씨 실력을 엿볼 수 있는 시간도 마련돼 있습니다. 이외에도 한글 옷 만들기, 글씨 꾸미기, 한글 전각체험, 나무로 만드는 한글, 책과 만나는 한글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어린이와 가족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답니다.

 

#한글 타요버스
· 일시 : 10월 9일(금)~11일(일)
· 장소 : 동헌 <-> 외솔기념관
· 운영 : 30분 단위로 운영

 

#한글사랑 합창제
· 일시 : 10월 9일(금) 10:30 ~ 13:00
· 장소 : 중구 동헌
· 출연 : 동천초 어린이 합창단, 해피아이 합창단, 아르모니아 어린이 합창단

 

#김영만과 함께하는 한글 종이접기
· 일시 : 10월 10일(토) 10:30 ~ 12:00
· 장소 : 중구 동헌
· 출연 : 김영만

 

#한글체험프로그램
· 일시 : 10월 9일(금)~11일(일) 10:00 ~ 17:00
· 장소 : 중구 동헌
· 체험 : 한글 옷 만들기, 글씨 꾸미기, 한글 전각체험, 나무로 만드는 한글, 책과 만나는 한글 등

 

 

 

 

이 외에도 다양한 전시행사와 부대행사 그리고 토론회, 특별강연들이 행사기간 동안 개최되는데요. 자세한 일정은 홍보 리플렛 및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015 한글문화예술제 홍보 리플렛 : 제4회한글문화예술제(2015)_안내리플렛.PDF

 

▶ 2015 한글문화예술제 홈페이지 : http://www.ulsanhangeul.com/

 

 

 

한글날을 맞아 외솔 최현배 선생의 숨결과 업적을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만나볼 수 있는 제4회 한글문화예술제! 한글날 이보다 더 뜻 깊은 행사는 없을 겁니다. 한글문화예술제가 끝나고 나서도 10월 중으로 울산에서는 다양한 한글사랑 행사들이 계속된답니다. 앞으로 울산이 ‘한글문화 중심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많은 참여도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