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명절음식을 활용해 온 가족의 입맛을 사로잡아 보세요!

 

‘더도 덜도 말고 늘 한가위만 같아라’는 말이 있듯 추석은 곡식과 과일들로 풍요로운 명절로 올해의 감사함과 내년의 풍년을 기원하며 갓 재배한 신선하고 풍성한 곡식과 과일들로 차례를 지냅니다.

현대에는 차례상이 많이 간소화되긴 했지만 여전히 맛있는 음식들이 가득합니다. 하지만 맛있는 명절 음식들은 신기하게도 먹어도 먹어도 줄지가 않죠. 명절이 끝나면 냉장고 속으로 직행하게 되는데요.

남은 명절음식들을 냉장고 속에 장시간 보관하지 마시고, 색다른 맛있는 음식들로 재탄생시켜 보세요. 입도 즐겁고, 음식물쓰레기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추석명절음식활용법 ① 나물 또띠아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음식은 먹고 남은 각종 나물들을 비롯 산적과 잡채 등을 활용해 만드는 또띠아입니다. 또띠아는 원래 밀가루나 옥수숫가루를 이용해 빈대떡처럼 만든 뒤, 야채나 고기를 싸서 먹는 멕시코 전통음식인데요. 이를 차용해서 만든 음식이랍니다. 마트나 슈퍼에서 쉽게 또띠아를 구매할 수 있으니 한번 도전해보세요.

 

<재료>

여러가지 나물, 산적, 잡채, 달걀지단, 또띠아, 상추

 

<만드는 법>
1. 여러가지 나물과 잡채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썬 뒤, 섞어줍니다.
2. 산적과 달걀지단, 상추 역시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3. 또띠아를 전자레인지에서 30초 정도 돌려 데운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4. 준비한 재료들을 접시에 돌려 담은 뒤, 기호에 맞게 덜어서 또띠아에 싸먹으면 끝!

 

 

 


추석명절음식활용법 ② 고구마전 피자


 

각종 전들 중 가장 인기가 많은 고구마전을 이용해 달콤한 고구마전 피자를 만들어 보세요.

피자 중에도 고구마 피자는 달콤한 고구마 맛과 담백한 치즈의 조화가 잘 어우러져 남녀노소가 좋아하는 인기 메뉴 중에 하나죠. 고구마전 역시 온 가족이 모두 좋아하는 인기 메뉴로 거듭날 수 있다는 사실~ 간단하게 만들어 온 가족의 사랑을 독차지해보세요.

 

<재료>

고구마전(4개), 두부전(1개), 여러가지 나물(30g씩), 신김치(60g), 고추장 (1/2큰술), 마요네즈 (1큰술), 슬라이스 치즈(2장)

 

<만드는 법>
1. 신김치를 잘게 썰어 볶아줍니다.
2. 나물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 다져줍니다.
3. 고추장과 마요네즈를 섞어 소스를 만들어줍니다.
4. 고구마전 한쪽 편에는 볶은 김치와 두부전을 얹어주고, 나른 한쪽에는 나물과 소스,

    그리고 슬라이스 치즈를 얹어줍니다.
5. 약 200도에서 예열된 오븐에서 5분 정도 구워주면 완성!

 

 

 

 


 

추석명절음식활용법 ③ 송편 땅콩강정


 


추석 대표 음식인 달콤한 송편으로 매콤달콤한 강정을 만들어 보세요. 달콤하고 기름진 송편은 맛있지만 먹다 보면 느끼해서 많이 못 먹는 경우가 많죠. 고추장과 매실원액을 사용해 이런 느끼함을 잡아주고, 쫄깃한 식감에 바삭한 식감도 더해줘 새로운 음식으로 재탄생하게 된답니다.

 

<재료>

송편(10개), 땅콩(2/3컵), 고추장(2큰술), 매실원액(1큰술), 올리고당(2큰술), 케찹(1큰술)

 

<만드는 법>
1. 땅콩을 칼로 다져 준비해둡니다.
2. 고추장과 매실원액, 올리고당, 케찹을 섞어 양념장을 준비합니다.
3. (실온에서 녹인) 송편을 팬에 노릇노릇하게 구워줍니다.
4. 구워진 송편에 준비한 양념장을 넣고 2분 정도 섞으며 졸여줍니다.
5. 양념장에 졸인 송편을 실온에서 식힌 후, 다진 땅콩에 굴려 땅콩옷을 입혀주면 완성!

 

 

 


명절음식이 남으면 비빔밥이나 찌개 등을 가장 많이 해드시죠.

찌개나 비빔밥도 좋지만 색다른 요리법을 통해 다양한 요리 레시피들도 있답니다. 이외에도 각종 전골요리와 쌈 요리, 죽, 수정과 등 명절음식을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들이 있어요! 한국환경공단에서 운영하는 ‘음식물쓰레기 줄이기’를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한국환경공단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홈페이지 : https://www.zero-foodwaste.or.kr

 

 

먹을 만큼 적당한 양만 차리는 것이 가장 좋지만, 명절음식들은 어쩔 수 없이 남게 되죠.

이런 색다른 그린레시피를 통해 입도 즐겁고, 음식물 쓰레기도 줄이시길 바랍니다. 다가오는 추석 명절 맛있는 음식 많이 드시고, 그린레시피에 도전해 온 가족의 관심과 사랑을 독차지해 보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