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의 계절, 가을엔 처용문화제 보러오세요!

 

가을엔 울산도 빠질 수 없이 다양한 행사들로 도심 곳곳을 신명나게 물들이고 있습니다. 그 중 울산을 대표하는 설화 속 인물인 처용을 모티브로 한 축제도 있는데요. 올해 49회째를 맞이한 ‘처용문화제’입니다. 다음달 8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되는 축제입니다.

 

처용은 동해 용왕의 아들로 ‘그가 춤을 추면 귀신을 물리치고 경사스러운 일을 맞이한다’고 하여 예부터 우리 선조들은 귀신을 물리치기 위해 처용의 형상을 그려 문간에 붙이곤 했는데요.

 

조선시대에는 처용무, 처용희라 불리며 향악의 춤으로 발전했습니다.

울산시도 이러한 처용의 긍정적인 기운을 받아 울산 시민의 화합과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춤’으로 처용과 지역 문화 그리고 세계 각국의 문화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울산에서 열리는 처용문화제는 어떤 축제인지 좀 더 자세히 알려들리게요.

 

 

2015 처용문화제

일시 : 2015년 10월 8일(목) ~ 11일(일) 4일간
장소 : 울산 달동문화공원 및 문화예술회관 일원
내용 : 처용맞이, 처용퍼레이드, 개막 공연, 처용마당, 처용 콘텐츠 공원, 학술제, 월드뮤직,

         처용관련 전시 및 체험행사 등
문의 : 052)260-7544

 

 


2015 처용문화제 프로그램 안내① 처용콘텐츠 프로그램


우선 처용문화제의 개최에 앞서 처용문화제의 미래적 가치를 발견하고, 문화관광 축제 선정을 위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하는 ‘처용학술제’가 10월 5일(월) 울산문화예술회관 회의실에서 펼쳐집니다. 지역의 처용 관련 학자와 논객, 전문가 그리고 울산 시민들과 함께 범시민적 공감대를 확보하고자 함이 학술제의 주 목적입니다.

 

처용학술제
일시 : 2015년 10월 5일(월)
장소 : 울산문화예술회관 회의실

 

 

 

 

행사의 첫날인 10월 8일(목)에는 개막식에 앞서 ‘처용맞이’가 벌여집니다.

남구 황성동 처용암에서 오전 11시부터 벌여지는 ‘처용맞이’는 처용무 시연과 함께 처용암 관람, 기원제로 구성되며 시민화합한마당으로 처용암 주변의 마을 실향민을 초청해 기원무 및 축하공연 등도 개최합니다. 또 동별 윷놀이 경연 등 전통놀이 경연을 펼치며 울산 시민의 화합과 안녕 그리고 처용문화제의 번영을 기원합니다.

 

처용맞이
일시 : 2015년 10월 8일(목) 11:00~15:00
장소 : 남구 황성동 처용암
내용 : 처용맞이, 시민화합한마당, 전통놀이 경연

 

 

 

 

그리고 오후 7시 30분부터는 처용문화제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공연이 울산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펼쳐집니다. 한국창작무용을 비롯해 처용 설화를 바탕으로 한 긴장감 넘치면서도 신명 나는 공연이 기다리고 있으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처용문화제 개막공연
일시 : 2015년 10월 8일(목) 19:30~20:30
장소 : 울산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내용 : 한국창작무용, 처용 설화 공연

 

 

 

 

달동문화공원 내 처용마당 공연장에서도 처용문화제 기간 동안 ‘처용마당’이 펼쳐집니다. 한국 중요무형문화제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처용무를 관람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처용무를 현대적 눈높이로 재개발해 시민들의 정서함양과 함께 체력 향상을 도울 ‘처용 체조’를 만나볼 수 있는 시간도 마련돼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처용 설화를 전통판소리 창법과 현대적 음악, 그리고 연극적 요소를 가미한 창작 판소리 ‘상남자 처용’도 만나볼 수 있어요.

 

처용마당
일시 : 2015년 10월 8일(목) ~ 11일(일) 4일간
장소 : 달동문화원 내 처용마당 공연장
내용 : 처용무, 처용체조, 판소리, 처용왕자 등 처용콘텐츠 공연 및 구군 대표프로그램 공연

 

 

 

 

이외에도 처용 콘텐츠 프로그램으로 처용무를 활용한 집단 플래시몹 퍼포먼스인 ‘처용난장’과 처용 형상의 대형 인형과 풍물패, 그리고 타악기 그룹이 함께 퍼레이드하는 ‘처용길놀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도 준비돼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려요.

 

 

 


2015 처용문화제 프로그램 안내 ② 처용월드뮤직 페스티벌 


 

실크로드지역 인접 국가를 중심으로 11개국 총 15개 해외팀, 그리고 국내 4개팀이 참가하는 음악프로그램인 처용월드뮤직 페스티벌도 처용문화제 기간 동안 울산문화예술회관에서 벌여집니다. 공연의 헤드라이너로 독일 바바리안 출신의 ‘장고3000(Django)’가 결정되었고,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추구하는 우즈베키스탄 밴드 ‘소그디아나’, 중국 대표 포크뮤직 싱어송라이터 ‘완샤올리’ 등이 페스티벌에 참여하며 다양한 색깔을 가진 월드뮤직 아티스트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처용월드뮤직 페스티벌
일시 : 2015년 10월 8일(목) ~ 11일(일) 4일간
장소 : 울산문화예술회관 대, 소, 야외 공연장
참가팀 : 해외 – 장고3000, 세컨드핸드로즈, 뮤지칸시, 뮤자트, 소그디아나, 조논, 아트리오발리짜,

                      완샤올리, 난우 등 11개국 15개팀
            국내 – 포멘스 피아노 배틀, 노름마치, 갤럭시 익스프레스, 앙상블 시나위

 

 

 


2015 처용문화제 프로그램 안내 ③ 처용앵글서던쇼


 

올해 처음으로 모습을 선보이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바로 ‘처용앵글서던쇼’인데요. 울산을 비롯 부산, 대구 등에서 활동하는 인디, 힙합, 일렉트로 아티스트들을 초대하는 무대로 지역 문화예술 웹매거진인 앵글매거진과 연계해 개최됩니다. 처용문화제 마지막 날인 11일(일) 오후 12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울산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펼쳐지며 김태춘, 스카웨이커스, 마치킹스, 일랍 등이 무대를 펼칩니다.

 

처용앵글서던쇼

일시 : 2015년 10월 11일(일) 12:00~20:00
장소 : 울산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
참가팀 : 노벰버온어스, 세이수미, 김태춘, 그레이, 일랍, 마치킹스, 스카웨이커스

 

 

 


2015 처용문화제 프로그램 안내 ④ 에이팜(아시아 퍼시픽 뮤직 미팅)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국제뮤직미팅인 ‘에이팜’도 처용문화제 기간에 개최됩니다.

국제음악과 관련된 쇼케이스와 컨퍼런스, 아이디얼매칭, 네트워킹 파티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선보이며 음악들의 국제적 교류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올해 에이팜 쇼케이스에서는 세움, 동화, 파래소, 비아트리오, 헬리비전, 김사월x김해원, 아폴로18, 월천 등이 공연을 펼칠 예정입니다.

 

에이팜
일시 : 2015년 10월 8일(목) ~ 10일(토) 3일간
장소 : 울산문화예술회관 제 1전시장 및 소공연장 등
내용 : 컨퍼런스, 아이디얼매칭, 네트워킹파티, 쇼케이스공연, 팸투어 등

 

 

 


2015 처용문화제 프로그램 안내 ⑤ 전시/체험행사


 

공연 이외에도 처용 관련 전시/체험 프로그램들도 함께 진행됩니다.

달동문화공원 및 울산문화예술회관 야외 곳곳에서 누릴 수 있는 전시/체험 행사는 처용문화제 기간 동안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처용탈과 연, 판화 등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체험은 물론 처용 3D 애니메이션 상영 및 포토존, 기념품 전시 및 판매 등을 행사 부스에서 체험할 수 있어요. 울산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이 자국 전통음식을 선보이며 세계 민속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글로벌 전시/체험 행사도 개최됩니다.

 

울산 지역의 특산물과 향토음식(고래고기, 언양불고기, 파전, 비빔밥 등)을 선보이는 자리도 동시에 만나볼 수 있어요. 이외에도 공예협회와 연계해 각종 공예 체험도 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돼 있으니 처용문화제와 함께 신나는 공연도 즐기며 전시/체험행사도 참여해보시길 바랍니다.

 

 


2015 처용문화제 프로그램 안내 ⑥ 처용퍼레이드


 

처용문화제의 마지막은 ‘처용퍼레이드’와 함께합니다.

11일(일) 오후 6시부터 시작되는 퍼레이드는 동헌을 시작점으로 문화예술회관까지 처용의 관용과 화합을 상징하는 유등 및 연등 행렬, 지역예술단체 행렬 등 볼거리가 가득한 퍼레이드를 펼칠 예정입니다. 퍼레이드와 동시에 처용의 정체성과 지역문화예술의 역량을 가득 담은 폐막공연도 준비 중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처용퍼레이드
일시 : 2015년 10월 11일(일) 18:00~19:30
경로 : 동헌 → 새즈믄해거리 → 일광당사거리 → 성남119안전센터 → 뉴코아아울렛사거리

         → 울산교사거리 → 번영교 → 문화원사거리 → 문화예술회관
내용 : 처용퍼레이드 및 폐막공연

 

 

 

더욱 상세한 정보들은 처용문화제 공식홈페이지(http://www.cheoyong.or.kr/)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더욱 다양하고 풍성해지고 있는 처용문화제에서 축제의 계절 가을을 만끽하시길 바라며 다채로워진 프로그램만큼이나 울산 시민들의 화합과 안녕도 풍성해지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