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에 대해 바로 알고, 바로 먹어요!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성인병 중에 가장 많이 고생하고 있는 질병으로는 비만과 당뇨를 비롯해 고혈압, 심근경색증, 뇌졸중, 고지혈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이 있습니다. 이 모든 질병의 원인은 ‘잘못된 식생활습관’으로부터 나온 것인데요.

 

그중 가장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질병은 목숨과도 바로 직결이 되는 심혈관 질환이고, 가장 큰 요인은 혈액과 혈관 내 쌓인 ‘콜레스테롤’이란 성분 때문이에요. 오늘은 무서운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콜레스테롤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콜레스테롤이 높고 낮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거나 높이는 음식


 


우선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지방 성분의 일종으로 세포의 세포막과 신경세포의 수초 그리고 지단백을 구성하는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콜레스테롤의 종류로는 혈관벽에 쌓이는 지방질을 제거해주는 순기능을 하는 HDL 콜레스테롤과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혈관벽에 지방을 축적시키는 LDL 콜레스테롤이 있습니다.

 

우리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하는 콜레스테롤은 LDL 콜레스테롤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하루 섭취 제한량을 300mg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은 음식으로는 달걀 노른자와 오징어, 새우, 문어, 게, 간, 장어, 멸치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동물성 지방인 포화지방산이 함유된 음식인 돼지기름, 소시지, 생크림, 버터, 코코넛 오일, 치즈 등은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음식으로 손꼽을 수 있습니다.

 

기름기가 많은 고기류는 섭취할 땐 지방질을 제거하고 섭취할 수 있도록 하고, 햄이나 소시지 같은 가공육의 섭취를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나쁜 음식은 아닙니다. 새우의 경우에는 껍질과 꼬리 부분에 ‘키틴’이라고 하는 동물성 식이섬유가 함유돼 있는데, 이는 콜레스테롤의 체내 흡수를 막아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기능을 하므로 안심하고 섭취해도 됩니다. 그리고 문어와 게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 역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므로 큰 걱정하지 않고 드셔도 무방하답니다.

 

 

 

②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거나 낮추는 음식


 

반대로 콜레스테롤이 수치가 적은 음식으로는 각종 채소류와 과일류, 그리고 잡곡, 감자, 고구마, 곤약 등이 있습니다.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칼륨동물성 지방의 흡수를 막아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들이랍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음식으로는 등푸른 생선(고등어, 꽁치 등)과 표고버섯, 각종 해조류와 채소류, 올리브유, 카놀라유 등이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에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오메가 3가 풍부하게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두뇌 활동에도 도움을 주므로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매우 좋은 음식이랍니다. 그리고 표고버섯에도 식유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데 매우 좋은 음식이에요.

 

이런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음식들은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먹을 때 함께 먹어주면 부담도 줄고 좋겠죠? 하지만 감자나 고구마, 등푸른 생선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튀기거나 졸임 등 고열량 조리법이 많은데, 조리법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되려 높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서는 식습관도 중요하지만 평소 생활습관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불규칙적인 생활은 삼가고 과음이나 흡연과 같은 행위도 자제해주는 것이 좋아요.

또 무리가 가지 않는 수준의 적당한 운동을 매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므로~ 꾸준히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물을 자주 마셔 혈액의 농도를 조절해주고 심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적당한 휴식과 마음의 안정을 취하는 것 역시 콜레스테롤을 정상 수치로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콜레스테롤 하면 몸에 무조건 나쁜 성분으로만 알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이기도 한 사실!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일 수 있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출 수 있도록~ 꼭 알아두셔서 보다 건강한 우리 몸을 만들 수 있도록 해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