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일상을 더욱 특별하게 찍어 보세요.

 

9월에 접어들면서 연이어 화창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어 어디든 놀러 가고 싶은 요즘입니다.

푸른 하늘과 조금씩 노랗게 물들어가는 나무들, 그리고 다른 예쁜 장소들을 지나치면 본능적으로 스마트폰 카메라를 찾게 되는데요. 사진 촬영 후 예쁘게 나온 사진들을 SNS에 올리며 지인들과 공유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런 일상의 모습을 좀 더 특별하게 담을 수 있도록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 잘 찍는 촬영팁 알려드릴게요!

 

 

스마트폰 카메라 촬영꿀팁 포커스(초점)을 자유자재로 맞추기


사진의 제일 기본은 ‘초점’입니다. 사진에 담고자 하는 피사체(대상)을 안 흔들리고 명확하게 찍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카메라 기능을 사용할 때 무작정 촬영버튼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화면 속 피사체를 한번 터치해서 초점을 맞춰 줘야 해요.

 

 

 특히, 여러 개의 피사체를 담을 때는 초점이 일부만 맞게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신경 써줘야 합니다. 한번의 터치만으로 가까운 피사체를 찍을 땐 뒷 배경을 일부러 흐릿하게 할 수 있는 ‘아웃포커싱’기능도 사용할 수 있어요. 또한 버튼을 누르고 바로 카메라를 움직이면 안되고, 사진이 사진첩으로 저장될 때까지 약간의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1~2초 정도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스마트폰 카메라 촬영꿀팁 원하는 노출(밝기)로 피사체를 담아요


다음으로 ‘노출’을 조정해 원하는 피사체에 밝기를 맞춰주는 방법 입니다.

 

밝기를 맞춰주는 것만으로도 사진이 달라진다는 사실.

 

 -2stop부터 +2stop까지 두 단계씩 어둡고, 밝게 노출을 조정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노출을 조정하는 법이 다른데, 보통 초점을 맞춘 피사체에 노출을 자동으로 맞춰주세요. 원하는 노출은 초점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터치를 길게 상/하로 해주면 노출 조정이 가능합니다.

 

 

 

피사체와 배경의 명암 대비가 강한 경우에는 ‘HDR’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HDR기능은 사진 속 밝기가 가장 밝은 부분에 노출을 맞춘 사진 1장과 가장 어두운 부분에 노출을 맞춘 사진 1장을 연속으로 촬영해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피사체가 고루 잘 나오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보통 2~3장이 연속으로 촬영되는데 이 역시도 흔들리지 않기 위해 자세를 2~3초간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안드로이드, iOS 각각 기본 카메라에 상황에 따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필터들이 내장돼 있으니 알맞게 사용해주는 것도 보다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랍니다. 물론 기본 카메라 외에도 카메라 편집 어플을 통해 사진을 찍으시는 경우가 많은데 주의하실 점은 어플에 따라 사진 촬영할 때 화질이 기본 카메라로 촬영한 것보다 저하되는 경우가 많아요!

카메라 어플이나 앱 사용시엔 반드시 설정에서 카메라 저장옵션을 설정 및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촬영꿀팁분할 안내선(격자)로 황금구도를 잡아보세요.


끝으로 ‘구도’를 신경 써 촬영하는 것입니다. 피사체가 기울어져 있는 사진은 때론 역동성 있는 분위기가 연출되지만 보통 사진에 집중을 흐리게 하는 방해요소로 꼽히기도 합니다. 수직, 수평이 맞으면 사진이 훨씬 보기 편하고, 깔끔한 사진을 연출할 수 있어요.

 

 

▶ 안드로이드는 카메라 실행 한 뒤, 설정 > 안내선에서 설정 가능 

 

 

 iOS는 설정 > 사진 및 카메라 > 카메라 > 격자 에서 설정 가능

 

 

 카메라 옵션에 가면 사진 화면에 분할 안내선(격자)을 설정할 수 있어요.

 안내선을 참고해서 사진을 찍으면 수직, 수평을 맞추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사진과 함께 미술, 디자인 등 구도를 중요시하는 곳에서는 3분할로 된 안내선을 ‘황금분할선’으로 부를 만큼 구도를 맞추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역할을 하는데요. 처음엔 격자선이 불편할 수 있지만 적응이 되면 오히려 익숙해져서 격자선이 없으면 허전하다고 느끼실 거에요.

 

 

 지금까지 알려드린 ‘초첨, 노출, 구도’를 활용한 사진 촬영방법은 스마트폰에서 뿐만 아니라, 카메라로도 사진을 찍을 때 적용하면 훨씬 더 좋은 사진을 가질 수 있는 사진의 기본들입니다. 알아두면 인물 사진은 더욱 예쁘게, 풍경 사진은 더욱 분위기 있게, 음식 사진은 더욱 맛있게 촬영이 가능하다는 사실! 끝으로 ‘초점, 노출, 구도’ 이 세가지만 기억하면 일상 속 포토그래퍼가 될 수 있어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