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에서 쉽게 따라하는 일자목 예방 스트레칭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5. 8. 28. 08:30

 

뻐근한 목과 어깨, 스트레칭으로 풀어주세요!

 

장시간 책상에 앉아 공부를 하는 학생 그리고 사무실에 있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봤을 목과 어깨의 뻐근함과 통증. 게다가 장시간 스마트폰과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머리와 목을 앞으로 내미는 자세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면서 ‘일자목’ 또는 ‘거북목’이라 불리는 목 뼈의 정렬이 변형되는 경우가 생긴답니다.

 

이런 일자목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학교나 회사 사무실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스트레칭 동작을 알아볼까요. 간단한 동작들이니 금방 따라할 수 있을 거에요.

 

 


I 일자목이란?

 

 

일자목이란 '(자 형’ 곡선으로 유지를 하고 있어야 할 목 뼈가 오랫동안 안좋은 자세로 있다보니 ‘I자 형’으로 변형된 것입니다. 거북목은 목 뼈의 곡선 방향이 반대 ')자 형'으로 변형된 것입니다.

 

 

머리와 몸을 지탱하고 있는 목 뼈가 'I 자'가 되면서 하중을 제대로 분산하지 못해 목과 어깨 주변의 근육이 쉽게 피로해지고 잘 뭉치게 되는 것이죠.

 

 특히 목 근육이 뭉치게 되면 주변의 신경을 압박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두통, 편두통과 어깨, 팔의 통증이 생겨납니다. 또 혈액순환까지 방해해 머리가 멍~해지고 기억력 감퇴 현상까지 불러일으킨답니다.

 

 

 


I 일자목 예방 스트레칭

 

 

 

 

일자목 예방 스트레칭 How to


 

1. 바른 자세로 앉아 정면을 응시합니다.
2. 팔을 합장 자세로 한 뒤, 엄지 손가락으로 턱 끝을 받칩니다.
3. 천천히 팔을 위로 올리며 고개를 뒤로 젖히고 천장을 응시합니다.
4. 10초 정도 자세를 지속합니다.

 

 

 

 

 

일자목 예방 스트레칭  How to


 

1. 한쪽 팔로 반대편 머리 부분을 잡습니다.
2. 팔힘으로 당기듯 목을 45도 각도로 기울여 줍니다.
3. 목을 기울인 상태에서 15~20초 정도 자세를 지속합니다.
4. 반대편으로도 동작을 반복해줍니다.

 

 

 

  

 

일자목 예방 스트레칭How to


 

1. 머리 뒤로 손 깍지를 낍니다.
2. 깍지 낀 팔로 머리를 지긋이 누르며 머리를 아래로 향합니다.
3. 목을 숙인 상태에서 15~20초 정도 자세를 지속합니다.

 

 

 

일자목 스트레칭에 앞서 일자목을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 생활이 가장 중요합니다.
컴퓨터 작업 시, 모니터는 자신의 눈 높이까지 꼭 맞춰주세요. 그리고 스마트폰 사용시에는 고개를 숙이는 대신 팔을 들어 보기 편한 자세를 해보세요. 취침 시엔 베개 높이 역시 지나치게 높으면 목 건강에 좋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일자목 스트레칭을 통해 자세도 바로 잡고, 업무 능률도 향상시켜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