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70주년, 태극기 의미와 국기 다는 법
울산 GO/Today2015. 8. 11. 08:00

 

광복 70주년, 한민족의 빛을 되찾은 날.

 

 다가오는 토요일은 ‘광복 제70주년’으로 대한민국이 일제 식민통치 아래 나라를 되찾고, 대한민국 정부가 ‘빛을 되찾은’ 뜻 깊은 날입니다.

 행정자치부는 지난 6월 7일부터 다가오는 8월 15일 광복절까지 광복 70주년을 기념해, 온 국민이 하나되고, 통일 국가로 나아가는 염원을 이루고자 태극기 사랑 70일 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동시에 울산시와 각 지자체에서는 8월 10일~15일, 이번 한 주를 ‘태극기 게양 주간’으로 정하고 국민들이 각 가정에서 태극기를 달 수 있도록 홍보함으로써 선열들의 숭고한 독립정신과 국권 회복을 기념하고,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드높이기 위한 캠페인도 벌이고 있답니다.

 

 

 

 울산에서는 앞서, 지난달 30일 시민들 동참 유도하기 위해 시 청사에서 대형 손도장 태극기를 제작해 게시하고, 바람개비 태극기 설치, 청사 울타리에 태극기를 다는 등 광복 70주년을 적극적으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캠페인에 같이 동참하는 의미로 태극기 의미와 국기 다는법을 소개합니다. 생각보다 태극기의 의미와 국기 다는 법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광복 70주년을 맞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위대한 여정과 새로운 도약을 울산누리와 함께 동참해주시기 바랍니다.

 

 

 

I 태극기 의미


 

우리나라의 국기인 ‘태극기’는 생각보다 큰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태극기의 흰 바탕 가운데 태극 문양과 네 모서리의 건곤감리 4괘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주와 더불어 끝없이 창조와 번영을 희구하는 한민족의 이상을 담고 있죠.

 

태극기의 흰 바탕은 밝음과 순수, 그리고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을 나타냅니다.

 

가운데 태극 문양은 음(파란색)과 양(빨간색)의 조화를 상징하며, 우주 만물이 음양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성하고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형상화했습니다.


네 모서리의 4괘는 음과 양이 서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효(爻)의 조합을 통해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건괘(3)는 우주 만물 중 하늘을, 곤괘(6)는 땅을, 감괘(5)는 물을, 이괘(4)는 불을 상징하며, 태극을 중심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태극기에 담긴 숭고하고 거대한 의미처럼, 태극기 게양과 함께 대한민국이 민족의 화합과 통일을 이룩하며 크게 성장해 나가길, 더 나아가 인류의 행복과 평화를 이룩할 수 있길 소망해봅니다!

 

 

 

I 태극기 다는법(게양법)


태극기 게양 ⓒ 행정자치부


 태극기는 3월 1일 3.1절, 7월 17일 제헌절, 8월 15일 광복절, 10월 1일 국군의 날, 10월 3일 개천절, 10월 9일 한글날 등 국경일과 기념일에 게양하며, 동시에 6월 6일 현충일, 국가장 기간과 같이 조의를 표하는 날에는 태극기를 낮게 다는 조기 게양을 합니다.
 
국기 다는 시각오전 7시부터이며, 강하 시각은 3월~10월 오후 6시, 11월~2월은 오후 5시로 정하고 있습니다.

 

매일, 24시간 게양이 가능하나 야간 게양 시에는 적절한 조명을 해야 합니다. 학교나 군부대에서는 낮에만 게양합니다. 단, 심한 눈과 비, 바람 등으로 훼손 우려되는 경우에는 태극기를 게양하지 않습니다.

 

 

 

태극기 게양 위치 ⓒ 행정자치부

 

 그리고 단독주택 게양 시에는 대문의 중앙 또는 왼쪽에 게양하며 아파트, 빌라와 같은 공동주택 경우 앞쪽 베란다의 중앙 또는 왼쪽에 게양합니다. 기타 건물 게양 시에는 전면지상의 중앙 또는 왼쪽, 옥상이나 차양시설 위의 중앙, 또는 주된 출입구의 위 벽면의 중앙에 게양하고, 차량 게양 시에는 전면에서 볼 때 왼쪽에 게양하는 등 경우에 따라 국기를 게양하는 위치가 조금씩 다릅니다.

 

국기 다는법을 참고하여 올바르게 태극기를 달아 주세요.

 

또한 국기에 때가 묻거나 구겨진 경우에는 국기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세탁 및 다림질을 하여 게양, 보관이 가능합니다. 훼손 시에는 함부로 버리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되며, 각 지자체 민원실이나 주민센터에 위치한 국기 수거함을 통해 폐기하여야 합니다.

 

보통 수거장소에서 태극기 판매도 하고 있으니 오염된 태극기는 즉시 폐기할 수 있도록 하고, 깨끗한 태극기로 선열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릴 수 있도록 합시다.

 

※ 태극기는 시구군청 및 읍면사무소, 동 주민센터 민원실 국기판매대 또는 인터넷 우체국(www.epost.kr), 인터넷 태극기 판매업체 등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8월 10일부터 15일, 태극기 게양 주간입니다. 방송과 SNS 통해 태극기 달기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긴 합니다. 울산시민 여러분들의 참여와 관심으로 광복 제70주년, 태극기의 청렴한 물결이 울산을 가득 채울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