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vs 장염 증상과 완화방법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5. 8. 10. 08:30

 

무더운 날씨로 입맛은 없지만 음식은 먹어야 하는 여름철

 

하지만 자칫 잘못 먹으면 식중독이나 장염이 잘 걸리는 계절, 여름입니다.
고온다습한 날씨로 인해 음식물의 부패가 빠르게 진행되다 보니 잠깐만 방심해도 누구나 쉽게 걸릴 수 있는 여름철 대표적인 질병이죠. 

 

식중독, 장염이 걸렸을때 증상과 증상 완화방법을 알려드릴게요.


 

I 식중독 증상과 완화방법

 

 

먼저 ‘식중독’에 걸리셨을 때, 증상 완화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식중독 증상


식중독은 음식물 속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해 위와 장에 염증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식중독 증상은 구토형과 설사형으로 나뉩니다. 구토형은 음식 섭취 후 2시간~12시간 이내, 설사형은 24시간~72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이 나타나고 복통, 구역질, 구토, 설사, 발열, 두통 등이 동반되죠.

 

 

식중독 증상 완화방법


 

흔히 설사형 증상을 많이 경험하게 되는데요.

설사 증세를 동반할 땐 무작정 지사제 복용은 금물. 지사제를 복용하면 장 운동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럴 경우 독성이 강한 식중독 균들이 장 내에 머물면서 증식하게 됩니다.심할 경우엔 발열과 혈변과 같은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하니 주의해야겠죠.

 

 

 

 

 

그리고 금식 역시 좋지 않습니다.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으면 식중독 균으로 인해 망가진 장 상피세포들의 재생이 늦어지고, 회복 속도를 늦추게 됩니다.

 

 차가운 음식이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 자극적인 음식들은 가급적 피해주는 것이 좋고,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끓인 물(1L)에 설탕(4숟가락) 또는 소금(1숟가락)을 타서 마시면, 탈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분 보충으로 이온음료를 많이 찾으시는데 이온음료는 식중독에 좋지 않습니다.

이온음료엔 구토나 설사로 배출되는 나트륨 이온과 같은 전해질을 충분히 함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죠. 게다가 당 함유량이 높아 탈수증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

 

식중독은 이같이 조금만 신경을 써주시면 대부분 발병 후 단기간에 완치가 가능합니다.


* 단, 면역력이 약한 유아나 노인분들 및 구토나 설사기간이 길어지고, 소변과 대변의 양이 줄어드는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해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I 장염 증상과 완화방법

 

다음은 '장염'에 걸렸을 때, 증상 완화법입니다.

 

장염 증상


 

흔히 식중독과 장염을 같은 질병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식중독은 음식을 통해 식중독균이 우리 몸에 들어와 구토와 설사 같은 증상을 일으키는 것이고, 장염은 음식뿐만 아니라 손이나 코, 입 등의 호흡기를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해 증상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장염에 걸리게 되면 구역질, 구토, 설사와 함께 오한이나 열이 나는 것과 같은 감기와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감염되는 경로가 조금 차이가 나긴 하지만 같은 위장병 증상이므로 완화방법도 유사한데요. 설사 증상을 보일때 역시 지사제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고, 금식보단 충분한 음식과 수분 섭취가 좋습니다.

 

 

 

 

장염 증상 완화방법


 

장염을 예방 및 완화해주는 음식으로는 먼저 ‘매실’을 추천합니다.

매실은 탈수증상 예방과 함께 속을 편하게 해주고, 장염의 가장 큰 증상인 설사를 멈추는 지사효과 있습니다. 그리고 향균력이 좋기 때문에 장염의 원인균을 박멸하는데도 효과적이죠.

 

‘현미’ 역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수분과 영양소가 풍부하고 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줘 장염에 좋습니다. 따뜻하고 고소한 현미죽 한 그릇이면 부담 없이 장염으로 지친 몸에 기운을 북돋아 줍니다.

 ‘바나나’도 팩틴과 식품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설사 증상을 개선하고 장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과 역시 바나나와 같은 성분이 함유돼 있어 장연 증상완화에 좋습니다.

이외에 부추, 양배추, 인삼 등이 세균과 바이러스로 지친 우리의 장을 따뜻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음식 섭취와 함께 배를 따뜻하게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신체리듬을 정상으로 회복시켜주는 것 역시, 장염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

 

 

 


지금까지 식중독과 장염 증상 완화법을 알려 드렸는데요. 

반드시 숙지하셔서 식중독과 장염으로부터 고생하시는 분들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사실 식중독과 장염은 모두 음식 섭취로 인해 발병할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고, 음식물은 되도록이면 익혀 먹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날 음식은 되도록 피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