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에 대처하는 8월 제철음식


7월에 이어 8월도 찜통더위가 계속될 예정입니다. 

현재는 울산을 비롯한 남부지방 대부분은 폭염주의보/폭염경보 발령이 내려진 상태입니다. 

이렇게 더울수록 뜨거운 음식과 과식을 피하시고, 육류나 생선, 과일, 잡곡 등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갈증이 나지 않더라도 규칙적으로 충분한 물을 섭취해주는 등의 건강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노인이나 알코올 중독자, 냉방이 잘 안 되는 주거환경에 사는 사람, 심장병 등의 만성 질환자는 '일사병'과 '열사병' 등의 온열질환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요. 


폭염이 계속되는 더운 날 먹고 힘낼 수 있는 8월 제철음식을 소개합니다. 




폭염주의보 대비 8월 제철음식 ① 전복


바다의 산삼이라고도 불리는 '전복'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맛과 영양이 뛰어나 보양식 요리에 자주 등장하는 전복은 기력이 쇠한 남성들의 정력을 보강하는 것은 물론 아이들의 성장 촉진을 도와주는 우수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양강장, 피로회복, 산모건강, 피부미용의 효능이 있으며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전복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당뇨 및 고혈압 예방에 좋으며, 아르기닌이라는 아미노산과 에너지드링크에서 볼 수 있는 '타우린'을 많이 함유한 해산물입니다. 타우린은 담석을 녹이고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줄 뿐 아니라 신장 기능을 향상시키고 시력회복과 함께 간장의 해독작용을 촉진하기 때문에 원기 회복과 피로 회복에 특히 좋습니다.





폭염주의보 대비 8월 제철음식 ② 도라지


폐를 맑게 하고 답답한 가슴을 풀어주고 호흡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으로, 천식에 좋은 음식으로도 각광받는 '도라지'는 예부터 기침이 심할 때 민간요법으로 처방이 되며 기침에 좋은 음식으로 인정 받아 왔습니다. 



또한 도라지에는 비타민, 무기질, 사포닌, 칼슘 등의 유효성분이 풍부해 목감기로 목이 아플 때나 편도선이 부었을 때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폭염주의보 대비 8월 제철음식 ③ 수박


여름 최고의 음료로 손꼽히는 것은 다름 아닌 '수박'입니다.

수박 없는 여름을 상상이나 할 수 있을까요? 대부분 수분으로 이뤄진 수박은 폭염 더위로 지친 몸에 수분 공급하기에 그만이랍니다. 



수박의 빨간 색을 내는 색소인 리코펜(=라이코펜)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항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박에 포함된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롤린은 단백질 요소로 바꿔주고 소변으로 배출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신장기능이 약하거나 부종이 생겼을 때 수박을 먹게 되면 효과가 좋습니다. 이외에도 저칼로리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폭염주의보 대비 8월 제철음식 ④ 참외


참외는 알칼리성식품으로 수분 함량이 90%이며 단백질과 지질, 당질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또한 칼슘, 인 등 무기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 C와 칼륨도 많이 들어 있어 갈증 해소와 탈수 증상은 물론 식중독 예방, 다이어트, 이뇨 작용, 임산부의 엽산 보충에 효능이 있는 과일입니다. 

여름철에 먹기 딱 좋은 과일이지요. 



참외는 너무 크면 육질이 질기므로 어른 주먹 크기 정도 되는 참외가 가장 맛있습니다. 노란색이 선명하고 광택이 나며 표피가 얇고 매끄러우며, 특히 꼭지가 시들지 않고 골이 적당히 들어가면서 향기가 뛰어난 것을 고르면 대체로 맛있는 참외입니다. 



 


폭염주의보 대비 8월 제철음식 ⑤ 포도


여름에 알알이 영그는 포도에는 당분이 많이 들어 있어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때문에 포도 한 송이만 먹어도 피로가 스르르 풀리곤 하는데요. 비타민A, B, B2, C, D 등이 풍부해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무기질도 들어 있습니다.



포도는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이뇨작용을 하며 생혈 및 조혈작용을 하여 빈혈에도 좋습니다. 또한 달달한 맛과는 달리 충치를 예방해주며 항암 성분이 있어 항암효과도 있답니다. 

 

 


 폭염주의보/경보가 발령되면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 외출할 경우에는 창이 넓은 모자착용 및 가벼운 옷차림을 하며 수분 보충을 위한 물병을 휴대해야 합니다. 일사병, 열사병 등을 예방하려면 수분 섭취가 필수적인데요. 너무 달거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 주류 등은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안전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폭염을 이겨낼 8월 제철음식들을 꼼꼼하게 챙겨먹는 등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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