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러다니는 립스틱 깔끔하게 정리하기


여자라면 정리되지 않는 화장대와 쌓여가는 화장품들 때문에 스트레스 받아본 적 있으시죠.

매번 화장품들이 한눈에 보일 수 있도록 열심히 정리해 보지만 어느 순간 뒤죽박죽 엉망진창으로 원상 복구된 화장대. 특히, 여성들이 가장 많이 갖고 있는 화장품인 립스틱은 브랜드별로 모양이 제 각각이라 정리하기가 더욱 까다로운데요.  

 

엉망진창 화장대를 단번에 해결 '폼보드로 립스틱정리함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비용도 저렴하고 방법도 간단하니 집에서 차근차근 따라 해보세요. 15분이면 만드니 어렵지 않아요.



립스틱정리함 만들기 ① 준비물


먼저 립스틱정리함을 만들기 위한 준비물을 알려 드립니다. 

칼, 자, 공예용 본드(우드락 본드), 컬러 폼보드 5(=5T), 침핀을 준비해 주세요. '공예용 본드(우드락 본드), 폼보드, 침핀' 등은 대형 문구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립스틱정리함 만들기에 필요한 준비물 


보통 폼보드는 10, 5 두께로 판매하는데요. 립스틱정리함을 만들 때는 두께 5㎜로 만들어도 내구성 면에서는 충분합니다. 좀 더 견고하고 튼튼하게 만들고 싶다면 10㎜(=10T) 폼보드를 선택해도 문제 없어요. 





립스틱 정리함 만들기 ② 도안 그리기


립스틱 정리함을 만들기 전 대략적인 도안을 그려두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자신의 화장대 크기, 가지고 있는 립 제품들의 크기 등등을 고려해서 폼보드를 재단해야만 각자의 공간과 용도에 적합한 립스틱 정리함을 만들 수 있어요.


▲ 립스틱정리함 도안


오늘 소개하는 립스틱 정리함은 위 도안처럼 조립이 될 텐데요.

30x25cm 1장(뒷판), 25x10cm 2장(옆 날개 부분), 10.5x30cm 2장(위·아래 부분), 6x29cm 7장(안쪽 칸막이)을 폼보드에 자를 대고 슥슥 그려줍니다. 앞서 말했듯이 크기와 디자인 등은 각자의 공간과 용도에 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위 도안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구성해 보세요. 

 

Tip 칸막이는 자신이 가진 립스틱 중 가장 길이가 짧은 것을 기준으로 세로 길이를 정하면 좋아요! 

울산누리의 가장 짧은 립스틱의 길이는 6cm라 안쪽에 들어갈 칸막이의 길이 역시 6cm로 정했어요.



 


립스틱정리함 만들기 ③ 재단하기


폼보드는 우드락보다 훨씬 단단해서 초보자들은 깔끔하게 잘라내기가 쉽지 않아요.

따라서 폼보드를 자를 때는 일반 칼보다는 공업용 칼처럼 날이 잘 서 있고 두꺼운 칼을 이용해 힘을 주고 단번에 그어야 매끄러운 표면으로 잘립니다. 폼보드 자를 때는 손조심 해주세요!


▲ 두꺼운 책/잡지/고무판 또는 유리 위에서 재단하기


유리 위가 아닌 바닥에서 재단하는 경우 칼자국이 생길 수 있으니 고무판을 꼭 깔아주셔야 해요. 고무판이 없다면 두꺼운 책이나 잡지 등으로 대체해도 좋습니다. 


▲ 재단한 폼보드


도안대로 폼보드 재단이 끝났습니다. 이제 생각했던 모양으로 조립을 시작해 봅시다. 





립스틱정리함 만들기 ④ 조립하기


폼보드는 우드락처럼 특수 재질이라 일반 풀로는 잘 붙지 않아요. 그리고 초강력 본드는 잘못 썼다가는 폼보드가 녹아 내릴 수도 있다는 사실! 반드시 공예용 본드를 구매해서 작업해야 해요!

본드에 따라서는 냄새가 심하게 날 수도 있으니 조립을 시작할 때는 창문을 열어 환기시켜주세요. 


▲ 조립하기 1단계


뒷판을 바닥에 두고 위아래 부분을 공예용 본드로 붙여줍니다.

공예용 본드를 바르고 붙인 후 손으로 10초간 꾹 눌러주면 더욱 튼튼하게 접착됩니다. 


▲ 조립하기 2단계


옆 날개 부분도 공예용 본드로 잘 붙여줍니다. 이 때 옆 날개 부분은 양쪽 다 붙이지 말고 한쪽만 붙여주세요. 두쪽 다 붙이면 칸막이 부착 작업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ㄷ'자 모양의 상자가 완성됐습니다.


▲ 조립하기 3단계


립스틱을 꺼내기 쉽도록 칸막이 부분을 비스듬하게 붙여줄 겁니다. 

이 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립스틱 두께를 참고해 간격을 적당히 띄워 붙여주세요


▲ 조립하기 4단계


도안 상으로는 칸막이를 7개 붙여야 하는데 간격을 조절하다 보니 조금 넓은 게 좋을 것 같아서 6개만 붙였습니다. 옆 날개를 붙이지 않은 부분의 칸막이에 공예용 본드를 꼼꼼하게 발라줍니다.


▲ 조립하기 5단계


남은 옆 날개 부분을 꾹 눌러 접착시켜 줍니다. 칸막이의 간격이 틀어지지 않도록 신경 써서 붙여주세요.  


▲ 조립하기 6단계


본드로도 충분히 잘 붙지만 립스틱의 무게를 견디고 좀 더 튼튼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모서리마다 핀침을 꽂아 고정시켜주세요. 


▲ 완성!


튼튼한 립스틱정리함 완성!

재단을 정확하게 할수록 모양의 틀어짐이나 어긋남 없는 깔끔한 립스틱정리함을 만들 수 있습니다. 





립스틱정리함 만들기 ⑤ 사용하기


자, 열심히 만들었으니 이제 사용해 볼까요?!

집 안에 있는 각종 제품들 다 넣어도 립스틱정리함이 잘 버틸 수 있는지 궁금하시죠? 


▲ 립스틱정리함으로 정리한 모습


화장대에서 이리저리 굴러다니고 흩어져 있는 립스틱과 틴트 제품을 한자리에 모아봤습니다. 

모양도, 색깔도, 길이도, 두께도 제 각각이라 정리하기가 정말 난감했는데요. 이렇게 직접 만든 립스틱정리함에 차곡차곡 넣었더니 정말 깔끔하게 정리됐어요. 


▲ 폼보드로 만든 깔끔한 립스틱정리함


이렇게 화장대 한 켠에 두고 요긴하게 사용하세요. 

어지럽게 흩어져 있는 제품들을 립스틱 정리함에 꽂아두니 한눈에 들어와 찾기가 한결 수월해졌네요. 참고로, 립스틱정리함에 립스틱을 넣을 때는 뒷쪽(라벨) 부분이 앞에 보이게 하면 더욱 구분이 쉽답니다. 




 채 만원도 안 되는 재료비로 간단하게 립스틱정리함을 만들어 봤는데요. 

 셀프로 만들어서 그런지 더욱 뿌듯하고 오래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답니다. 울산누리는 지금도 잘 사용하고 있어요. 여러분들도 오늘 집에서 립스틱정리함 만들기에 꼭 도전해 보세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