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나는 그림책이 참 좋다." 전시회


 얼마 전, 한 경제지에서 발표한 부자들의 습관이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그 사람의 습관과 그 사람이 만든 부와의 상관관계는 따로 연구되어야 할 분야지만, 습관이 매일의 생활을 만든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일 것입니다. 발표된 몇몇은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는 구석이 있었습니다. 일찍 일어나 부지런히 움직이는 습관, 누구에게나 공평한 하루 24시간의 효율적인 관리, 체력과 건강을 중요하게 보고 지속적으로 운동, 마지막으로 폭 넓고도 체계적인 독서가 그것입니다. 

 

 

 



 이렇듯 독서는 중요한 습관입니다. 누구나 직접 체험은 한계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피와 땀을 흘려 얻은 경험을 책을 통해 간접 체험하며, 그 정수를 얻는 것이 바로 독서입니다. 자신이 그때까지 보지 못했던 보다 깊고 넓은 사색 또한 독서만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재산이지요. 성공한 사람들이 자신의 성공의 요인 중 하나로 독서를 꼽았던 것도 이해가 되는 대목입니다. 

 

 




 이런 독서의 유용성은 다들 알지만, 실천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는 독서가 습관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습관은 가지기 힘들고, 그 반대는 쉬운 법이지요. 어린 시절부터 아이들에게 독서를 놀이 삼아 놀아 보게 하는 전시회가 울산 울주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바로 "나는 그림책이 참 좋다." 展입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은 기쁨을 알려주는 전시회, 그 속을 들여다 볼까요? ^^

 

 


 



 전시회의 포인트는 "놀이"입니다. 책 읽기를 의무감이 아닌 스스로 즐기면서 할 수 있도록 책을 친근하게 만드는 것이지요. 이를 위한 다양한 전시물이 아이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펼쳐보고 싶게 만드는 입체 그림책, 북 플레이, 책 나무, 그림책 마을이 그것입니다. 책은 장식품이 아니라, 읽었을 때 비로서 가치가 드러나는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책에 대한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책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가 필요하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이는 독서의 생활화로 이어집니다. 자주 만나야 접점도 많아지지요. 앞서 말씀드린 다양한 방식을 통해 책에 친근감을 가진 아이들은 자연스레 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게 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독서지도입니다. 이는 좋은 책을 고르는 법에서 시작합니다. 도서관 사서 선생님은 이 분야의 최고의 가이드입니다. 물론 아이들이 자신만이 방식으로 읽을 책을 고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책을 읽는다는 것 그 자체이지요.  

 

 




 책을 읽은 후의 활동 역시 중요합니다. 책을 읽는 것은 음식물을 먹는 것에 비유하면 그후의 활동은 소화를 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그 책의 내용을 자신만의 언어로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을 쓰는 독후감이 사후활동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어떤 점이 좋은지, 또는 비판적으로 볼 점은 없는지,,, 맹목적으로 읽기보다는 책의 여러 면을 살피는 것은 비판적 사고를 길러주는 첫 걸음입니다. 

 

 




 이것으로 "나는 그림책이 참 좋다." 展을 돌아봤습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친숙하게 만들기 위한 전시회이지만, 몇몇 단어만 바꾸면 성인에게 권해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독서는 평생 해야할 중요한 습관이기 때문입니다. 아참, 아이들에게 책을 읽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른들이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들은 어른의 거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더운 여름, 한 권의 책을 읽으며 무더위를 이겨 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인들과 읽은 후 책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면 재미는 배가 될듯 합니다. ^^

 

- 전시기간 : 7.18(토) ~ 8.29(토)

- 전시장소 : 울주문화예술회관 전시장

- 전시시간 : 09:00~18:00

- 입 장  료 : 무료

- 휴 무  일 : 월요일, 법정공휴일

 

 

 


 


 



Posted by Tele.man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themeart BlogIcon 김성미 2015.07.26 08: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따뜻한 글
    참 고맙습니다.
    김성미입니다.

  2. Favicon of http://www.uljuart.or.kr/ BlogIcon 울주문화예술회관 2015.08.07 19: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감사합니다.
    카카오스토리와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겠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