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5. 7. 17. 08:30


오늘부터 진짜 다이어트!


워터파크, 계곡, 바다, 물놀이는... 역시 수영복! 

여름만의 즐거움을 만끽하기 위해 급하게 다이어트 중이신 분들 많으시죠. 다이어트의 성공 원칙은 꾸준한 운동도 있지만 식이요법이 필수입니다. 체력을 증진시키고 건강해지려고 운동하는 것이 아닌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이라면 식단을 잘 짜서 지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열혈 다이어터들을 위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을 소개합니다. 더불어 다이어트에 나쁜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 볼게요.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① 계란 


달걀 노른자는 한 때 콜레스테롤이 높다는 인식이 강해 다이어트 기피 식품 1순위에 올랐던 음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세계보건기구(WHO)의 연구에 따르면 계란 섭취로 인한 콜레스테롤이 관상동맥 질환 위험성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밝혀졌습니다. 오히려 계란 섭취량이 많은 사람일수록 심혈관 질환에 의한 사망률이 낮았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사람에게 있어서 매일 1~2개의 계란은 혈중 콜레스테롤치에는 거의 영향이 없으며, 단백질이나 비타민의 좋은 공급원으로서의 가치가 높다고 합니다. 



계란을 구매할 때는 유통기한보다는 생산일자를 확인합니다. 

생산일로부터 5일 이내로 먹는 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보관할 때는 뾰족한 부분을 밑으로 해서 세워 냉장고 문보다는 안쪽 선반에 보관하면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란의 신선도는 '농후난백'의 높이로 알 수 있습니다. 농후난백이란 노른자 주위에 젤리처럼 뭉쳐있는 흰자를 말하는데, 농후난백이 6㎜ 이상으로 봉긋 솟아 있으면 신선한 계란입니다. 반면 노른자가 풀어졌다면 계란의 생명은 다했다고 하는군요.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② 녹색 잎채소/십자형 채소


케일, 시금치 등은 칼로리와 당이 적은 대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따라서 잎 채소를 먹는 것은 칼로리 증가 없이 식욕을 채울 수 있는 방법인데요. 뿐만 아니라 영양분도 많고 비타민과 미네랄 함유량도 높습니다. 게다가 여기에 포함된 칼슘은 몸 속의 지방을 태우는 역할까지 한다고 합니다.



브로콜리나 양배추, 캐비지 등 십자형 채소들도 녹색 잎채소와 마찬가지로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는 게 특징입니다. 육류 만큼은 아니지만 다른 채소에 비해 단백질도 풍부하고요. 단백질과 섬유질, 그리고 저에너지밀도 등이 결합해 최적의 다이어트 음식이기도 한 십자형 채소들은 영양분도 높지만 항암물질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터들에게 브로콜리나 양배추 등은 이미 친숙한 음식이죠!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③ 연어


요즘 레스토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연어는 기름기로 인한 부드러운 식감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칼로리가 적다고 합니다. 또한 오랜 시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는데요.



고단백질 음식이면서 건강한 지방을 함유한 연어는 건강에도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연어가 가지고 있는 요오드 성분은 갑상선 기능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성분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오메가3 지방산도 보유하고 있어 염증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④ 삶은 감자


계란과 마찬가지로 감자에는 우리에게 필요한 거의 대부분의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감자가 함유하고 있는 포타슘 성분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부족한 영양소입니다. 



삶은 감자 역시 포만감을 많이 주는 음식인데요. 감자를 삶은 후 잠시 식히면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되는 효소저항성전분을 대량 생성한다고 합니다. 감자 튀김이나 웨지 감자 등 튀기고 구운 감자가 더욱 맛은 있겠으나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포슬포슬한 삶은 감자를 먹는 걸 권장합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⑤ 살코기와 닭가슴살


닭가슴살은 닭의 날개와 부리 쪽에서 가슴을 뒤덮고 있는 근육입니다. 닭고기 부위 중 가장 살코기의 양이 많고 뼈를 포함하지 않는 특징이 있는데요. 닭가슴살은 닭고기 부위 중 지방함량이 가장 적은 대신 단백질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메티오닌을 비롯한 필수 아미노산을 소고기보다 풍부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닭가슴살은 칼로리가 낮으며 지방이 없어 고기의 맛이 매우 담백하지만, 백색근섬유로만 구성되어 있어 육즙 손실이 큽니다. 때문에 가열을 조금만 해도 퍼석하고 퍽퍽한 경우가 많습니다. 닭가슴살을 익혀서 잘게 찢은 후 채소와 곁들여 샐러드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이어트에 나쁜 음식?


누구나 다 알지만 쉽게 끊을 수 없는 그런 음식들!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음식들 대부분은 안타깝게도 다이어트와는 상극을 이루는 음식들입니다. 



의외로 칼로리가 높은 주류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튀김류, 고혈압을 유발하는 짠 절임식품, 방부제가 가득한 가공 육류(햄, 육포, 소세지 등), 향료, 방부제, 화학 조미료 등이 첨가돼 열량이 높은 빵·과자류(밀가루 음식), 다이어트에 좋은 철분, 칼슘 성분을 배출시켜버리는 탄산음료, 방부제와 식품첨가물, 염분이 가득한 인스턴트 식품, 단백질을 변질시킨 통조림류, 아질산염, 염분, 방부제가 가득한 달달한 절임과일, 차고 당이 높은 아이스크림, 신장과 간에 부담되는 훈제류는 다이어터가 반드시 피해야 할 음식들입니다. 

실제로 건강해지려면 이와 같은 음식들만 멀리해 보세요.

단기간만 끊어도 신체적으로 변화를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성공하긴 정말 힘듭니다.

 하지만 살이 빠지는 원리는 허무하리만치 간단해요. 어떠한 질병을 앓는 것과 같은 별다른 특이사항이 없다면, 하루에 먹은 양보다 조금 더 움직이기만 하면 살이 빠지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열심히 먹고 열심히 운동하면 건강해지는 것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오늘 소개한 음식들 외에도 두부, 곤약, 파프리카, 오이, 토마토 등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들은 정말 많아요. 다이어트 계획을 세울 때 꼼꼼하게 식단을 정해 놓고 살 빼는 데에 집중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