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날파리 없애는 법/퇴치법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5. 7. 13. 08:00


여름철 불청객, 날파리 없애는 법은?


날씨가 좀 따뜻해지고 장마가 한차례 쏟아지는 여름만 되면 꼭 나타나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모기를 비롯한 날벌레들인데요. 특히 눅눅한 습기를 좋아하는 날파리들은 여름철 장마를 타고 집안 욕실 하수구, 싱크대 등에 둥지를 틉니다. 그리고 24시간 내내 달콤한 과일이나 밝은 불빛을 쫓아다니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데요. 모기장을 쳐도 어떻게든 들어오는 날파리(초파리)들을 퇴치할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날파리 없애는 법 ① 하수구·싱크대를 깨끗하게


날파리나 모기는 습기를 아주 좋아해서 보통 벌레들이 집안에 퍼지면 그 시작은 욕실의 하수구라고 합니다. 하수구를 타고 날파리와 모기들이 올라오는 것이죠. 



때문에 물을 계속 사용하는 하수구와 싱크대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밤이 되면 입구를 완전히 막아두세요. 이렇게만 해도 날파리 유입을 어느 정도는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날파리는 하수구 주변에 알을 까서 번식합니다. 날파리의 알을 제거하기 위해서 뜨겁게 끓인 물을 하수구로 흘려 보내고, 주기적으로 하수구 주변을 락스로 박박 닦는 등 청소를 해 주세요. 외부에서 들어오는 날파리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날파리 없애는 법 ② 구석구석 쌀뜨물 뿌리기


쌀을 씻을 때 나오는 뿌연 물을 쌀뜨물이라고 하는데 미감, 미감수, 미즙, 백수라고도 합니다. 

쌀뜨물에는 여러 가지 효능이 있는데, 쌀뜨물로 얼굴을 씻으면 피부 미백에 좋으며, 냄새 흡착 능력이 뛰어나서 악취 제거에도 좋습니다. 



의외로 쌀뜨물이 날파리 퇴치에도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쌀뜨물에는 향균, 살균 효과가 있어 날파리들이 피한다고 합니다. 분무기에 쌀뜨물을 담고 날파리가 자주 출몰하는 화장실, 싱크대 등에 뿌려 주세요. 




날파리 없애는 법 ③ 날파리 트랩 설치하기 


미리 하수구와 싱크대를 차단하지 못해 날파리들이 이미 번식을 끝내고 온 집안을 돌아다닐 때 해결 방법인데요. 이름 하야 날파리 트랩. 날파리를 모조리 낚아 챌 그물을 만들어 봅시다. 


준비물 : 종이컵, 물, 2배 식초, 주방세제


1. 물:식초=1:1 비율로 일반 종이컵 기준으로 반 정도 채워줍니다. 

2. 주방세제를 2번 정도 펌프해 넣어 주고 살짝 섞어 줍니다.

3. 날파리가 들끓는 곳에 놓아줍니다. 

4. 2~3일 후 꼬여 있는 날파리 사체와 물은 변기에 따라 버립니다. 

5. 완전 박멸될 때까지 위 과정을 반복합니다. 


날파리는 시큼달달한 향을 좋아합니다. 이 트랩은 날파리가 향을 맡으러 식초물에 들어갔다가 빠져 죽는 원리예요. 트랩을 설치해 두면 날파리가 바글바글 꼬이기 시작할 텐데요. 놀라지 마시고 2~3일 정도 가만히 두고 지켜보세요. 점점 날파리들이 집안에서 자취를 감추기 시작할 거예요. 

참고로 날파리 트랩의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날파리들이 트랩에만 꼬일 수 있도록 음식물 쓰레기나 과일 껍질 등의 각종 방해 요소는 반드시 빨리 빨리 치워줘야 합니다. 중요해요! 




 날파리들은 모기처럼 사람을 물거나 하지는 않는데 그 작은 곤충들이 얼굴에 붙거나 음식 주변을 돌아다니면 어찌나 스트레스인지. 심지어 자기 전에 불 꺼놓고 스마트폰을 보면 빛으로 몰려드는 날파리 때문에 짜증이 솟구치는 상황은 다들 한번 쯤 경험해 보셨을 것 같아요. 

 전쟁선포! 날파리 없애는 법을 확실하게 알았으니 오늘 당장 날파리 박멸에 도전해 봅시다. 참, 창문 쪽 방충망 체크는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