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철 대비 안전점검 : 가지산도립공원/신불산군립공원
울산 GO/Today2015. 7. 10. 08:00

다가오는 여름 휴가철엔 울산의 자연 공원에 놀러 오세요.

 

울산시는 울주군과 합동으로 오는 7월 13일부터 24일까지(10일간) 여름 휴가철 대비 자연공원 관리실태 점검을 실시합니다. 점검 대상은 여름 휴가철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유명 관광지인 가지산도립공원(울주군 석남사 지구, 내원사 지구 일원)과 신불산군립공원(울주군 상북면 등억리, 삼남 교동리 일원)인데요.

 

 만약 점검 결과 불법행위에 대하여는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경미한 사항에 대하여는 현지 시정 조치할 예정. 좀 더 나아진 공원을 즐길 수 있도록 여러가지 사항들을 점검 할 예정인데요.

어떤 내용을 점검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공원 주요 점검 사항


- 공원 내 고사 및 훼손 수목 조사

- 편익 시설물 점검 및 보수

- 화장실 및 주요 등산로 관리 상태

- 지정된 장소 밖에서 취사 행위

- 오물 또는 쓰레기 투기 및 방치 행위

- 건축물이나 공작물의 신축, 증축 행위 등

 

자연공원은 국립공원, 도립공원, 군립공원으로 지정관리하고 있는데요.

울산시에서는 가지산도립공원과 신불산군립공원이 자연공원으로 지정 관리되고 있습니다. 어떤 공원들인지 간략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가지산 도립공원
위치 : 울산광역시 울주군 석남사 지구


동해안을 끼고 남으로 뻗어가는 백두대간의 여맥은 힘껏 솟구쳐서 10개의 거대 한 봉우리를 형성합니다. 억새로 온 산을 뒤덮고 있 는 독특한 산세를 가진 영축산(일명 영취산), 신불산, 천황산, 운문산, 고헌산, 문복산과 가지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산 산행의 또 다른 묘미는 크고 묘한 바위 봉우리들을 볼 수 있다는 것이랍니다.

 

 

가지산 동쪽 산기슭에는 신라 헌덕왕 16년에 도의국사가 창건하였다는 석남사도 위치해 있습니다.

 

 

신불산군립공원
위치 :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삼남면 일대


신불산군립공원은 울주군 상북면과 삼남면 일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면적은 11.66㎢에 달합니다. 산, 간월산, 영축산의 등산코스가 펼쳐져 있어 등산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정상 부근에는 산성이 있고, 가을이면 신불산 정상에 가을 억새의 멋진 경치로 유명한 곳이죠. 보는이의 가슴을 시원하게 틔워 주는 홍류폭포도 있어 여름이면 많은 이들이 찾는 곳이기도 하답니다.

 

 

 가지산도립공원은 울주군 석남사와 내원사 일원으로 1979년 11월에 지정되어 울산시가 관리중이고, 신불산군립공원은 울주군 상북면 등억리와 삼남면 교동리 일원으로 1983년 12월에 지정되어 울주군이 각각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점검으로 여름 휴가철 공원을 찾는 분들이 좀 더 편히 쉬고 갈 수 있는 아늑한 공원이 될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