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분으로 하루 운동 끝! 


'다이어트'를 안 한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한 사람은 없죠!

중요한 모임이 있어서, 프로필 사진 촬영 때문에, 여행 가려고, 옷 사려고, 그냥 우울해서' 등등. 우리는 무수히 많은 이유를 들어 급하게 단기다이어트를 시작하지만, 그보다 더 많은 이유를 들면서 식욕과 게으름을 합리화 시키곤 합니다. 결국에는 단기다이어트 실패라는 쓴맛을 보게 되죠.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늘 그렇듯이 해결 방법은 있으니!
오늘은 4분에 1시간 운동한 효과를 내는, 8분이면 하루 운동 종결시키는 어마어마한 고강도 운동을 소개합니다. 아무리 게을러도 하루 8분 정도야 내 몸을 위해 투자할 수 있죠. 이 운동을 따라 하면 있던 식욕도 싹 달아난다고 하는데요. 

들어는 보셨나요? 단기다이어트 최강자, '타바타 운동'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성공! 단기다이어트 ① 타바타 운동이란?


정말 엄청 힘든 만큼 효과는 확실하게 보장합니다. 

타바타 운동은 1996년 일본의 운동생리학자인 이즈미 타바타 박사가 일본 국가대표 스피드 스케이터들을 가르치며 고안한 고강도 운동법입니다. 심장이 쿵쿵 뛸 정도로 격렬한 고강도 운동을 20초간 실시하고 10초간 휴식하는 것을 8세트 반복해 4분 동안 지속하는 것입니다. 



타바타 운동의 원리는 고강도의 운동을 한 후에 한동안 칼로리 소모가 지속되는 것입니다. 

운동이 끝나도 칼로리 소모가 지속되는 이유는 단시간에 급격하게 움직였던 세포들이 몸의 긴장을 풀고 이완시키기 위해 지방을 계속 태우기 때문인데요. 타바타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면 신체의 기초대사량이 높아져서 쉬는 동안에도 상당 수준의 칼로리를 계속 소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성공! 단기다이어트 ② 타바타 운동 전 주의사항


타바타 운동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동작은 제대로 된 자세로 따라 하면 근육에 상당히 무리가 가는 고강도 운동이기 때문에 부상의 위험도 큽니다. 따라서 반드시 충분한 준비 운동과 스트레칭을 하고 시작해야 합니다. 



이쯤되면 타바타 운동에 대해 솔깃하신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요. 

아쉽게도 타바타 운동은 고안될 때부터 일반인이 아닌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운동법입니다. 따라서 운동 초보자들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기초 체력이 없으면 동작을 제대로 소화해 낼 수 없기 때문인데요. 이 외에도 비만인, 고령인, 고혈압·당뇨·심장병 등 심혈관계에 병력이 있는 사람, 관절 등에 문제가 있는 사람 등도 맞지 않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타바타를 완화한 운동법으로 '10×1'운동법이 있습니다. 최대 능력의 60%로 1분 운동, 1분 휴식을 10회 반복하는 것인데, 이는 운동 초보자나 당뇨 환자, 비만인 등도 무리 없이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성공! 단기다이어트 ③ 타바타 운동법 보러가기


타바타 운동을 구성하는 동작들은 본인의 체력과 전반적인 몸 상태에 맞춰 다양하게 응용하면 됩니다. 보통 8세트 동안 한 가지 동작만 반복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상·하체 위주로 번갈아 짜거나 2번씩 4동작을 반복하기도 합니다. 자세한 운동 방법은 아래의 타바타 운동법 동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타바타 운동법 동영상 참고 링크


① 초보자를 위한 10분 타바타 : https://youtu.be/e3ezvc4gwnI

② 초보자를 위한 20분 타바타 : https://youtu.be/zFQB7GLQkL8

③ 상+하체 단련 8분 타바타  https://youtu.be/T1JutfnQ-Lg




 아무리 신체를 단련하고 단기다이어트에 효과 좋은 운동법이라고 해도 처음부터 무리하면 몸살이 뒤따르는 것은 당연지사. 운동 초보자들은 초보자 타바타를 먼저 시작해 보고 체력이 어느 정도 붙으면 본격적으로 도전해 봅시다. 

반면 운동을 쉬지 않고 해온 분들은 하루 8분만 투자해 보세요. 10초가 이렇게 짧았나 싶을 정도로 힘들고, 절로 땀이 흐르며 숨이 차오르겠지만 균형 잡힌 몸을 만들기에는 효과가 탁월할 거예요. 참, 타바타 전후로 스트레칭은 필수입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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