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5. 7. 6. 08:00

 

장염에 좋은 음식 VS 장염에 나쁜 음식 


더운 날씨에 음식이 상하기 쉬운 요즘, 장염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사실 장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유발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상한 음식 등에 있는 바이러스나 세균 같은 미생물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고, 독성 물질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위염과 함께 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적절한 치료와 수분 보충 등이 필요합니다. 

장염에 걸리지 않으려면 적절한 열량의 식사를 유지하며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관건. 장염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소개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① 양배추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으로 손꼽히는 야채는 양배추입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K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위염, 위궤양, 장염대장질환, 대장암 등에 효과적입니다. 장염에 걸렸거나 소화계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양배추 달인 물을 마시면 정말 씻은 듯이 낫는다고 합니다. 장이 깨끗하고 건강해지니 피부도 덩달아 빛이 나니 일석이조. 단, 맛은 보장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






장염에 좋은 음식 ② 바나나와 사과


바나나와 사과에는 팩틴이 풍부해 설사와 변비 개선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많기로 유명한 과일. 이 식이섬유가 장 운동을 돕고 장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③ 보리차


우리나라에서 생수 대신에 즐겨 마시는 보리차에도 섬유질이 풍부하다고 알려졌습니다. 보리차는 구토, 설사 등으로 인한 탈수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장 운동을 활성화시켜서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과도한 설사나 탈수 증상이 있을 때는 따뜻하게 데운 보리차를 마시면 되겠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④ 생강


생강은 전반적인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 메스꺼움을 치료하고 입안을 개운하게 해줘서 입맛을 돋워 줍니다. 몸에 열을 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생강은 복통과 설사를 멎게 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⑤ 파파야


콜럼버스는 열대 과일 파파야를 처음 맛본 뒤 달콤한 향에 반해 '천사의 열매'라고 표현했다고 할 만큼 그 맛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파파야에는 소화효소인 파파인 키모파인이 풍부해 위장의 부담을 덜어주고 위의 산성 농도를 조절해 줍니다. 때문에 식후 디저트용으로 많이 먹는 과일이랍니다.





장염에 나쁜 음식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고 계실 텐데요.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은 맛있는 게 대부분입니다.

밀가루나 인스턴트 식품, 찬 음료, 아이스크림,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들은 장염 시 절대 금해야 할 음식입니다. 우유도 장염에는 좋지 않은 음식인데요. 영·유아의 경우 장점막 손상으로 유당 불내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우유를 섭취하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장염, 불시에 찾아 와서 사람의 기력을 쏙 빼놓는 질환입니다. 

 여름철 음식 섭취에 항상 조심하시고 장염에 걸리지 않도록 규칙적인 식사와 천천히 씹어 먹는 습관, 고른 영양소 섭취를 권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