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오이 활용 반찬요리 4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5. 6. 30. 08:00


여름철 별미는 단연 오이요리


대표적인 여름 채소인 오이는 특유의 아삭거리는 식감과 시원하고 개운한 맛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먹는 채소입니다. 

오이는 95%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진데다 약 30개를 먹어야 쌀밥 한 공기와 맞먹을 정도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최고죠. 또한 오이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해 부종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 배출을 돕고 고혈압에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오이는 피부 건강에도 아주 좋습니다. 눈의 붓기를 가라앉히고, 일광화상과 염증을 치료하고,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이처럼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오이를 어떻게 하면 맛나게 먹을 수 있을까요? 

여름철에 즐겨 먹을 수 있는 오이요리법을 소개합니다. 




아삭아삭 오이요리 ① 오이소박이


주재료 : 오이 6개

절임물 : 물 3L, 소금 4큰술

양념장 : 고춧가루 6큰술, 양파 1개, 다진 마늘 1큰술, 까나리 액젓 3큰술, 매실진액 1큰술,
        새우젓 국물 4큰술, 홍고추 1개, 부추 1줌(100g)


▲ 오이소박이 (예시이미지)


1. 오이는 4토막으로 자른 뒤 끝 부분을 1cm 남겨두고 십자 모양으로 칼집내기.

2. 물 3L에 소금 4큰술을 넣고 팔팔 끓여주기.

3. 끓인 소금물을 오이에 붓고 10분간. 절이기.

4. 오이를 체에 건져 5분간 물기 빼기

5. 분량의 재료를 볼에 넣고 양파 1개는 갈아서 버무리기.

6. 부추 한 줌을 잘게 썰어 양념장에 넣고, 풋내가 날 수 있으니 살살 버무리기.

7. 절인 오이에 양념장을 가득 채우고 상온에서 하루 숙성하기.




아삭아삭 오이요리 ② 오이냉국 


주재료 : 오이 2개

부재료 : 미역 한 줌, 홍고추 1개

양  념 : 굵은 소금, 통깨, 식초, 설탕



1. 찬물에 미역 한 줌을 넣고 10분간 불리기.

2. 불린 미역은 잘 씻어서 물기를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기.

3. 오이는 굵은 소금으로 벅벅 문지른 후 깨끗이 씻기.

4. 물 6 : 굵은 소금 1 : 설탕 4 : 식초 6 비율로 육수 만들기. 

5. 육수에 채 썬 오이와 미역을 풀고 홍고추와 통깨, 얼음을 넣고 마무리.


※ 물은 맥주컵(200㎖)기준, 나머지는 어른 숟가락 계량




아삭아삭 오이요리 ③ 오이피클 


주재료 : 오이 7개(1kg), 굵은 소금 3큰술

피클물 : 마늘 3쪽, 생강 1/2톨, 피클링 스파이스 2작은술, 설탕 1과 1/2컵, 소금2큰술, 

  물 3컵, 식초 2컵, 레몬즙 3큰술(레몬 1/2개분)


▲ 오이피클 (예시이미지)


1. 오이는 굵은 소금으로 벅벅 문지른 후 깨끗이 씻기.

2. 유리병은 팔팔 끓는 물로 소독하고 물기 완전히 말리기.

3. 먹기 좋은 크기로 오이를 썰고 유리병에 담기.

4. 냄비에 피클물 재료를 모두 넣고 센 불에서 끓이기. 끓어 오르면 중간 불로 줄여 5분간 더 끓이기.

5. 피클물이 뜨거울 때 오이에 붓고 식힌 후 냉장고에 3일간 보관하기.

6. 3일 후 피클물만 걸러 다시 냄비에 붓고 센 불에서 끓인 후 피클에 다시 붓고 냉장 보관해 먹기.





아삭아삭 오이요리 ④ 오이볶음 


주재료 : 가시오이 1개

절임물 : 물 1.5컵, 소금 1큰술

양  념 : 다진 마늘 0.3큰술, 소금 0.2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홍고추 1개, 설탕 1꼬집



1. 오이는 두께 5㎜ 정도로 어슷썰기.

2. 소금물에 오이를 약 10분간 절이기.

3. 물기를 제거하고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고 무치기.

4. 팬을 뜨겁게 달군 후 순식간에 볶아 내기.

5. 넓은 그릇에 펼쳐서 식혀준 후 홍고추 올려 장식하기.




 여름에는 기온이 높아서 정성 들여 음식을 해도 다 상하기 일쑤.

 피클이나 장아찌처럼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반찬이 아니면 먹을 만큼만 조금씩 해서 드세요.

오늘 저녁은 아삭아삭 맛있는 오이요리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