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장마시작, 7월 울산날씨는?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5. 6. 29. 08:00


대체로 흐린 날이 많겠으며, 많은 비가 오는 날이 있겠음.


부산지방기상청은 그간의 기록을 토대로 다가올 1개월(2015년 7월 6일 ~ 8월 2일) 날씨를 내다봤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부산·울산·경남 지방은 대체로 흐린 날이 많겠으며, 많은 비가 오는 날이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장기예보는 일정 기간에 대해 평균된 날씨 경향을 예보하는 것으로, 단기예보에 비해 정확도는 낮을 수 있으나 정보 제공을 위해 발표합니다.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됐습니다. 바캉스를 떠나는 계절이기도 하지만 축축하고 눅눅한 장마시즌이기도 합니다. 울산 장마 소식은 없는지 7월 날씨를 살펴봅니다.




울산 장마는 언제쯤? 울산날씨 예보


 

부산지방기상청에서 2015년 6월 25일 10시에 발표된 자료입니다. 평년값과 비교해서 기온과 강수량을 예보했습니다. 여기서 '평년값'이란 과거 30년간의 기온이나 강수량 따위의 기상 요소를 평균하여 나타낸 값으로 10년마다 갱신합니다. 


▲ 부산·울산·경남 7월 예보 ⓒ 기상청


1주차(7.06~7.12)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 때가 많겠으며, 저기압의 영향을 받을 때가 있겠습니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거나 비슷하겠습니다.

2주차(7.13~7.19)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흐리고 비가 오는 날이 많겠습니다. 기온과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합니다. 

3주차(7.20~7.26)는 고기압과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겠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겠습니다. 

4주차(7.27~8.02)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 때가 많겠으며, 일시적으로 무더운 날씨를 보일 때가 많겠습니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겠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겠습니다.


예보에 따르면 울산 장마는 1~2주차 쯤에 시작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무더운 울산날씨는 7월 말~8월 초 사이에 시작될 것 같습니다. 




기온편차 & 강수량 평년비 기준표 


앞서 보여드린 표는 다음과 같은 기준표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날씨 동향을 알고 싶다면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기온편차 & 강수량 평년비 기준표 ⓒ 기상청


전반적으로 평년과 비교해서 기온은 비슷하지만 7월 하순부터 강수량은 낮을 것으로 보이네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가뭄으로 인한 농민들 피해가 극심하다고 했는데, 7월에는 골고루 비가 와서 별다른 피해가 없었으면 합니다. 


 

 

 7월 휴가 계획이 있는 시민들께서는 울산 장마철, 비가 오는 날씨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상청에서 예보된 7월 2주차는 나들이나 여행 계획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상청에서도 확률을 기반해 예보하는 것이라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참고해 두는 건 도움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