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알고쓰자! 손소독제 사용법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5. 6. 26. 08:00

  

손소독제, 제대로 사용하고 계신가요?


요즘 메르스의 여파로 각 가정마다 혹은 개인마다 손소독제 구입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손소독제의 올바른 사용법은 알고 사용중이신가요? 그냥 써도 무관하지만 어떤 성분을 가지고,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고 쓴다면 더욱 좋겠죠.

 

오늘 손소독제에 대해 제대로 알려드릴게요.

 

 

 

손소독제란?


 손소독제는 대부분의 세균에 대해 항균효과를 나타내는 제재로 감영방지를 위해 손과 피부의 살균 소독을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손소독제는 의약외품이다?


손소독제는 의약외품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식약청에서 심사를 거쳐 허가하므로 구입할 때는 제품 포장 겉면에 표기된 ‘의약외품’이라는 문구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이는 손소독제와 ‘손세정제’를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차이인데요.

손세정제는 손을 씻는데 사용되는 핸드워시, 비누 등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손세정제는 화장품이며 손 세정에 보조적으로 이용되는 제품입니다.
반면 손소독제는 에탄올 등을 유효성분으로 하여 손이나 피부를 살균 소독할 수 있습니다. 항균효과가 있는 손소독제는 식약청의 심사를 거쳐 ‘의약외품’ 인증을 받게 되는 것이죠.

구입시 제품 포장 겉면에 ‘의약외품’을 꼭 확인해주세요.

 

 

 

손소독제 사용법


물로 손을 적신 후 비누 또는 손세정제를 사용해 손을 꼼꼼히 씻고 손소독제로 마무리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만약 비누가 없다면 물로 씻고 손 세정제를 사용하면 세균제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과 비누의 사용이 어려운 상황(차 안, 어린이집 출입 시, 잦은 기침 후)이라면 알코올 제제인 손소독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손소독제는 사용이 간편하고 세균제거에 신속한 효과를 가지기 때문이죠.

 

 

 

손소독제 사용 시 손바닥에 소량을 짜서 양손을 잘 비비며 완전히 건조될 때가지 손과 손가락 사이를 골고루 문질러 주세요.

 

 

 

 

손소독제 사용 시 유의할 점


1. 구입시 의약외품 문구 확인하기
2. 손소독에 사용할 경우 반드시 손이나 피부에만 사용
3. 눈, 구강, 점막, 상처가 있는 피부는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닿지 않게 하기
4. 눈에 들어갔을 경우 여러 번 씻어내기
5. 사용시 발진이나 가려움증, 피부자극 증상이 나타나면 사용 중지하고 의사 혹은 약사와 상의할 것
6. 개봉 후 6개월 이내 사용할 것
7. 유아는 피부가 민감하여 사용 자제

 

 

손소독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손을 잘 씻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살균 제거 방법이라는 사실도 잊지 마세요. 올바른 손씻기 방법도 익혀 두시기 바래요.

 

 

 

 

▲ 올바른 손씻기 방법ⓒ질병관리본부

 

 

올바른 손 씻기 방법


 

 

1. 수도꼭지 등 세면대 주변을 깨끗이 닦는다.
2. 흐르는 물에 손을 적시고 비누를 칠한다.
3. 손바닥을 마주하고 깍지 껴서 닦는다.
4. 손바닥으로 다른 손의 손등을 문지른다.
5. 손가락을 돌려 닦는다.
6. 손톱을 세워 다른 손바닥에 마찰하듯이 문지른다.
7. 흐르는 물에 비누거품을 없앤다.
8. 종이 타월로 물기를 닦는다.

 

 

ⓒ질병관리본부

 

편리하고 깨끗하게 쓸 수 있는 손소독제! 그렇지만 6개월 전에 사둔 소독제라면 폐기 후 새로운 제품을 구입하셔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 알려드린 손소독제 사용시 유의사항도 잘 숙지하시고, 손을 깨끗하게 씻어서 세균으로부터 안전하게 생활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