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을 물리칠 수 있는 3가지 - 물 / 휴식 / 그늘 


폭염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해 사망에 이르게 하는 "소리 없는 살인자"라고도 합니다. 평소에도 폭염에 대비한 행동요령을 숙지하여 생활화하고, 나 자신 뿐만 아니라 주변에서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더운 여름철 건강 관리, 안전관리에 유의하며 폭염을 이겨낼 수 있는 행동요령을 알려 드릴게요.




| 폭염대비 사전 준비사항



폭염 주의보, 폭염 경보가 갑작스럽게 발령되기 전에 사전 준비를 해 놓는다면 폭염에 대한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① 라디오나 TV의 무더위관련 기상상황에 매일 주목하세요.

정전에 대비 손전등, 비상 식음료, 부채, 휴대용 라디오 등을 미리 확인해 두세요.

③ 집에서 가까운 병원의 연락처를 확인하고 본인과 가족의 열사병 등 증상을 체크하세요.

단수에 대비하여 생수를 준비하고 생활용수는 욕조에 미리 받아 두세요

⑤ 냉방기기 사용시는 실내․외 온도차를 5℃내외로 유지하여 냉방병을 예방하세요.
  (건강 실내 냉방온도는 26℃~28℃가 적당)

변압기의 점검으로 과부하에 사전대비하세요.(특히, 오래된 공동주택은 각별히 주의)

⑦ 창문에 커튼이나 천 등을 이용, 집안으로 들어오는 직사광선을 최대한 차단하세요.

차량의 장거리 운행계획이 있다면 도로의 변형 등으로 교통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검토하세요.





| '폭염주의보/폭염경보'가 발령될 때 국민생활요령



폭염주의보란 낮 최고기온이 최고 섭씨 33도 이상인 경우가 2일 정도 지속될 때를 말하고, 폭염 경보최고기온이 35도 이상인 경우가 2일 이상 지속될 때 내려지는 특보입니다. 

폭염주의보와 폭염경보 발령 시 가정에서 취해야 할 행동요령을 알려 드립니다. 잘 숙지하셔서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관리에 유의합시다.



[폭염주의보 발령 시]

 

① 야외활동을 자제하세요(부득이, 외출을 할 경우 창이 넓은 모자착용 및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꼭 물병 휴대)

② 물을 많이 마시되 너무 달거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 주류 등은 마시지 마세요.

③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의 경우 햇볕이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맞바람이 불도록 환기를 하고 선풍기를 켜세요.

④ 창문이 닫힌 자동차 안에 노약자나 어린이를 홀로 남겨두지 마세요.

⑤ 거동이 불편한 고령, 독거노인, 신체허약자, 환자 등은 외출을 삼가고 이들을 남겨두고
  장시간 외출 시는 친인척․이웃 등에 보호를 의뢰하세요.

⑥ 탈수 등의 이유로 소금 등을 섭취할 때에는 의사의 조언을 들으세요.

⑦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 열사병 초기증세가 보일 경우에는 시원한 장소로 이동하여 

  몇분간 휴식을 취한 후 시원한 음료를 천천히 마시세요.



[폭염경보 발령 시]

 

① 12시~오후 5시 사이에는 야외활동을 금지하세요.

② 준비 없이 물에 들어 가거나 갑자기 찬물로 샤워를 하지 마세요(심장마비 위험)

③ 선풍기를 창문 쪽으로 돌려 환기를 유도하세요(선풍기를 장시간 연속 사용은 자제)

④ 늦은 시간의 과다한 운동은 숙면을 방해하므로 자제하고 정신적 긴장감을 줄 수 있는 
  드라마 시청, 컴퓨터 게임 등을 삼가세요.

⑤ 넉넉하고 가벼운 옷을 입어 자외선을 방지하고 노출부위는 썬크림 등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피부를 보호하세요.

⑥ 어린아이를 데리고 야외에 나갈 경우에는 두꺼운 담요나 옷으로 감싸지 마세요.

⑦ 거동이 불편한 고령, 독거노인, 신체허약자, 환자 등은 외출을 금지시키고 가족 및 친척․이웃이 
  수시로 상태를 점검하세요.





 사실 폭염은 아주 무시무시한 것인데요. 보통 단순한 무더위라고 생각을 하죠.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무더웠었던 1994년 여름, 폭염으로 인해 무려 3,384명이 사망했습니다. 기상재해 가운데 사람들 건강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 또한 바로 폭염입니다. 

 

 올 여름도 만만치 않은 불볕더위가 예상됩니다. 폭염에 대응하기 위한 국민들의 행동 요령이 필요하겠죠. 여러분도 경각심을 가지고 행동요령을 숙지하시길 바라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프랭크 2015.06.12 13: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직은 6월이라 폭염수준은 아니지만.. 점점 날이 뜨거워지고 있으니 폭염주의보가 내리면 물, 그늘, 휴식 이 3가지 꼭 기억할게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