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석가탄신일, 울산 가볼만한 절
즐기 GO/문화예술2015. 5. 13. 08:00


다가오는 5월 25일은 석가탄신일이죠.


석가탄신일은 불교의 개조인 석가모니가 탄생한 날입니다. 다른 말로는 사월 초파일, 부처님 오신 날, 불탄일, 욕불일, 석탄일이라고 하죠. 우리나라를 포함해 불교권 국가들에게는 크리스마스만큼이나 중요한 날이며, 가톨릭에서 예수의 탄신일을 기념하여 성전에서 크게 행사를 열듯 사찰에서도 연등회, 제등행렬 등의 행사를 열어 석가의 탄신일을 축복합니다.

 

올해의 석가탄신일은 마침 월요일이라 '5월 황금연휴'로 다시금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이 날은 법정공휴일이라 근로자의 날과는 달리 모두가 쉬는 날입니다. 때문에 전국의 사찰에 불교신자 및 관광객들이 왕창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불교의 가장 큰 명절인 석가탄신일에는 어떤 행사들이 열릴까요? 석가탄신일 행사와 울산의 주요사찰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석가탄신일 행사 ① 연등회와 관등놀이, 제등행렬



 석가탄신일은 불교의 연중 기념일 가운데 가장 큰 명절입니다. 이 날에는 연꽃 모양의 등을 만들어 거는 연등회와 관등놀이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민속 행사가 열립니다. 연등회는 신라 진흥왕대에 시작되어 고려시대 국가적 행사로 자리 잡힌 불교 법회로, 본래 연등에 불을 켜 놓음으로써 번뇌와 무지로 가득 찬 어두운 세계를 밝게 비춰주는 부처의 공덕을 기려 선업을 쌓고자 하는 공양 방법이었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신도들 외 일반인들도 가족의 안녕과 평안, 복을 기원하기 위해 연등을 답니다.

 덕분에 전국의 사찰이 이 시기만 되면 형형색색의 연등으로 가득 채워지곤 하는데요. 오색등불로 치장한 거리는 밤이 되면 대낮처럼 밝아지니 사람들이 모두 나와 구경하곤 했는데, 이런 '구경'을 관등(=등을 보다, 觀燈)놀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빛깔이 고운 오색연등은 살아있는 자의 복을 비는 것이고, 보통 절 뒤편에 매달린 '극락왕생'이라고 새겨진 흰색 연등은 망자나 유산된 아기의 명복을 비는 것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등행렬은 부처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해 손잡이가 달려있는 등을 든 많은 사람들이 줄지어 걸어가는 행사입니다. 울산에서는 지난 10일, '2015 울산 태화강 연등축제'에서 제등행렬 행사를 진행했었습니다. 태화강 둔치를 시작으로 울산시청, 달동 롯데마트 사거리, 번영사거리, 백화점 사거리까지 이어졌다고 합니다. 가히 장관이었다고 하네요. 



석가탄신일 행사 ② 성불도놀이


▲ 개량된 성불도놀이판 ⓒ KOCCA 문화콘텐츠닷컴 (http://www.culturecontent.com/)


성불도놀이는 보통 정초나 그믐날, 석가탄신일에 사찰에서 여러 명이 모여 윷놀이처럼 할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입니다. '나·무·아·미·타·불'이라고 새겨진 3개의 주사위를 던져 나온 점수에 따라 패를 움직여 부처의 단계(성불)에 가장 먼저 도착한 사람이 이기게 되는데, 이 놀이에서 1등을 한 사람은 그 날 대중들을 모아 놓고 성불을 이루신 소감과 함께 설법을 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하네요.




석가탄신일 행사 ③ 탑돌이



탑돌이는 스님이 탑을 돌며 부처님의 은혜와 공덕에 대해서 노래를 하면, 신도들이 그 뒤를 따르며 나라의 안녕과 가정의 평화, 혹은 개인의 극락왕생을 기도하는 불교의 전통 의식입니다. 

원래 탑돌이는 남몰래 염원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사람들이 하나 둘씩 참가하게 됨에 따라 어느덧 즐거운 놀이로 변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답니다.




울산 가볼만한 절 


울산의 주요 사찰을 안내합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사찰들은 신라시대에 건축된 매우 오래된 사찰로 문화재적 가치가 높은 곳들입니다. 대한불교조계종에 따르면 울산에는 소개한 절들을 포함해 52개의 절이 있다고 합니다. 


※ 울산의 사찰 안내 '조계종 통합정보사이트' : http://goo.gl/B7uRcJ





ㅣ백양사


위치 : 울산광역시 중구 백양로 67 

문의 : 052-243-8712

홈페이지 : http://www.bysa.or.kr/ 




ㅣ동축사


위치 : 울산광역시 동구 옥류로 93 (동부동 565)

문의 : 052-233-0410

홈페이지 : http://www.052-251-0410.kti114.net/idx.htm




ㅣ신흥사


위치 : 울산광역시 북구 대안동 739

문의 : 052-295-7522




ㅣ문수사


위치 : 울산광역시 울주군 청량면 문수산길 514

문의 : 052-247-5458




 빠르면 이번 주부터, 늦어도 다음주 내로 거리 곳곳에 오색빛깔의 연등이 달리겠죠. 

 석가탄신일에 사찰에 가면 소위 말하는 '절밥'도 얻어먹을 수 있고, 사찰에서만 먹을 수 있는 사찰음식도 판매합니다. 또 소정의 금액만 지불하면 우리 가족의 소망을 담은 연등도 달 수 있어요. 

 

 축제 기간에는 일반인들도 많이 방문하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으로  안에 들어가 108배까지는 아니더라도 절도 하고 소원도 빌고, 불교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