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2일부터 고속버스도 승차권 없이 탈수 있게 되었습니다.

작년 12월부터 3개월간의 E-PASS 서비스 시범운영을 거쳐 이번 달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된 것인데요. 어느 노선이든 상관없이 153개 전국 노선에 다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이번 달 부터는 전국 어디서나 홈 티켓, 모바일 티켓으로 편리하게 사용하세요.

 

 

E-PASS란?
E-PASS는 고속버스 차량 내 설치된 단말기를 통해 승차권 발권, 교통카드•신용카드 결제, 도착 안내 등 정보 제공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달라진 점

 

이전

현재

>최소 1시간 전에 인터넷, 스마트폰으로 예약 후 매표소에서 재발권

>오프라인에서 대기 후 발권

>추가 발권 없이 홈티켓이나 모바일 티켓으로 탑승

 

차량에 자리가 있더라도 발권을 하지 못해 차를 놓친 경험, 한 번쯤은 다들 있으시지요.

이제 그럴 일이 사라졌습니다. 예약을 하지 못한 경우에도 좌석이 남아있다면 차량 내 설치된 단말기에 선·후불 교통카드나 신용카드를 태그하면 즉시 발권 후 탑승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PASS는 단순 예약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터미널에서 실시간 이동경로, 도착, 지연정보도 제공합니다. 터미널 안내장치,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버스의 현재 이동경로와 도착 예정시간 등을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탑승 후에는 차내 모니터와 스마트폰 어플로 정확한 도착시간을 예측할 수 있어 더 편리해졌습니다.
 
‘고속버스 모바일앱’을 통한서비스도 개선 예정입니다.

 그 동안은 고속버스 조합과 터미널협회가 각각 구축해 노선 별로 이용 어플이 달라서 불편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고속버스 모바일앱’을 이용해 전 노선을 하나의 앱으로 예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니 설치해보세요.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는 회원가입을 하셔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절차는 아주 간단하니 걱정 마세요. 이메일만 있으면 본인 확인 후 바로 가입 가능합니다.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간편하게 시간표를 확인하고 바로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잔여석도 확인되니 혹시 매진되더라도 '매의 눈'으로 살핀다면 표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좌석선택 후 결제까지 하면 QR코드 형태로 모바일티켓이 발권됩니다. 이를  고속버스 내 설치된 단말기에 간단히 스캔하고 바로 탑승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평소 자주 이용하는 노선을 등록하면 보다 간편한 예매도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 관련 문의사항 : 국토교통부 대중교통과 ☎ 044-201-3832
이제 E-PASS와 고속버스 모바일 통합앱에 대해 조금 아시게 되었나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